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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과 로컬의 차이

디자인읽기 GooRyong K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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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번 시간에는 무인양품, 무지의 아트디렉터 하라켄야와 함께한 워크숍을 통해 글로벌 GLOBAL과 로컬 LOCAL 의 차이를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읽어드립니다. #디자인말하기 #무인양품 #MUJI #하라켄야 #KENYAH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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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안녕하세요 강경 입니다 오늘은 글로벌과 로카 요 두 단어의 차이를 더 디자인의 시각으로 한번 읽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 우리가 이 말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디자 드리머 발표할 때 이 디자인으로 그는 글로벌 하다 또는 어이 블랜딩한 굉장히 로커를 살렸다고 이런 얘기들을 종종 간이 하죠 어 그런데 우리가 이 두 단어를 그냥 어 해석하게 되면 글로벌 어때요 뭔가 보편적이고 로컬 은 좀 세부 저 더 붙여 그래서 큰 차이가 있는데 그래서 글로벌은 뭔가 좀 그래서 보편적 이 때문에 세계적이다 또는 거대하다 내 그러하다 이런식의 단어로 표현될 것 같고 로 컬은 좀더 세부적이고 조금 더 글로벌 다르게 지역적 이곳도 어때요 훨씬 더 마이크로 하다 안하고 표현을 할 수가 있겠죠 이런 그 4 5 어 대립되는 개념을 갖고 있는 이 두 단어를 통해서 우리가 보통 생각을 하고 말을 하고 표현 하는데 음 디자인의 입장에서는 잃었던 뜻으로만 이해를 하게 되면 얘는 편하지만 좀 뭔가 시각적으로 잘 와닿지 않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예전에 어 일본의 그 디자이너 하락해 자라며 그 무인양품 이 줘 무지 아트 디렉터가 한국의 워크숍 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저도 아 그때 서 학생 이어 써도 옥석을 신청을 해서 그 했었는데 그 때 너무너무 재미있게도 이 글로벌 까고 컬의 차이를 경험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뭐냐 며 이하라 케냐가 어그 잡 학생들한테 a4 용지에 세계 지도를 그리게 했습니다 보통 그냥 세계 시도하면 학교에 여기에 학원에서 선생님들 만 그 간단히 글이죠 네 저도 그 그래 또 좀 잘 그릴 줄 알고 그려 을 봤는데 생각보다 어 뭐 여기 있는데 람이 9 여기는 와 아프리카 여기는 뭐 아시아 길을 쭈그려 긴 글이었는데 문제는 크게 생각보다 좀 잘 클리어 지지가 않더라 그래서 알고 보니까 좀 단념 적을 그렸던 거야 뭘 속에 간접적 생각했던거 마 대략 1 그렸는데 저뿐만 엣헴 학생들이 그런 정도의 수준은 그렇습니다 아 근데 하락해 나가 40분 좀 더 시간을 다시 한번 주면서 이제 이번에는 세 개의 지도를 보고 나서 그려 알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10분정도 세계지도 실제 그 지도 이미지를 보고 다시 책을 덮고 그려 봤는데요 그 때 훨씬 더 구체적으로 잘 그렸어요 그래서 같은 사람인데 간염 쪽 그린거 와 한 번에 세계지도 보고나서 그렸을 때 이 극의 차이가 굉장히 달랐다는 거죠 그림 실력에 문제가 아니었던 거죠 그러니까 첫 번째 그냥 보지 않고 머리속에 그동안 생각했던 추상적인 이미지로 그려 썼더니 관념적인 이 세계지도 든요 어 이 아까 말했던 그 두 단어로 비유하자면 글로벌이 가깝게 쬲 뭔가 어떤 거대하고 보편적인 그런 개념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그 지도에 뭐 해안가 나 그 집 각각 아주 세부적인 도시 국가들에 어떤 모양 이런것들은 다 파악하기 힘들어 없겟죠 그런데 10분뒤에 곡을 보고나서 그렸던 두번째 구체적인 스케치 너 d 에 가까울 거 예요 로크의 깍지 그쵸 왜냐 오크 훨씬 더 세부적이고 마이크로 한거니까 그래서 이 두 가지 경험을 통해 써요 느낀 것은 이 글로벌한 마인드도 굉장히 중요하고 이 로컬의 많이도 굉장히 중요한데 디자인의 입장에서는 뭔가 너무 글로벌 맞췄다 보면은 이 디테일한 로커를 굉장히 많이 잃게 된다는 것을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를 들어 책을 한번 기회 보다도 경 우리가 책 디자인을 할 때 이 페이지를 만들 때 전체 우로 어떤 그 체계의 어떤 글의 목차 2 따라 책에 어떤 처음 중략 끝 일어 전체적인 극히 글 잘 아시는 분이 있는데 그 한번 디젤 시켜 보니까 책에 그런 글자 h 나 자간 행간 그 다음에 그 단어 사이 간격 어간 그 다음에 그런 전반적인 트래킹 들 이런 세부적인 글자 손부터 이미자 글자 위치가 지역 디테 가 위 치 들을 잘 만들지 못하는 디자인을 봤어요 이런분들 아무래도 세계지도 로 비유하자면 그 워커 레 그런 관점이 부족한 세계 수도를 그려왔던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굉장히 어떤 이런 마이크로 1 어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또 디자인 의 안목 이 필요했던 거구요 또 반대로 이번에는 굉장히 타이포그래피를 잘하고 어떤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 인데 음질은 뭐 이런 프로젝트 매니저를 시켜 복어가 어떤 프로젝트 시키며 너무 디자인의 관점의 특히 디자인 표현 의 관점은 좁혀져 가지고 어떤 것이 적인걸 을 보기 힘든 분들도 많이 만났습니다 그런 분들은 어떤 좀 작가적 이상의 또 강하고 어 디자인에 대한 것들이 애창 한데 뭔가 큰 어떤 프로젝트를 리드할 수 있는 그런 거시적인 한번 쭉 부족했다는 거죠 이런분들은 첫번째 스케치 세계지도 즉 글로벌한 관점의 세계지도가 좀 없었던 거죠 자 그래서 이 두 가지 사례를 제가한번 겪어서 느낀건 뭐냐면요 디자이너는 굉장히 어떤 글로벌한 것도 필요하고 로크 안부도 필요 하더라 라고 얘기를 4 해주고 싶었던 겁니다 그래서 어 처음에 우리가 디자인의 일을 할 때는 이런 로 커리 나이라 세부적인 어떤 글자 표현을 비유하자면 글자를 표현하고 레이어 피쳐 이런 재미를 점점 각지게 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몸 다 디렉터가 되고 성장이 아 불어서 또 글로벌한 마인드가 굉장히 필요해요 즉 것이 점을 볼 수 있는 요 그래서 이 두 가지 지도 중에 뭐가 좋고 나쁘다는 게 아니라 디자이너로서 는 뭔가 글로벌하게 볼 수 있는 큰 어떤 숲을 그릴 수 있는 안목도 필요하고 또 아주 작은 디테일도 만들 수 있는 로컬의 관점에서 세부적인 관점의 로컬의 많이도 필요한 거죠 그래서 하라 킹의 얻고 샵을 제가 뜯고 나서 제 나름대로 느꼈던 생각 한 번 했냐 며 이제 디자이너가 단지 어떤 디자이너로써 뭔가 어떤 생각이 좋게 되어 있던 저 자신에서 뭔가 아트디렉터 또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라고 하죠 뭔가 어떤 것이 자인가 할 때는 또 이런 글로벌 하고도 필요하고 또 반대로 그런 어 디렉터 입장에서 또 세부적인 걸 놓치지 말아야 겠구나 이 두가지가 오히려 다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자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한테 어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글로벌과 로컬의 차이를 한번 읽어 드렸는데요 이런 또 사전적 의미 왜 이렇게 경험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한번 느끼면서 글러브 가고 커리 차이를 시각적 우리 하니까 어떠세요 훨씬 더 좀 피부에 마다 쩔어 초 자 그래서 이런 식의 디자인 들었던 마인드와 태도들을 실제 엄마 좀 했을 때 어떻게 적용되고 우리만의 어떤 방식으로 소화할 수 있는지 그런 질문들을 앞으로 많이 가져볼까 합니다 자 그래서 오늘 이 글로벌 가고 각 이 두 단어의 차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러분의 하면 디자인해 보시며 조금 더 재미있는 디자이 어떤 일들을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오늘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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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은 글로벌과 로컬의 차이를 디자인 관점에서 설명할게요.

2. 이 두 단어는 자주 사용하는데,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죠.

3. 글로벌은 보편적이고 거대한 개념을 의미해요.

4. 로컬은 세부적이고 지역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요.

5. 글로벌은 세계적이고 큰 그림을 떠올리게 해요.

6. 로컬은 작은 디테일과 구체적인 내용을 떠올리죠.

7. 예전 일본 디자이너 하락해의 워크숍 경험을 소개할게요.

8. 학생들에게 세계 지도를 그리게 했어요.

9. 처음엔 추상적 그림이 나왔어요.

10. 지도 전체를 보고 그리게 하니 훨씬 구체적이었어요.

11. 글로벌은 큰 그림, 로컬은 세부를 의미해요.

12. 글로벌 마인드와 로컬 디테일 모두 중요해요.

13. 디자인에서는 두 가지 모두 필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14. 책 디자인도 세부와 전체를 함께 고려해야 해요.

15. 어떤 디자이너는 큰 그림을 못 보고 세부만 집중했어요.

16. 또 다른 디자이너는 세부만 보고 큰 그림을 못 봤어요.

17. 그래서 디자이너는 글로벌과 로컬 둘 다 갖춰야 해요.

18. 나이가 들수록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어요.

19.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시야와 세부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해요.

20. 결국, 글로벌과 로컬은 서로 보완하는 개념이에요.

21. 디자이너는 이 두 가지를 균형 있게 가져야 해요.

22. 오늘 이야기를 통해 두 단어의 차이를 다시 생각해보세요.

23. 경험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24. 앞으로 이 관점을 디자인에 적용해보면 좋겠어요.

25. 오늘 시청해줘서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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