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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5천원 전략의 충격적 진실, 경제가 멈춘 숨은 이유 공개!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경제 이야기 쉽게 풀어줄게!

요즘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 완전 대박이야! 8월에는 바이오 안 사면 후회할지도 몰라.

기업들이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몇 가지 알려줄게.

1. 매장 크기 전략: "우리 동네 최고 큰 마트!"

일본에 '이온 그룹'이라는 엄청 큰 유통 회사가 있어. 우리나라로 치면 이마트 같은 거지. 이 회사 설립자가 이런 말을 했대.

  • 대도시: 마트 크기를 좀 작게.
  • 중소도시: 마트를 아주 크게!
  • 외진 동네: 마트를 무진장 크게!

이게 왜 그러냐면,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야.

예를 들어, 우리 동네에 작은 사우나를 열었다고 생각해 봐. 근데 갑자기 옆에 엄청 큰 사우나가 생기면 어떻게 되겠어? 망하는 거지.

그래서 작은 시장에서는 아예 처음부터 시장을 다 먹을 만큼 크게 짓는 거야. 그러면 다른 경쟁자가 "와, 저기 다 먹을 만큼 크게 지었네. 내가 싸워봤자 망하겠는데?" 하고 아예 들어올 생각도 못 하게 되는 거지. 이게 바로 진입 장벽을 높이는 거야.

반대로 도심에서는 경쟁자가 계속 나타나니까, 그때그때 유행에 맞춰서 팝업 스토어처럼 유연하게 운영하는 게 더 이득이라는 거야.

2. 다이소의 비밀: "싸다고? 일단 담아봐!"

다이소 알지? 왜 그렇게 큰 매장을 통째로 쓰는 걸까?

다이소는 사람들의 마음을 무장 해제시키는 방법을 써.

사람들은 다이소에 갈 때 "여긴 싼 물건 파는 곳이야"라고 생각하며 부담 없이 들어가. "나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이야"라고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거지.

그런데 앞에 커다란 바구니가 딱 놓여 있으면 어떻게 될까? "싼 곳에 왔으니 필요한 거 한꺼번에 사자!" 하면서 바구니에 물건을 마구 담게 돼. "이거 다 사도 얼마 안 나오겠지?" 하면서 말이야. 이게 바로 과소비의 시작이지.

더 대박인 건, 다이소 입구 쪽에는 우리가 잘 아는 물건들(예: 면봉)을 이마트보다 싸게 팔아. 그러면 사람들은 "역시 다이소! 싸다!" 하고 더 확신하게 되지.

근데 그 사이에 대형 마트보다 비싼 물건도 섞여 있다는 거야. 사람들은 이미 "다이소는 싸다"는 생각에 가격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담게 되는 거지. 이게 다이소의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야.

그리고 매장이 큰 이유는, 싼 물건이라고 허접해 보이지 않게 예쁘게 디스플레이 하려면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야. 또, 한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게 개미 지옥을 만드는 거지. 30분, 40분 돌아다니다 보면 나도 모르게 물건을 잔뜩 사게 되는 거야.

3. 비용 편익 분석: "돈 쓸 때 신중해야 해!"

국가 사업이든 개인의 일이든 비용 편익 분석을 해야 해. 돈을 쓰는 만큼 효과가 있는지 따져보는 거지.

예전에는 경부고속도로처럼 큰 도로를 놓으면 이용하는 사람이 엄청 많아서 경제 효과가 컸어. 근데 이제는 거의 모든 곳에 도로가 다 뚫렸잖아.

그래서 이제는 작은 마을에 도로를 놓아도 이용하는 사람이 적어서 경제 효과가 예전 같지 않아. 돈은 돈대로 쓰는데 경제가 살아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거야.

이걸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라고도 하는데, 처음에는 큰 효과가 있지만 갈수록 효과가 줄어든다는 뜻이야.

그래서 요즘은 사업 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돈을 풀기도 하는데, 이게 다 경제성이 안 나오기 때문이야.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요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투자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경제성이 없는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런 부분도 잘 알아두면 좋겠어.

결론적으로, 경제를 이해하려면 '한계'라는 개념을 알면 많은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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