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7월에는 그냥 저평가 '이 기업' 무식하게 사모으세요 세계 1위 됩니다![주식전망, 2025년주식전망, 6월주식전망, 대폭락]
마르스 김동석의 리얼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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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7월을 앞두고 어디에 돈이 몰릴지 고민이 많은 상황에
증시 상승랠리 힘입어 수십조 돈이 몰릴 기업!
7월에는 그냥 저평가 '이 기업' 무식하게 사모으세요 세계 1위 됩니다!
#상한가 #주식 #증권 #주식전망 #폭락장 #6월주식전망 #2025년주식전망 #급락장 #대폭락 #증시대폭락
제가 아무리 봐도 조금 눌리더라도 지금 상황이더라도 괜찮게 봐야 되는 기업이 있는 거 같습니다.
제가 열심히 계산도 해 봤는데 상당히 긍정적이다라고 생각 들거든요.
물론 저평가된 기업이에요.
그래서 오늘 우리가 7월에 조금 이제 좀 무지성으로 관심을 좀 도도되는 기업이 뭔가 정리해 드리니까 영상 끝까지 꼭 시청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즘에 댓글로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너무 감사드리고 여러분들 댓글 하나하나가 저한테 힘이 되고 여러분들의 수익이 된다라고 생각하면서 댓글 많이 달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어, 그 분들을 위해서 좀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우주 항공이나 AI 소프트웨어, 뭐 전기차, 자율주행, 테슬라, 산업 관련된 자료집 그리고 관련된 기업 자료집 저희가 무료로 나눠 드립니다.
이 자료집 받고 싶다 하시면 영상 끝까지 꼭 시청하셔라 말씀드리면서 오늘 영상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7월에 뭘 봐야 될까? 일단 6월에 확정난게 있습니다.
뭐가 확정이 났냐면 보스턴 다이네믹스 상장 실패가 확정이 났어요.
이게 안 한다가 아니에요.
원래 계약했던 시기에 상상은 못 했다 결론이거든요.
그 기한이 6월 20일까지였습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 그룹이 최대 주주인 로봇 제조사 보스턴 다이나믹스에 미국에 상장하는게 원래 6월 20일까지였는데 결국엔 연기가 됐습니다.
그러니까 실패했죠.
그 사실 이게 실패한게 아니라 일부러 상장을 안 한 거죠.
왜냐면 2021년 6월 21일 이후로 4년이 되는 날로 21일이 영업일이 아니기 때문에 20일까지 상장을 시켜야 된다라고 얘기를 했었죠.
근데 왜 상장을 했어야 되냐? 이때까지 상장을 해야만 일본 소프트뱅크는 현대차 그룹과 맺은 보스턴 다이네믹스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상장을 해야만이 풋옵션 행사를 못 하게 막을 수 있어요.
풋옵션이 뭐예요? 야, 내 지분 사.
나중에 야, 이런 상황이 되면 내 집분 사가라.
그냥 이겁니다.
그래서 소프트뱅크는 사실 보스턴 다이네믹스에 자신이 없어서 야, 너네 만약에 4년 안에 상장 못 하면 내 집은 사가라는 권한이 있었는데 왜 그때 가서 너네 못했으면 너네 잘못이잖아 느낌으로 건 거거든요.
근데 오히려 현대차는 사가려고 상장을 늦쳤어요.
그래서 그 기한이 6월 20일을 넘겨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뭐예요? 소프트뱅크가 지분 털까 말까 이것만 지금 기다리고 있는 거예요.
사실상.
그래서 현대차 그룹의 유상증자로 현재 현대차 그룹 관련 지분이 약 87%, 소프트뱅크가 12.
4%입니다.
%입니다.
원래 더 많았어요.
근데 총량이 늘어나면서 비교적 소프트뱅크의 지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니까 만약에 여기서 중요한게 뭐냐면 현대차 그룹은 보스턴 다이믹스를 갖고 싶어서 지분을 더 샀다 소리예요.
그러다 보니까 얼마나 지금이 지분을 빨리 지금이 풋옵션 행사하라고 기도하고 있겠습니까? 지금 그런 상태라는 거죠.
그래서 풋옵션에 대한 조건을 제대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 당시에 걸었던 풋옵션 조건이에요.
그래서 2021년 6월에 공시한 풋옵션 행사 조건입니다.
그래서 세 가지가이 풋옵션 행사 조건으로 걸려 있고요.
거래 종결일 2021년 6월 21일로부터 4년 이내에 보스턴 다이네믹스 상장이 결정이 되면 사가라.
결정이 되면 비싸게 팔릴테니까 그때 내 거 사가.
거래의 종결일로부터 4년 이내에 상장되지 않을 경우 상장이 안 되더라도 내 거 사가라.
난 여기서 손해 보고 싶지 않다.
거래 종결일로부터 5년 이내에 상장되지 않을 경우 혹시나 1년 조금 더 해보고 1년 해보고도 안 되면 내 거 사가라 이겁니다.
그래서 사실이 조건을 보면은 보스턴 다이맥스가 4년이나 5년 안에 상장이 안 될 수도 있고 얘가 성장을 못 할 수도 있다라는 기반에 깔린 풋옵션 조건이라고 볼 수가 있겠죠.
이 소프트뱅크가 직접 건 거고요.
근데 1번 2번은 뭐예요? 4년이 이미 지났죠.
그러다 보니까 2달 21일까지 보스턴 다이네믹스가 상장의 성공 또는 실패하는 두 경우 모두 풋옵션을 행사 가능한데 이거는 이미 끝났죠.
예.
성공도 못 했고 이미 실패도 못 했기 때문에이 실패했기 때문에 1번 2번은 이미 풋 옵션이 끝났어요.
그러니까 이제는 팔아야 됩니다.
이제 팔지만 말지만 고민하는 단계가 된 건데 마지막 3단계가 있죠.
세 번째 조건이 남아 있어서 내년 6월까지 그니까 1년 더 보겠다라고 여기 써 있는 조건이잖아요.
그래서이 조건으로 보스턴 다이네믹스 상장이 1년 좀 더 보자라고 한다면 옵션이 1년 정도 더 늦혀질 수도 있다라고 보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상황에서 과연 소프트뱅크는 1, 2번 조건으로 나는 그만하겠다라고 할 건지 아니면 3번을 얘기하면서 1년 좀 더 볼까라고 할 건지 아마이 소프트뱅크의 입장이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있어요.
아, 오케이.
지금 이런 상태에서 소프트뱅크가 팔찌 살지를 결정해야 될 거 같은데 중요한게 뭐냐? 변수입니다.
아니, 상장을 포기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도 있잖아요.
사실 지금 상태 보니까 이러다가 상장 안 할 수도 있는 거 아니야.
지금 무조건 상장한다고 돼 있는데.
데 최근에 보면은 정인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로봇 계열사 미국 보스턴 다이네믹스의 지난 4년간 개인 자금 5,200억을 넣었습니다.
법인 자금이나 뭐 다른 자금이 아니라 개인돈, 개인 현금을 5,200억이나 넣었습니다.
그 뜻은 뭐냐면 진심이라는 거예요.
이걸로 내가 뭔가 역사를 이루겠다라는게 아니면 개인을 이만큼이나 넣을 생각이 없겠죠.
자, 올 2분기에도 1250억 원의 추가 투자가 예상이 되고요.
누적 투자 규모는 아마이 돈에 추가돼서 6,500억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올 2분기에도 추가 투자가 예상되고 보스턴 다이네믹스가 분기마다 한 1천억 원에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돈 더 넣어야 된다.
돈 더 가져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 거죠.
그래서 이제 정의선 회장이 1,200억 여기저기서 해 가지고 총 한 4,억에서 5,억에 대한 유상증자가 또 이루어질 거고 그러면 현대차 그룹의 지분은 더 많아질 거고 소프트뱅크의 지분율은 비교적도 줄어들겠죠.
그니까 이렇게나 돈을 많이 쏟아붓고 있는데 미국 상장 안 하면 되지 뭐 하려고 하겠습니까? 돈을 쏟아붙는 이유가 있는 거죠.
그래서 정회장이 1,250억 원을 추가 투자하고 HMG 글로벌이 3,125억 원.
이것도 현대입니다.
현대 글로비스가 600억 원을 부담해 총 5,억 원에 유증이 될 걸로 전망됩니다.
보시면 중요한 사람들이 여기 다 모여 있어요.
결국에는 이들이 뭐예요? 현대차 지배 구조를 개편하는 주인공들이 이번이 보스턴 다이네믹스에 모여 있고이 보스턴 다이네믹스로 수익을 내야만 지배 구조 개편이 가능하고 그 지배구조 개편으로 인해서 또 이득을 보는 상황이 만들어진다라 보시면 될 거 같아요.
그래서 아마 상장을 진행할 확률이 거의 높다라고 보고요.
그래서 결론은 그래요.
가장 현실적인 가능성입니다.
지배 구조 개편을 위해 그 돈이 필요합니다.
일단 돈을 만들어야 돼요.
정의전 회장의 현대 모비스 지분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왜? 자, 얘기했죠.
현대 모비스 현대차 그리고 기아차 이렇게 들어간다고 했죠? 얘를 지배해야 현대차를 지배하는 거예요.
근데 정의선 회장이 현대 모비스 지분이 정말 없어요.
이거 확대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일단은 확대하려면 첫 번째는 돈이 필요해요.
자, 현시점에서 6조에서 8조원 수준 현금을 조달할 현실적인 방법은 지금 돈을 엄청나게 꽂아 놓은 정의전 회장의 보스턴 다이믹스를 상장하는 겁니다.
그게 최고예요.
그래서 상장한 다음에 그 돈의 한 약 20%를 매각하는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고 추가적으로 뭐예요? 정인선 회장이 지분을 정말 많이 들고 있는 현대 모비스 지분이 없지만 현대 글로비스죠.
그래서 동시에 현대 모비스는 분할하고 사업을 그 분할한 거를 현대 글로비스에 합병하면서 과거에 시도했던 방법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렇게 말하면 현대 모비스의 사업부 분할해 그 분할한 사업부 현대 글로비스와 인수합병시켜서 얘 기업같이 펌핑해서 그 기업같이 펌핑한 걸로 현대 모비스 지분을 사는 겁니다.
이 이 계획이 아마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하는 건데 전 궁금한게 뭐냐면 여기서 저는 알고 싶은게 그래서 얼마로 현대 글로비스가 주가 상승이 만들어져야 되냐, 얼마나 주가가 올라가야 되냐 이게 저는 궁금한 거예요.
사실 얘 주가가 얼마나 올라야 지금 분할이나이 합병이 가능할까 열어 보겠습니다.
그래서 2018년도에 현대 모비스와 현대 근로비스 합병 비율을 계산을 했을 때 그 당시 합병 어떻게 하기로 했냐? 현대 모비스에서 AS랑 모듈 사업부를 빼서 그 사업부를 가지고 얘네랑 합병하자가 이제 그냥 기본 베이스였습니다.
써 있긴 하는데 현대 모비스와 현대 글로비스의 분할 합병 비율은 0.
6일대 1입니다.
0.
61이 일이 모비스고 글로비스가 1이에요.
그러니까 현대 모비스 한 주를 갖고 있는 사람한테 현대 글로비스로 이제 합병이 되면은 0.
61주를 주는 거예요.
이만큼만 주는 겁니다.
그니까 가치가 0.
39주 정도가 없다라는 거죠.
모비스 들고 있는 사람이.
왜 그러냐? 알려 드릴게요.
투자 및 핵심 부품 사업 부분과 모듈 및 AS 사업 부분에서 인척 분할 합니다.
그래서 이거는 그대로 현대 모비스 냅두고 모듈이랑 AS 사업 부분을 빼서 이거를 합병을 시키는 거예요.
그러니까 사실 이걸 합쳐서 그랬으면은 오히려 현대 글로비스가 더 비율이 줄어들겠죠.
근데 이것만 갖다 붙이는 거니까 매출이 한 1분밖에 안 되니까 현대 모비스에 한 뭐 계산 이거저거 해 보니까 1대 0.
61이다.
그래서 현대 글로비스 한 주당 현대 모비스는 지금 예 합친다 한다면 0.
61주를 줄게라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여기에 써 있습니다.
현대 글로비스 그 당시 기준 시가가 154,911원이다라고 써 있죠.
그다음에 본질 가치 없고요.
자산 가치 써 있고 그다음에 그래서 합병액이 그 당시 154,911원 적혀 있습니다.
현대 글로비스죠.
현대 모비스입니다.
얘가 좀 복잡해요.
왜 복잡하냐면 아까 얘기했지만이 총가치가 아니라 이종이 모듈과 AS 부분요 가치만 떼 가지고 가치 계산을 해서 몇대 몇으로 할지를 계산해야 돼요.
그래서 본질 가치가 452,523원이 나오죠.
자산 가치가 22만 1,000원이 나오고 자산 가치가 뭐냐면은 아시겠지만 말 그대로 순자산 가치입니다.
지금 네가 자산에서이 부채를 빼니까 얼마 남니? 그래서 순자산을 물어본 가치인데 수익 가치입니다.
이 수익 가치는 뭐냐면은 앞으로에 이제 계속 돈을 벌 수 있을 거 아니겠어요? 그 돈을 번다면 네가 과연 거기에 적정 피해를 계산하면 앞으로의 미래에 적정 가치가 얼마이지? 그래서 돈을 버는 거 대비해서 가치가 얼마지? 해서 이제 자산 가치와 수익 가치를 다 계산을 해 봐요.
그래서 나오면 세배 차이 나죠.
근데 여기다가 이제 우리가 가중 평균를 해 가지고 합병가액을 계산합니다.
이게 이제 45만 원인 거예요.
그래서 계산해 보니까 합병 비율이 현대 글로비스가 1이 나오고 현대 모비스가 2.
9가 나와요.
그럼 1대 2.
9잖아라고 하지만이 사업부가이 현대 모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을 또 계산합니다.
0.
21입니다.
1입니다.
이게 그니까 1 정도라는 거죠.
그래서 0.
2을 여기다 딱 곱하면 뭐가 나오냐면 0.
61이 나옵니다.
그래서 1대 0.
61이 된다라고 생각하면 돼요.
이렇게 계산이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말씀을 좀 드리면 합병가액 산정입니다.
그 당시에 합평가액을 어떻게 산정했냐면 기준 시가 자산 가치 그래서 그냥이 두 개랑 비교를 해 보니 기준 시가랑 자산 가치 중에 누가 더 커요? 이게 더 크죠.
큰 걸로 해.
그래서 큰 걸로 한 겁니다.
현대모비스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쉽게 안 되죠.
본질 가치가 있고 자산 가치, 수익 가치가 있는데 얘네 두 개를 계산해서 나온게 본질 가치입니다.
그래서 아까 얘기한 대로 순자산 가치를 이용해서 221,599원이 나온 건데 수익 가치 앞으로 돈 벌 것까지 해 가지고 계산해 보니 606,472원이 나왔더라.
그래서 얘네를 어떻게 이렇게 가중 평균 계산을 합니다.
1.
5는 뭐냐면 수익 가치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여기다가 더 비중을 두는 거예요.
그래서 1.
5 정도 1이 아니라 1.
5의 비중을 두고 계산을 합니다.
그래서 가치가 나온게 얼마냐면 452,523원이 나온 거예요.
그래서 합병액이 452,523원이 나온 거고 지금 이거랑 비교해 봤을 때 2.
9 9 정도인데 여기다가 아까 얘기한이 사업부 AS랑 모듈 사업부가이 회사 자체에서 담당하고 있는 수준 또는 규모으로 봤을 때 0.
2 정도 된다.
1 정도 되니까 이걸 곱해서 1대 0.
61이 된 거다라고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럼 이거를 왜 얘기하냐? 좀 궁금한게 이거를 현재 가치로 얼추 계산하면 어떻게 될까? 그래서 한번 계산해 봤어요.
현재 가치로 0.
1대 0.
621를 를 맞추려면 현대 글로비스 주가가 지금부터 얼마나 올라야 0.
62를 맞출 수 있는가? 왜냐면 그때 이거 맞추다가 무산됐어요.
왜? 야 0.
61이 말이 되냐? 이거 말 안 되잖아.
야 0.
61 아니야? 이거 너 어떻게 현대 글로비스 같이 이렇게 높게 보냐 해서 그때 무산됐습니다.
그럼 이번에 무산 안 시키려면은 0.
61 정도는 돼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확인을 해 봤어요.
이제 그 당시 현대 모비스 가격의 산정 기준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얘기하면은 현대 모비스 시가 총액이 약 그 당시에 21조였어요.
그리고 주가가 21만8,000원 수준이었습니다.
AS 모듈 매출이 그 당시 전체 20%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1이라고 한 거예요.
지속 가능한 수익과 적정 PBR을 PR을 곱하니까 AS 모듈의 수익 가치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게 이제 60만6,000원이 나온 거예요.
지속 가능한 수익에 적정 PR를 곱해서 그리고 총 규모의 20% 그러니까 여기 적정 가치에다가 총규모 20% 이거를 이제 시가 총액이 곱해 주면은이 약 4.
2조고 그니까 총 여기다가 20%를 곱한 겁니다.
그럼이 4.
2조에다가 2조에다가 약 세배 수준으로 수익 가치를 만들어 주면 12조 6천만 원 수준이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이제 단가가 45만2,000원이 나온 거예요.
그래서 간단하게 얘기하면은 총 규모를이 지금 현재 가치에다가 곱해 주고 그 규모에다가 지금이 자산 가치 대비해서 수익 가치 나온 거에 대한 배수를 곱해 주고 하면은 얼추 나온다는 거죠.
복잡하죠? 그래서 제가 그냥 결론을 내왔습니다.
그래서 결론만 보세요.
자, 결론만 얘기를 하자면 요런 수준이에요.
현재 기준으로 비교를 해 보자 해서 제가 현대모비스 AS 김동석 기준입니다.
여러분들 이거를 어디서 가져온 기준이 아니에요.
왜냐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제가 하나하나 수학 계산해서 하기에는 너무 정신이 없고 머리가 아플 거 같아서 그냥 제 기준 간단하게 그냥 보기 좋게 정리해 왔어요.
김동석 기준입니다.
수익 가치는 최소 제가 계산을 해 보니까 약 180만 원 이상으로 측정이 됩니다.
그 현재 가치 대비해서.
그래서 자산 가치로 계산해 보면 그냥 현재 가격으로 얘기합니다.
29만 원 이로 생각을 하고요.
그러면은 대략 배수로 봤을 때는 여섯 배 정도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이제 가중 평균해 가지고 계산을 해 봐도 119만6,000원 정도 나옵니다.
이건 직접 계산해 본 거예요.
1대 1 1이랑 1.
5 해 가지고 가중 평균 해 보니까 119만6,000원 정도 나오더라.
그럼 현대 글로비스가이 정도 합병 비율를 맞추려면은 어떻게 되냐? 지금부터 최소 현대 글로비스의 주가가 40% 이상 올라야 0.
61 일 정도를 맞출 수가 있어요.
근데 그럴 수 있는 이유가 뭐냐면 현대 모비스는 주가가 지지부진했는데 현대 근로비스는 계속 올라왔어요.
그래서 지금 원래는 40%가 아니라 뭐 두 배, 세배 올라야 맞출 수 있는 수준이었는데 시간이 2018년 이후로 지나서 현대 글로비스는 꽤 올랐고 현대 모비스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한 40% 정도만 올라도 이거를 맞출 수가 있게 됐습니다.
근데 이것 또한 문제가 뭐냐면 왜 40%나 더 올라야 되냐? AS 모듈 부분의 영업 이익이 과하게 급등했고 과하게 상승했어요.
결론만 얘기하면 현대 모비스의 영업 이익은 다 어디서 나온다? 여기서 나옵니다.
그니까 전부 다 거의 100% 가까이 여기서 나온다라고 봐야 돼요.
그러다 보니까 합병 비율 차이도 좀 많이 나게 되는 거고 그러다 보니 지금부터 40% 정도는 올라야 된다고 결론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말씀을 드리면 현대 글로비스는 지금부터 조금 여전히 저평가 상황이고 조금 더 올라야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흔들리더라도 현대차의 지배 구조 개편을 하려면 글로비스는 지금부터 아까 얘기한 대로 상승이 나와야 된다.
현대차의 지배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현대 글로비스 제일 많이 해야 됩니다.
왜냐면 정인선 회장이 지분이 제일 많기 때문에 정인성 회장이 이걸 이용해서 돈을 마련해야 돼요.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 모비스의 분할 기업과 인수합병하고 기업 가치를 상승시켜야 되는데 그 전에 그때처럼 0.
61 뭐 0.
7 0.
8 해가지고 합병 비율 안 맞춰져 가지고 합병 실패하지 않으려면 주가가 더 올라야 돼요.
지금부터.
그래서 과거 제시했던 0.
61 기준으로는 한 40% 올라야 되고요.
0.
8 기준으로 해도 한 15만 원 이상은 가야 됩니다.
그니까 지금부터 한 10% 이상은 상승이 나와야 된다는 거죠.
그래서 저는 현대 글로비스 시장이 흔들리더라도 좀 우리가 어느 정도 기업 가치를 계산해 놓으면 지금 구간에서는 저는 어 긍정적인 우상향을 발리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니까 여기서 15만 원이 얼마냐 차트를 보시면은요 구간입니다.
적어도 전고점 부근은 가야 여기는 뚫어야 적어도 0.
8 정도로 합병이 가능해요.
근데 만약에 진짜로 0.
61 기준으로 합병을 하고 싶다.
0.
61 6 기준 구준으로 뭐 합병을 하자라고 한다면 적어도 이제 전고점 라인 때는 뚫고 올라가야 뭐 합병이 되든 말든 하겠죠.
0.
61 기준으로.
그 만약에 그게 안 빠그라지려면.
근데 적어도 지금 15만 원까지는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거는 언제까지나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김동석 기준이에요, 이거는.
예.
김동석 기준의 기업 가치를 평가를 해 봤고 합병 가치를 평가를 해 봤고 그걸 해 봤을 때 현대 글로비스는 지금부터 15만 원 이상은 올라야 적어도 불만이 없지 않을까 사람들이 합병한다고 했을 때 그래서 추세적으로 시장이 흔들리더라도 긍정적인 전망을 본게 맞고 현재 구간이 기업 가치로 봤을 때 적정 가치 이하 저평가 구간은 맞다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핸데 글로비스 좀 긍정적으로 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보스턴 다이나믹스에 대한 AS와 현대 글로비스에 대한 가치 평가를 좀 해 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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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댓글 많이많이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고 우리 유튜브 구독 부탁드리면서 오늘 영상 여기서 마치고 다음번에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