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AI 요약 제목

2024년 불장 대응법과 주식 매매 비법 정리!

원본 제목

현 불장 대응 '이렇게' 해야 합니다! 만쥬의 주식 시황 분석 [위클리만쥬]

만쥬

조회수 조회수 32.4K 좋아요 좋아요 1.1K 게시일 게시일

설명

출연신청 문의 : akswb777@naver.com 출연신청 메일 주실 때 최대한 구체적으로 현재 어떤 식으로 매매하고 있는지와 그 외의 개인적인 사연과 전화번호도 같이 작성해 주시면 선정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쥬 x LS증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커뮤니티를 참고해 주세요 ㅎㅎ • 게시물 도서 '원칙으로 수익내는 단타의기술' 제 인생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지금의 매매방법이 정립되기까지의 과정과 심리, 그리고 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깊이있게 담아냈습니다 ㅎ 교보문고 http://gilbut.co/c/24055909en 예스24 http://gilbut.co/c/24050086wh 알라딘 http://gilbut.co/c/24052113bx 책 판매 수익금은 모두 유기견 보호센터에 기부됩니다! music by artlist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지금 장은 나쁜 종목으로 올라도 5% 이상 수익을 주는 장이다.

그러면 이런 장은 어떻게 해야겠어요? 그럼 지난주 매매 어떻게 하셨나요? 지난주 일단 대선이 끝난 다음부터 저는 시장이 좀 좋아지지 않을까 대선이 끝난 직후부터 좀 매매를 적극적으로 했고요.

저는 사실 정책주들이이 정도로 강할 줄은 몰랐는데 정말 생각 이상으로 정책주들이 엄청 강하더라고요.

그래서 정책주 위주로 매매를 해 가지고 이번 달 그냥 계속 좋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오늘 갑자기이 영상을 찍게 된 이유가 뭘까요? 뭘까요? 지금 어마어마한 불장이 찾아왔습니다.

네.

네.

제 생각에도 비슷한데요.

어, 예상은 했지만 정말 이렇게 곧바로 시작이 될지는 어, 그렇게까지 예상하진 못했는데 어쨌든 지금 시장이요.

누가 봐도 정말 좋은 시장이에요.

4년 전에 코로나 장 때도 그때와 비슷한 모습들이 많이 나오는게 섹터가 생기고 테마가 생기고요.

그리고 그 종목들이 거래대금도 잘 터지고 많이 올라가기도 하는데 올해 초 그리고 작년과의 다른 점이 뭐냐? 작년이나 재작년처럼 시장이 좀 어렵거나 애매한 장애는 정말 가는 녀석만 가거든요.

그래서 대장을 잘 고르거나 아니면은 한 종목이 갈 때 다른 애들이 따라가는게 좀 덜하고 그리고 후속주들 후발주들을 잘못 잡으면 대장이 이만큼 갈 때 후속주 후발주는 정말 조금 가거나 오히려 빠지거나 하는 그런 현상이 많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대장주를 매매하건 짝꿍을 매매하건 아니면 섹터 전체를 매매하건 손익이 생각보다 그렇게 잘 나지 않았었는데 이번 달에서 작년과의 다른 점은 뭐냐? 섹터가 생기고 테마가 생기면요.

종목들이 다 가요.

다 날아가요.

1등부터 5등까지 거의 모든 종목 어떤 종목을 사도 다 날아가니까이 섹터에 관심 있는 사람이이 섹터에 대한 공부가 크게 안 됐어도 어떤 종목을 사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거죠.

이런 장이 코로나 대장이 딱 그랬었거든요.

실력과 상관없어요.

그냥 어느 정도 관심 있는 사람이 사면은 버는 시장.

코로나 때가 딱 그랬고 지금이 아직 뭐 일주일밖에 안 되긴 했지만 그 일주일이 약간 그런 흐름으로 가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이 흐름이 계속 유지가 된다면 정말 좋은 불장이 더 이어지지 않을까? 제가 말씀드린게 어떤 뜻이냐? 예를 들어 상법 계정으로 지주사 테마가 만들어졌다 쳐요.

그러면 원래 같았으면은 대장주인 한화, H효 호성 이런 한두 종목만 강하게 가고 나머지는 금 가다가 말거나 아니면 오히려 빠지거든요.

근데 지주사 섹터가 만들어졌으면 하루 이틀 3일 길면 막 4일, 5일 동안 1등부터 한 7등, 8등까지 있으면 다 가는 거예요.

뭐 한화, 두산, SK, 오리온 홀딩스, 원익 다 가요.

1등부터 7등까지 다 5%, 10%, 15% 이렇게 등량율로이 나오는 거죠.

그래서 그 상법 계정을 티어드를 보고 정책주를 매매해야겠다 하고 어떤 종목이든 샀어도 수익을내는 그런 시장.

물론 당연히 그중에서도 좀 더 좋은 종목 대장 위주로 그리고 앤선 님한테 아까 말씀드렸던 건데 원래 대장이었던 애가 단기를 걸리면 그 종목이 좀 쉬고 다른 종목이 대장 체인지로 해 가지고 그쪽으로 더 수급이 쏠리고 그 안에서도 좋은 종목을 잘 고르면 한 15% 20% 수익을내는 거고 애매한 종목은 5% 10% 수익을내는 건데 그러니까 그 안에서도 더 크게 수익을 낼 수 있는이 디테일이 있긴 한데 옛날이었으면은 나쁜 종목 걸 봤을 때 1, 2% 먹거나 한 5% 이상 손실을 보는 장이었지만 지만 지금 장은 나쁜 종목으로 올라도 5% 이상 수익을 주는 장이다.

그러면 이런 장에는 어떻게 해야겠어요? 엄청 적극적으로 매매해야 되는 거예요.

저번 달부터 대선이 끝나면 엄청 좋은 시장이 생길 수도 있고 정책주들이 되게 잘 갈 수도 있고 그러면 그 잘 가는 정책주 중에 정말 찐 수혜를 보는 종목들 위주로 그리고 그 정책이 좀 빨리 반영되는 종목 위주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 봐도 되겠다.

이런 말씀을 많이 들었잖아요.

그리고 제가 예상했던 그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저는 지난주부터 계속 적극적으로 비중을 키우면서 종목들도 좀 많이 사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종가 배팅도 일단 되게 많이 들고 넘어왔어요.

원래 저는 종가 배팅을 하면 많아야 한 두 종목 그리고 종목들마다 한 1억에서 2억 정도 들고 오는데 오늘은 종가 배팅만 한 다섯 종목을 했고 합쳐서 한 10억 넘게 종가 배팅을 해서 들고 왔습니다.

그리고 와 오늘은 카카오페이가 상한가를 갔거든요.

그럼 원래 저 짝꿍 매매할 때 짝꿍으로 비중을 얼마 때리나요? 많아야 1 2억이거든요.

근데 아까 앤선 님이 오셔서 물어봤잖아요.

카카오페이 상한가 할 거예요.

카카오페이 상다보다는 짝꿍 매매로 이건 비중을 엄청 때릴 수 있는 기회니까 저는 오히려 카카오 뱅크의 비중을 엄청 때릴 것 같습니다라고 말씀드렸죠.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페이가 상각하는 순간에 카카오뱅크를 비중을 10억을 때렸고요.

아, 근데 약간 좀 한 타임을 놓쳐서 타이밍이 좋았으면 한 10억 20억까지 때리는데 타이밍을 약간 놓쳐서 10억만 때리고 그때 비교적 덜 올랐던 카카오 게임즈를 5억 해 가지고 오랜만에 짝꿍 매매로 15억 정도 비중을 때렸습니다.

사실 수익은 그렇게 많이 못 냈어요.

15억에 한 3% 먹으면 4천 4% 먹으면 6천인데 그렇게 많이 못못 냈고 1%대 정도 수익만 냈습니다.

시장이 되게 좋아졌으니까.

그리고 그거를 이제 예상을 하고 있었고 내 시나리오대로 흘러갔으니까 적극적으로 하고 비중도 때리고 종목 수도 키운 거잖아요.

이런게 이제 어떻게 보면 중수와 고수의 차이지 않을까이 생각이 들어서 영상을 좀 켜게 됐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이제 코로나 테마를 이제 본격적으로 경험을 해 보지 못했거든요.

이번 장세가 코로나급 장세잖아요.

최대한 그니까 매매 전략은 이제 어느 전략을 취해야 될지 뭐 종배나 단기 스윙이나 단타 스케핑 하시는 분들한테 또 유리한 시장인지이 조금 궁금한 거 같아요.

지금은 어 근데 질문 되게 좋아요.

질문 좋은게 단타하는 사람, 스윙하는 사람, 심지어 장투하는 사람 다 너무 좋아요.

음.

모두가 비중을 늘려야 될 때요.

제 생각에는 스윙하는 사람은 어 예를 들어 저도 최근에 스윙을 했던게 정책주에 이제 새로운 대통령 당성된 분이이 정책을 좀 밀 것 같다 싶은게 좀 보이는게 있잖아요.

그거는 뭐 꼭 굳이 저희 유튜브 아니어도 많은 유튜버분들이 그런 정책주들 잘 정리를 해 주실 거예요.

뭐 예를 들면 당장 시행을 앞둔 지역 파회 그리고 상법 개정 스테이블 코인도 지난주부터 뉴스가 나왔고 아무래도 민주당이니까 대북 북한과에 좀 더 이런 얘기가 나올 수 있고 이건 또 트럼프도 엮겨 있죠.

트럼프도 북한과의 그런 얘기를 좋아하니까 민주당 프 트럼프 해 가지고 대북을 스윙하는 사람도 제가 했었죠.

그런 식으로 스윙을 어 노릴 수도 있겠죠.

그래서 스윙하는 분들한테도 되게 좋은 기회의 시장인 거 같고 장기 투자하는 사람, 증권주들 장기 투자하는 사람 혹은 지주사들 장기 투자하는 사람 아니면 이제 시작할 것 같은 사람 그러면 우리나라는 유독 저평가주들이 많아요.

그게 무슨 말이냐? 저 PBR이라고 해 가지고 그러니까 내가 지금 현금이 2,억이 있어요.

근데지가 총액이 1,억도 안 돼.

그런 회사들이 많아요.

이게 사실 상식적으로 말도 안 되거든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그런 종목들이 많았던 이유가이 1천억짜리 회사들이 시총이 2,억, 3천억, 5,억 1조가 되면 대주주 그러니까 뭐 대표분들 혹은 그 관련자분들 있잖아요.

지분을 많이 가진 분들이 세금을내는게 많아요.

그게 싫어서 주가를 의도적으로 좀 안 올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오히려 막 올라가면 대주주 매도를 때린다거나 유상증자를 때린 거하거나 해서 좀 주가를 일부러 낮춰 버리는 그래서 유독 저평가 저 PBI 종목들이 많았는데 이번에 상법 개정을 그런 거를 이제 하기 어렵게 만들겠다.

혹은 PBR이 너무 낮은 종목은 오히려 대주주분들이 오히려 세금적으로 손해를 보게끔 만들겠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이거는 실제로 작년 재작년부터 일본에서도 PBR 1 이하 회사들 너네 각오해라 이런 식으로도 얘기가 나왔었잖아요.

약간 그런 느낌을 좀 따라가고 있지 않나? 그러면 지금 솔직히 당장에만 봐도 PBR이 0.

12 많아 3 정도 되는 저평가주들이 많거든요.

이런 종목들 중에 섹터가 유망하고 그리고 기업이 돈을 잘 버는 회사 이런 종목들 위주로 장기 투자도 노려봐도 저는 좋지 않을까? 단타든 단타는 이제 저처럼 좀 더 어 장배를 하든 짝꿍을 하든 뭐 상달을 하든 좀 좋은 종목들 그런 것들 이제 비중을 좀 늘리고 종목들 매매 횟수도 좀 늘리는 어 좋은 기회지 않을까 싶고 스윙 투자하시는 분들은 할 수 있는게 정말 많아요.

최근만 하도 지역 화폐, 뭐 신재생, STO 토큰, 대부 이런 정책만 해도 되게 뭐가 많고 그리고 정책이랑 좀 벗어나 있어도 좋은 뉴스가 되게 많이 나오고 수급도 되게 짱짱한 원전, 조선 이런 섹터도 될 수 있겠죠.

이런 것들 이제 스윙의 기회도 되게 많고 장기 투자하시는 분들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저PR 이런 종목들 좀 더 발굴해 가지고 새롭게 스타트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이전에 가지고 있던 종목들이 오히려 불타기로 비중을 늘릴 수 있는 그런 기회도 되지 않을까? 아주 좋은 기회가 왔다고 저는 생각이 되니까요.

이런 기회 꼭 잘 좀 살리쳤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런 장세를 많이 겪어 보진 않았기 때문에 제가 또 잘하는 매매가 짝꿍 매매잖아요.

근데 이제 이런 시장에서 이제 딱 짝꿍 매매를 하려고 보면은 생각보다 짝꿍할 종목은 많이 없다.

근데 이제 올라가는 종목들은 너무 많이 와서 오히려 포모가 오는 경우가 조금 있더라고요.

내가 할 수 있는 몇매이가 별로 없다고 느껴질 때 지켜보면서 그냥 공부하는게 맞는지 아니면 그래도 적극적으로 매매하는게 낫는지 짝꿍이 주력 매매잖아요.

근데 다른 매매도 할 줄은 알아요.

그리고 계속 연습은 하고 있어요.

제가 상다 연습하라고 해서 지금 소액으로 한 번씩 연습하고 있잖아요.

그렇게 하시면 돼요.

지금처럼 그렇게 하시면서 시장이 불장일 때 특히나 요즘처럼 거의 모든 매매가 다 잘 먹힐 때 스윙도 잘 먹히고 뭐 종배 상 모든게 좀 잘될 때 종목들이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가 이런 거를 좀 더 소액으로 연습하면서 파악을 하면 불장일 때랑 그리고 최근에 한 1, 2년 정도 좀 하락장 겪었잖아요.

하락장일 때와이 차이를 한번 비교를 해 보세요.

다음번 하락장이 왔을 때 내가 또 어떻게 대처를 해야 되나? 그리고 그 하락하락장이 지나가고 또 다음 불장이 왔을 때 내가 또 어떻게 하면 되냐 이런 거를 좀 연구를 해 놓으면 돼요.

저도 이제 하락장 불장, 하락장 불장을 한 거의 한 세 바퀴 정도 돌고 있거든요.

이게 두 바퀴에서 세 바퀴가 넘어갈 때쯤에 그 하락장 불장일 때 소액 투자로 연습을 많이 해 보신 분들은 확실하게 대응이 달라질 수밖에 없어요.

저도 하락장일 때 확 낮추고 이렇게 불장 스타트 되자마자 확 올려 가지고 벌써 이번 달 수익이 많이 났거든요.

좀 더 유연하게 그리고 좀 더 발빠르게 대응을 할 수 있는 거죠.

어쨌든 수익은 계속 나잖아요.

그걸로 조금이라도 소액이라도 계속 수익을 따가면서 그 외에 다른 매매들 계속 연습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엔서님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모두 마찬가지예요.

주력 매매가 있다.

근데 그 주력 매매가 지금 장에서 남들이 다 불장이다 하는데 뭔가 어마어마하게 수익 나진 않는다.

그럼 주력 매매로 이만큼의 수익을 조금씩 쌓아 가면서 다른 매매도 계속 연습을 해 보세요.

그러다 보면 계속해서 기회가 찾아올 겁니다.

오늘 영상은 이렇게 마무리하면 될 거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지금 시장은 나쁜 종목도 5% 이상 수익을 준다.

2. 지난주 대선 이후 시장이 좋아질 것 기대하며 적극 매매했다.

3. 정책주들이 예상보다 강하게 올라서 좋은 수익을 냈다.

4. 지금은 정말 좋은 불장이 찾아온 것 같다.

5. 4년 전 코로나 장과 비슷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6. 이번 시장은 대장주를 잘 고르면 거의 모든 종목이 오른다.

7. 섹터 전체가 함께 오르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8. 종목들이 다 가는 장이라 관심만 있어도 수익 가능하다.

9. 코로나 때처럼 실력과 상관없이 수익이 나는 시장이다.

10. 만약 이 흐름이 계속되면 더 좋은 불장이 이어질 것이다.

11. 대장주가 잠시 쉬면 다른 종목이 대장 역할을 한다.

12. 여러 종목이 5~20% 수익을 내는 기회가 많다.

13. 나쁜 종목도 5% 이상 수익을 주는 장이다.

14. 이런 시장에서는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게 좋아요.

15. 정책주와 찐 수혜주 위주로 적극 매수 추천한다.

16. 지난주부터 비중을 늘리며 적극 매매하고 있다.

17. 오늘 종가 배팅으로 10억 넘게 투자했다.

18. 카카오페인 상한가에 맞춰 짝꿍 매매를 했다.

19. 카카오뱅크에 10억 넘게 비중을 넣었다.

20. 수익은 1%대였지만 시장 흐름에 맞게 잘 대응했다.

21. 이런 시장은 중수와 고수 차이 나는 순간이다.

22. 코로나급 장세라서 어떤 전략이든 유리하다.

23. 스윙, 단타, 장기 모두에게 좋은 기회다.

24. 정책주와 유망 섹터에 관심 갖고 투자하자.

25. 저평가주와 저PBR 종목도 장기 투자에 좋아 보인다.

26. 기업이 돈 잘 버는 저평가 종목을 노려보자.

27. 정책과 수급이 좋은 섹터를 공략하는 것도 좋아요.

28. 소액으로 연습하며 시장 흐름을 익히는 것도 추천한다.

29. 하락장과 불장 차이를 비교하며 대응력을 키우자.

30. 계속 수익 내면서 연습하면 다음 기회도 잡을 수 있다.

31. 오늘 영상은 여기서 마무리한다.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