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요즘 잘 나가는 사람들은 '이렇게' 합니다
돈 버는 마케팅, 브랜딩의 비밀은 '관계'에 있다!
요즘 자영업자나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영상 꼭 봐야 해! 유명하면 뭘 해도 박수받는 것처럼, 인지도가 높으면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는 거 알지? 세계적인 머니 코치들도 인지도가 돈 버는 데 제일 중요하다고 말해. 그래서 브랜딩, 마케팅 열심히 하는 거잖아?
그런데 대부분은 SNS 열심히 해도 팔로워가 안 늘거나, 늘어도 돈이 안 돼. 회사도 마케팅 열심히 해도 결과가 없는 경우가 많지. 왜 그럴까? 바로 브랜딩과 마케팅의 핵심인 '관계'를 몰라서 그래!
요즘 돈 버는 사람들의 마케팅/브랜딩 전략
요즘 돈 버는 사람들의 마케팅, 브랜딩 핵심은 딱 한 단어, '관계'야. 사실 예전부터 마케팅의 본질은 관계였어. 우리가 SNS를 하거나 광고를 하는 이유가 뭐겠어? 결국 무언가를 팔기 위해서잖아.
판매가 이루어지려면 고객은 두 가지를 느껴야 해:
- 수요: 내가 파는 걸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가
- 신뢰: 수많은 경쟁자 중에 나를 믿고 살 수 있는가
이 수요와 신뢰가 클수록 더 비싸게, 더 많이 팔 수 있어. 그럼 이 수요와 신뢰를 어떻게 높일까? 바로 관계를 통해서!
생판 모르는 사람이 와서 사라고 하면 안 사잖아. 근데 지인이 사달라고 하면? 안 그래도 필요했던 거라면 조금 비싸도 사주지. 온라인에서 유명한 전문가가 판다고 하면? 내적 친밀감 때문에 믿고 사게 돼. 결국 어떤 형태로든 관계가 어느 정도 쌓여야 판매가 쉬워진다는 거야.
관계를 쌓는 3가지 비결
"나는 유명하지도 않고 고객이랑 친하지도 않은데 어떻게 관계를 쌓지?" 걱정 마! 여기 세 가지 방법이 있어.
1. 가려 만나라
모든 사람을 만나려고 하지 마.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 나에게 호감을 가질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거야.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할 때 모두를 위한 광고를 하려고 해. 누구나 공감할 만한 광고를 만들려고 하지. 근데 명심해. 모두를 위한 상품은 그 누구를 위한 상품도 아니야.
나를 싫어하는 사람까지 내 편으로 만들려고 하면, 오히려 진짜 내 고객들은 "이게 나랑 무슨 상관이지?"라고 생각하게 돼. 광고 문구의 역할은 망설이는 부정적인 잠재 고객에게 "이건 당신을 위한 게 아니에요"라고 미리 알려주는 거야. 그래야 나에게 딱 맞는 고객들이 "와, 이건 나를 위한 거네!"라고 느끼게 되지.
핵심: 나에게 관심 없는 사람은 걸러내고, 나에게 관심 있는 사람을 만나라!
2. 고객을 육성하라
소개팅에서 첫인상이 좋았다고 바로 결혼하는 건 아니잖아? 데이트도 하고 선물도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쌓아야지.
마케팅도 마찬가지야. 돈만 써서 수십만 명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건 강남역 한복판에서 갑자기 결혼 프로포즈하는 거랑 같아. SNS도 마찬가지야. 평소에 유용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다가 갑자기 "이거 사세요!" 하면 살까?
고객을 육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이야.
요즘 "팔지 말고 교육하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야. 사람들은 마케팅, 판매 전술에 피로감을 느껴. 무작정 팔려고 하면 "상술이네" 하고 넘겨버리지. 대신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고 교육하면, 사람들은 당신을 전문가로 인식하고 신뢰하게 돼.
어차피 강의를 살 거라면, 평소에 좋은 정보를 많이 알려준 선생님에게 사지 않겠어? 어떻게든 팔아먹을 생각 말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이 알려줄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해. 이렇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 신뢰도가 올라가고, 그 신뢰가 곧 지갑을 열게 하는 힘이 되는 거야.
핵심: 고객과 신뢰를 쌓기 위해 꾸준히 교육하고 정보를 제공하라.
3. 물건이 아니다, 결과다
고객들은 물건 자체를 원하는 게 아니라, 그 물건이 가져다주는 결과를 원해.
안경을 판다고 생각해 봐. 고객이 원하는 건 그냥 안경이 아니라 더 나은 시야나 더 멋진 외모일 수 있어. "우리 안경은 티타늄이라 튼튼해요"라고 말하는 것보다 "이 안경 쓰면 10년은 젊어 보여요"라고 말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지.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걸 '턴키 혁명'이라고 불러.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져 주는 거야. 예를 들어 결혼 사진 업체라면, 사진만 찍어주는 게 아니라 컨셉 잡기, 청첩장 디자인, 본식 촬영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거지.
핵심: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결과를 얻고 싶어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구성하고 마케팅해야 해. 사람들은 물건이 아니라 결과를 보고 지갑을 열거든.
마무리
결국 요즘 잘 나가는 사람들의 마케팅, 브랜딩 비밀은 '관계'에 있어.
- 가려 만나라: 나를 좋아할 사람에게 집중하고, 맞지 않는 사람은 걸러내.
- 고객을 육성하라: 꾸준한 교육과 정보 제공으로 신뢰를 쌓아.
- 물건이 아닌 결과에 집중하라: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제공해야 지갑을 열어.
이 세 가지를 기억하고 실천하면 분명 돈 버는 마케팅, 브랜딩을 할 수 있을 거야! 앞으로도 이런 돈 버는 법에 대한 유익한 책 이야기가 계속 듣고 싶다면 구독, 좋아요 꼭 부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