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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ltimate Worship Piano Course - For BEGINNERS - Lesson 8 (Inversions)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피아노 코드, 어렵지 않아! 인버전으로 멋지게 연주하기

이번 시간에는 피아노 코드를 연주하는 인버전(Inversion)이라는 걸 배울 거야. 인버전이 왜 좋냐면, 똑같은 코드를 세 가지 다른 방법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해주고, 손가락이 피아노 건반 위를 이리저리 옮겨 다니지 않고 한 곳에 머물면서 연주할 수 있게 도와줘. 덕분에 노래가 더 부드럽고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지!

인버전, 종류별로 알아보기

코드를 연주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어.

  1. 근음 위치 (Root Position): 이게 우리가 지금까지 주로 연습했던 거야. 예를 들어 C 코드는 '도, 미, 솔' (1, 3, 5) 순서로 연주하는 거지.
  2. 1차 전위 (First Inversion): 근음 위치에서 가장 낮은 음(1)을 한 옥타브 위로 올리면 돼. 그럼 '미, 솔, 도' (3, 5, 1) 순서가 되는 거지.
  3. 2차 전위 (Second Inversion): 1차 전위에서 가장 낮은 음(3)을 다시 한 옥타브 위로 올리면 돼. 그럼 '솔, 도, 미' (5, 1, 3) 순서가 되는 거야.

이걸 한 번 더 하면 다시 근음 위치로 돌아오게 돼. 즉, 근음 위치 (1, 3, 5) → 1차 전위 (3, 5, 1) → 2차 전위 (5, 1, 3) → 다시 근음 위치 순서로 반복되는 거지.

이 방법은 모든 12개의 키에서 똑같이 적용돼.

모든 키에서 인버전 연습하기

모든 12개의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에 대해 근음 위치, 1차 전위, 2차 전위를 연습해 보자.

메이저 코드:

  • C: 도-미-솔 (근음) → 미-솔-도 (1차) → 솔-도-미 (2차)
  • A: 라-도#-미 (근음) → 도#-미-라 (1차) → 미-라-도# (2차)
  • Bb: 시♭-레-파 (근음) → 레-파-시♭ (1차) → 파-시♭-레 (2차)
  • B: 시-레#-파# (근음) → 레#-파#-시 (1차) → 파#-시-레# (2차)
  • Db: 레♭-파-라♭ (근음) → 파-라♭-레♭ (1차) → 라♭-레♭-파 (2차)
  • D: 레-파#-라 (근음) → 파#-라-레 (1차) → 라-레-파# (2차)
  • Eb: 미♭-솔-시♭ (근음) → 솔-시♭-미♭ (1차) → 시♭-미♭-솔 (2차)
  • E: 미-솔#-시 (근음) → 솔#-시-미 (1차) → 시-미-솔# (2차)
  • F: 파-라-도 (근음) → 라-도-파 (1차) → 도-파-라 (2차)
  • F#: 파#-도-도# (근음) → 도-도#-파# (1차) → 도#-파#-도 (2차)
  • G: 솔-시-레 (근음) → 시-레-솔 (1차) → 레-솔-시 (2차)
  • G# (Ab): 솔#-시#-레# (근음) → 시#-레#-솔# (1차) → 레#-솔#-시# (2차)

마이너 코드:

마이너 코드도 똑같아! 메이저 코드에서 3음만 반음 내리면 마이너 코드가 되는데, 인버전도 똑같이 적용하면 돼.

  • C Minor: 도-미♭-솔 (근음) → 미♭-솔-도 (1차) → 솔-도-미♭ (2차)
  • A Minor: 라-도-미 (근음) → 도-미-라 (1차) → 미-라-도 (2차)
  • Bb Minor: 시♭-레♭-파 (근음) → 레♭-파-시♭ (1차) → 파-시♭-레♭ (2차)
  • B Minor: 시-레-파# (근음) → 레-파#-시 (1차) → 파#-시-레 (2차)
  • Db Minor: 레♭-파♭-라♭ (근음) → 파♭-라♭-레♭ (1차) → 라♭-레♭-파♭ (2차)
  • D Minor: 레-파-라 (근음) → 파-라-레 (1차) → 라-레-파 (2차)
  • Eb Minor: 미♭-솔♭-시♭ (근음) → 솔♭-시♭-미♭ (1차) → 시♭-미♭-솔♭ (2차)
  • E Minor: 미-솔-시 (근음) → 솔-시-미 (1차) → 시-미-솔 (2차)
  • F Minor: 파-라♭-도 (근음) → 라♭-도-파 (1차) → 도-파-라♭ (2차)
  • F# Minor: 파#-라-도# (근음) → 라-도#-파# (1차) → 도#-파#-라 (2차)
  • G Minor: 솔-시♭-레 (근음) → 시♭-레-솔 (1차) → 레-솔-시♭ (2차)
  • G# Minor (Ab Minor): 솔#-시-레# (근음) → 시-레#-솔# (1차) → 레#-솔#-시 (2차)

인버전으로 노래 더 부드럽게 만들기

이제 우리가 지난 시간에 배웠던 네 곡에 인버전을 적용해서 더 부드럽게 만들어 보자!

1. 10,000 Reasons (D 키)

원래 코드는 D (1), A (5), Bm (6m), G (4) 였지?

  • G 코드는 근음 위치 그대로.
  • D 코드는 1차 전위로 바꿔보자. (D 코드를 한 옥타브 올려서) 이렇게 하면 왼손이 오른손과 가까워져서 연주하기 편해져.
  • A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A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 Bm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Bm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이렇게 바꾸면 노래가 훨씬 더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들릴 거야!

2. Cornerstone (G 키)

원래 코드는 G (1), C (4), D (5), Em (6m) 였지?

  • G 코드는 1차 전위로 바꿔보자. (G 코드를 한 옥타브 올려서)
  • C 코드는 근음 위치 그대로.
  • Em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Em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 D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D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이것도 마찬가지로 인버전을 사용하면 더 듣기 좋은 연주가 될 거야.

3. Way Maker (B 키)

원래 코드는 B (1), E (4), F# (5), G#m (6m) 였지?

  • E 코드는 근음 위치 그대로.
  • B 코드는 1차 전위로 바꿔보자. (B 코드를 한 옥타브 올려서)
  • F#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F#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 G#m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G#m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4. Mighty to Save (E 키)

원래 코드는 E (1), A (4), B (5), C#m (6m) 였지?

  • E 코드는 1차 전위로 바꿔보자. (E 코드를 한 옥타브 올려서)
  • A 코드는 근음 위치 그대로.
  • B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B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 C#m 코드는 2차 전위로 바꿔보자. (C#m 코드를 한 옥타브 내려서)

마무리

인버전을 사용하면 정말 다양한 느낌으로 노래를 연주할 수 있어. 근음 위치, 1차 전위, 2차 전위를 자유롭게 섞어서 연주해보면서 어떤 소리가 가장 마음에 드는지 찾아보는 게 중요해.

다음 시간에는 서스펜디드 코드(Suspended Chords)에 대해 배울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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