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저는 이런 라이브 같은 거 할 생각이 뭐 먹방 같은 건 할 생각이 있었는데 그 대출 규제가 나오다 보니까 이렇게 지금 참여자가 아무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대출 규제가 나온 이유는 첫 번째는 그 유동성 증가를 막으려고 한 것.
첫 번째.
그리고 두 번째는 음, 집값이 지금 사실은 한 10억 언절이 10억 이하는 괜찮은데 15억 이상부터 이게 그 집값 상승이 상당히 빠르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6억 정도의 대출이 나온 것 같아요.
네.
그래서 6억 정도 대출을 정한 이유도 어 사실은 6억의 대출도 상당히 많은 편이긴 하거든요.
네.
그런데 이게 어 잘 모르겠어요.
네.
6억이라는 거를 왜 정했는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뭐 그 정도를 적정 수준으로 판단한 것 같긴 합니다.
어.
원래 제가 말을 잘 못 해요.
네.
생각하는데 오래 걸리고 제가 좀 느리다 보니까 말은 잘 들리나 모르겠네.
네.
여기는 더현대 서울이고요.
어, 더현대 서울이고 그 10시 30분에 올라가 봐야 되기 때문에 딱 30분 정도만 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일단 유동성을 잡기 위해 대출 규제를 이렇게 세게 한 건데 유동성을 잡겠다라는 의미가 뭐냐면 하반기 아니면은 뭐 지금 당장이라도 추경을 많이 하겠다는 거죠.
네.
많이 풀겠다라는 그런 의지가 있기 때문에 이것까지 풀게 되는데 대출 전세자금 대출 이런 것들을 업제를 한 다음에 그다음에 돈을 풀겠다 이런 계획인 것처럼 보입니다.
네.
아무래도이 유동성이 늘어나게 되면은 뭐 이게 시장에 자산 시장에 이게 그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네.
그렇고요.
음.
근데 그 갭으로 사는 거는 뭐 괜찮은 거 같아요.
갭으로 사는 거는 여전히 유효한 거 같습니다.
어 그런데 그 과거에도 예전에도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서 갭으로 맞출 때 이때는 전세 대출을 안 해 준다는게 원래 있었어요.
네.
근데 이거는 뭐 뭐 원래 있었던 거기 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고요.
그래서 그 하나 꿀팁이 있다면 여러분들이 혹시 집을 팔려고 할 때는 꼭 매수자한테 물어봐야 됩니다.
이거 전세 끼고 사는 건가요? 아니면은 실거주 하는 건가요? 네.
만약에 실거주 해야 됩니다.
아, 네.
읽어 줘야 됩니다라고 한다면 그냥 매수하시 매도하시면 되고 전세를 낀 투자입니다라고 한다면 매도자께서 일단 전세를 먼저 계약을 하고 매도를 하는게 맞습니다.
네.
그렇게 해야 어 말이 끊어져요? 어 말이 끊어지나요? 큰일이네.
안 끊겨요? 고.
네.
그렇게 매도를 하는게 맞겠습니다.
어,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음 화질을 낮추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내가 할 때 매도를 하려고 한다면 매수인한테 이거 지금 전세 끼고 살 거예요? 아니면은 실거주 할 거야라는 거를 반드시 물어보시고 실거주를 한다면 그냥 똑같이 매도를 하시면 되고 만약에 어 전세 끼고 살 거예요라고 한다면이 매도자가 먼저 전세 계약을 한 다음에 그다음에 매도를 해야 이게 계약이 그냥 전세가 승계가 되는 거기 때문에 어 전세 자금 대출에 별로 영향이 없겠습니다.
네.
그래서이 점은 한번 뭐 어 국세청에서 싫어할 것 같긴 한데 네.
하나의 팁이라고 내 집도 어쨌든 잘 팔고 싶으신 분들이 있잖아요.
네.
그렇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
음.
그리고 뭐 LTV가 뭐 얼마 조정이 되고 뭐 이주택자 어떻게 되고 하는데 사실은 그런 거는 단기 처방일뿐 사실은 별로 의미는 없어요.
네.
늘 이런 규제는 늘 있어 왔고 제가 계속 강조드리는 본질에만 집중해서 네.
하시면 좋을 거 같고.
어, 일단 제 예상으로는 한 15억대 이상 되는 것들 최근에 너무 많이 올라갔던 것들 있잖아.
제가 계속 과열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럼 과열 된 것들은 어느 정도 좀 효과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그러나 어, 한 10억 언절리 그리고 10억 이하는 오히려 더 좀 더 탄력을 받을 것 같습니다.
네.
오히려 더 탄력을 받을 것 같아서 그렇게 되면은 어 사실은 과거에 그 15억 이상은 대출이 영원일 때 그때 했던 것과 저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있거든요.
네.
그래서음 뭐 네.
그렇습니다.
네.
그래서 이게 오히려 저가 시장이 조금 더 중저가 시장이 좀 더 올라가게 되고 따라붙게 되는 그런 시장이 형성이 되게 되면 사실은 이렇게 되면 전국으로 또 2020년 그때 상황처럼 이렇게 전국으로 퍼져 나가게 되는 그런 현상이 벌어질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좋지 않아요.
네.
막 전국으로 다 퍼져나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은 네.
별로 좋지가 않다고 봅니다.
네.
저는 뭐 개인 상담 안 하고요.
네.
뭐 이렇게 사실은 뭐 큰 돈을 줄테니까 개인적으로 상담해 달라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 그것보다는 저는 좀 두루두루 많은 분들께 좀 그래도 합리적인 가격으로네 그냥 문화 센터에서 하는게 좀 더 여러 가지로 좋지 않나 싶습니다.
어 무슨 말을 해야 될지 모르겠네.
되게 그 제가 사실은 영상을 2주 전에 찍고 올리거든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 올라온 영상도 2주 전에 찍었던 영상이에요.
그래서 이렇게 대책이 바로 팡 나오면은 제가 그때그때 대응을 못 하기 때문에 오늘은 어쩔 수 없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혹시 뭐 궁금하신 점이 있 이게 다죠 사실은.
네.
뭐 시장이 어떻게 될까 이건데 뭐 15억 이상은 살짝 조금 이렇게 어 자재가 될 거 같고 떨어진다가 아닙니다.
네.
자재가 될 거 같고 오히려 10억 이하 10억 언저리 시장이 좀 더 탄력을 받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10억짜리 아파트를 사는데 6억 대출하는 사람 잘 없어요.
네.
보통 그렇게 사는 사람 잘 없고 또 갭으로 사는 수요도 갭으로 살 때 주택보 대출 후순위를 받긴 하는데 후순이 안 받고 그냥 신용 대출로 사시는 분들도 있거든요.
네.
그 신용 대출로 받아서 그렇게 사는 수요도 별로 지장이 없겠죠.
네.
그래서 어 뭐 작년 재작년부터 그래 왔지만 그 전세가 껴 있는 매물이 오히려 더 유리할 수가 있습니다.
매도할 때.
네.
전세를 끼고 일단 사두자라는 수요가 있기 때문에 또 지방 수요도 얼마든지 있고요.
그래서 전세가 껴 있다고 해서 부동산에서는 전세 껴 있으니까 낮게 팔아야 돼요라고 할 수 있는데 그거는 믿지 마세요.
네.
전세 껴 있는게 오히려 더 유리할 수도 있겠습니다.
근데 실수요 시장이 강한 뭐 세종이나 어 아니면은 광역시나 이런 곳에서는 사실은 전세 끼고 있는 수유가 그렇게 활발하진 않죠.
네.
근데 수도권 경기와 그리고 서울 지역에서는 전세를 끼고 있는 것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겠습니다.
네.
그래서 음.
네.
그렇고요.
어, 뭐 뭐 늘 정책이 나올 때마다 사람들이 뭐 이번엔 역배급이다.
뭐 이런 말을 하는데 사실은 뭐 네, 늘 있어 왔던 것이고 별로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네.
네.
전세대출은 뭐 아, 여기 더연대 서울입니다.
더현대 서울 지하예요.
네.
여기도 지하고 지금 좀 일찍 와서 기다리고 있는데 원래 차에서 좀 자려고 했거든요.
어, 근데 그 댓글에 뭐 이번 대출 뭐 이것 좀 알려 주세요.
좋아요가 너무 많아 가지고 이렇게 말씀드리는 거고.
어, 제가 이렇게 갑자기 이걸 얘기할지 몰랐는데 되게 부끄럽기도 하고.
네.
어.
음.
어, 지방 분위기는 똑같아요.
네.
지방 분위기는 별 근데 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지방은 더 떨어질게 없습니다.
네.
지방은 더 떨어질게 없어요.
뭐 세종이라든 세종 포함해서 뭐 청주, 울산, 대구, 부산 이런 데는 어 아직 반등을 못 한게 아니라 그냥 반등을 안 한 것뿐이지 저는 타이밍은 올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네.
그래서 어 근데 정부가 이렇게 수도권만 지금 규제를 한 거잖아요.
근데 수도권 규제를 했다고 해서 우리가 다시이 돈들이 지방으로 가지는 않거든요.
네.
그리고 어 지금 정부에서는 주식에 약간 좀 더 그렇게 포커스를 두고 있는 거 같은데 사실 어 제가 느끼기에도 만약에 집값이 너무 올라버리면 뭐 새로 결혼하는 사람들이나 뭐 이런 것들은 어 아무래도 이런 분들은 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지만 주식이 올라버리면 사실은 뭐 누가 손해 보는 사람은 딱히 없기 때문에 집에는 좀 더이 정부 모든 정부 뭐이 뭐 민주당 국민의 이걸 다 떠나서이 집값이 오르 데는 다 민감하게 반응을 할 수밖에 없다고 보긴 합니다.
네.
어떤 분이 지금 3,000원을 보내는데 3,000원 이거 보내지 마세요.
네.
3,000원 같은 거 보내지 마시고이 경기도 광주를 오셨는데 경기도 광주는 그렇게 저는 뭐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네.
그렇게 뭐 뭐 그렇게 엄청 좋다 분위기가 좋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왜냐면 그 주변에 용인 플랫폼 시티 공급도 당연히 있고요.
그리고 또 어 네.
그렇기 때문에 그 용인 광주 쪽에서는 신분당선 수지 쪽 라인 아니면은 광교 쪽 라인 뭐이 정도 그리고 어 이왕이면 신축이 정도를 보는게 맞지.
음 음.
너무이 동쪽으로 경북 속도에서 너무 동쪽으로 빠져 버리면 그렇게 네.
조금 힘이 좀 빠지는 건 사실이긴 합니다.
네.
어.
어.
어.
이번 대출 이번 규제 중요한게 또 뭐 있을까요? 네.
저는 그게 전부라고 보거든요.
네.
6억 대출 별로 그렇게 큰 영향은 없다.
하지만 고가 자산 시장에는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근데 그게 폭락이 아니라 그냥 지금처럼 쭉쭉 말도 안 되는 호가들이 나왔던 거 그런 것들은 멈출 수밖에 없고 그런 것들은 뭐 그렇게네 그렇게는 치고 올라가지 못할 것이다라고 했었는데 사실 요즘 호가를 보면은 사실 말이 안 되기는 했습니다.
뭐 최근 실거래가가 뭐 예를 들면은 16억인데 호가는 18억 이랬어요.
네.
근데 이런 거 따라가서 사면 안 되죠.
네.
그래서 그런 것들은 안 하시면 좋겠고.
음.
네.
뭐 그렇습니다.
어 그래서 제가 전에도 토제 지역을 그냥 미리 들어가는게 낫다라고 말씀드렸던 이유가 뭐냐면 어쨌든 토제로 묶인 지역이 안 묶긴 지역보다는 약간 더 고가의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네.
그래서 그 더 상급지라는 뜻이죠.
어, 지금 같은 경우는 뭐 토제 아예 대출 거기는 고가가 고가의 아파트가 많기 때문에 6억 대출 이상 받으시는 분들도 많은데 급까지 막혀 버리고 갭으로도 못 사고 하니까 진입이 더 어려워졌어요.
네.
그래서 토제를 이런 규제가 사실은 나올 수밖에 없었어요.
네.
근데 아마 지금이 규제가 나오고 나서 별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아마도 또 네.
이렇게 규제가 또 한 나오지는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근데 뭐 현재 그 대통령께서 뭐 세금 규제는 하지 않는다라고 했지만 어 뭐야 아르헨티나 집값을 받으라고 아티나네 아 까먹었다.
예.
세금으로 잡지 않는다고 해서 이런 대출 규제만 한 건데 뭐 세금 규제가 나올 수도 있어요.
네.
그거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음 일단이 정부에서는 대출 규제는 한번 일단 던졌기 때문에 네.
어떻게 될지 지켜보다가 그다음 규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근데 이게 대출 규제 뭐 뭐 여러 가지 규제를 떠나서 이런 대출이 아 이런 규제가 나온다는 것은 우리한테 너무 익숙하잖아요.
네.
그래서 뭐이 또한 지나가리,이 또한 적응이 되리.
네.
지금 그 강남 상구아 그리고 용산 여기가 그 토제로 묶긴게 사실 얼마 안 됐어요.
네.
몇 달 안 됐는데 우린 이미 다 적응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대출 규제도 우리는 적응을 할 거라고 예상을 합니다.
어 토제 확대.
어 그거는 예상 못 하겠죠.
근데 만약에 뭐 토어제가 아니더라도 투기 과열직으로 묶게 된다면 뭐 이쪽 마포 성동 이쪽 아니겠습니까? 막포성동, 동작, 강동, 뭐 또 일부 일부 뭐 영등포 쪽 그리고 뭐 마곡 쪽은 될 수도 있겠고 또 그다음 가장 많이 올랐던 과천하고 또 분당 지역들.
데 이런 곳들이 만약에 투기 걸지로 되게 된다면 또네 그렇게 되겠죠.
뭐 즐거주도 해야 되고 뭐 이런 여러 가지 여건이 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는 봅니다.
네.
근데 저도 뭐 이런 어 광진구도 묶길 수 있죠.
네.
근데 저는 뭐 이렇게 예측을 사실은 못 하고요.
그리고 어 그냥 지금 할 수 있는 것 중에 최선의 선택을 할 뿐입니다.
네.
어 10시 10분 거 같네요.
네.
오늘도 헨리코튼의 옷과 함께합니다.
네.
이거는 노도감.
음.
그 서울 북쪽 경기도 북쪽.
음.
지금 서울 북쪽은 흐름이 좀 오고 있죠.
네.
서울 북쪽은 흐름이 오고 있고.
어, 근데 주의해야 될 건 그 재건축 노원군은 사실은 재건축 이슈가 있잖아요.
네.
그래서이 재건축이 될 만한 것들과 안 될 만한 것들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어요.
네.
분당에서도 현재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이 노원구 재건축을 볼 때는 단순히 용적률뿐만 아니라 대지분을 반드시 같이 봐야 됩니다.
네.
어.
어, 광운대가 광운대 역세권이 그렇게 서울대 아, 서울원 아이파크가 그렇게 비싸게 분양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떤 광운대라는 그래도 너무 북쪽이지 않은 노원구였기 때문에 가능하고 또 뭐 GTX 들어오고 가운데 역세권 개발하는 그런 이슈가 있었기 때문이지 그런게 없이 그냥 어 뭐 7호선 라인, 4, 5호선 라인 여기는 오래됐으니까 재건축할 거야라는 기대는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그 이유는 목동도 아직 초기 단계예요.
제가 이거 문화 생선님 자주 말씀드리죠.
네.
목동도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사실은 쉽지가 않습니다.
네.
그리고 어 10월 25일에 그 서울 자가 대기업 있는 김부장 이야기이 드라마가 시작이 됩니다.
네.
그래서 밤 10시 30분인가? 네.
10월 25일.
네.
그래서 그때 재밌게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 인천 인천 자주 가고 있습니다.
그 현대 백화점 그 부천점 중동점 네.
중동점 자주 가고 있고 네.
뭐 지방도 최근에 부산하고 대구 갔다 왔고.
네.
그렇습니다.
그래도이 지방에서는 사실 살 것들은 딱 정해져 있어요.
네.
부산, 대구, 울산 특히 이런 광역시 좀 정해져 있는데 저는 대전은 조금 조심스럽긴 한데 왜냐면 대전은 경쟁자가 많아요.
네.
일자리가 많은 청주와 세종이 딱 버티고 있기 때문에 어 그렇고 아 어 뭐 철산자의 해리티지 물어보셨는데 철산자의 헤리티지가 그 84제곱이 최근에 뭐 15억이 16억에 거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그거 철산자이 엄청 좋다고 당시 그 작년부터 계속 말씀드려 왔었어요.
네.
왜냐면이 서쪽에서 수영장 있는 아파트가 사실 그게 거의 최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네.
그래서 어 광명 11구역 12구역도 분양을 앞두고 있거든요.
아마 9월 달쯤에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것도 좋아요.
네.
그래서 9구역, 11도 꼭 관심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어 네.
대출 규제가 실행되는이 시점에도 읽어 주는 부자만 하는 거죠.
근데 이거 지금 갭으로 사 두시는 분들 있잖아요.
이거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네.
어차피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서 사는게 아니라 어 그냥 전세를 끼고 사는 거라서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면은 그 전세 자금 대출을 못 받는 세입자를 못 맞추지 않냐라고 할 수 있는데 어 고가의 시장에서는 못 맞출 수 있어요.
이렇게 월세로 거래되는게 지금 상당히 수요가 많아서 어 그렇게 저는 시장에는 뭐 치명적인 영향은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저는 늘 상승장이나 하락장이나 같은 말을 해 왔어요.
늘 똑같은 말을 했고 어 항상 본질만 보고 뭐 또 기본에 충실하고 이런 투자를 해 왔기 때문에 뭐 여러분들도 여기에 너무 이렇게 뭐 왔다 갔다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음악] 어.
아, 그리고 문화 센터에서 가끔씩 늦게 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 늦게 오시면 조금 이미 앉아 계신 분들께 피해가 되기 때문에 좀 그 어, 시간 맞춰서 네, 와 주시면 좋겠습니다.
어, 그리고 금관국.
그 금천 관학구, 구로구가 있는데 어, 근데 여기도 지역마다 좀 다르죠.
전 신도림 쪽은 괜찮다고 봅니다.
네.
심도림은 워낙 그 수요가 있는 곳이고 뭐 교통의 요지이기도 하고 그런 뭐 가산 뒤쳐던자고 가깝 구로 뒤쳐던자 가깝고 어 그리고 금천구 예 금청구에서는 아무래도 그 롯데 형제들 걔네들밖에 없죠 롯데 형제들밖에 없고 또 관학구는 사실 괜찮아요 위치 자체가 근데 여기에서 너무 멀어 버리면 그런 관학꾼은 좀 안전 안 된다고 봅니다.
가끔씩 진짜 역하고 막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 것들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은 좀 좋지 않다고 보고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 뭐 2호선과 7호선에서 멀지 않은 곳들 이런 곳들은 네.
아, 근데이 아침 시간에 다들 어 이렇게 일찍 일어나셔서 네.
역시 우리는 프로 직장인들이죠.
네.
프로 직장인 답게 주말에는 일어나기 싫고 아, 평일에는 일어나기 싫고 주말에는 일어나고 싶고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