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진입 방향을 결정하고 진입 라수 진입 간격까지 확장할 수 있는 그냥 기본 물타기가 아니라 기본 물타기의 확장형 버전이에요.
원래는 기본 물타기를 해 드리려고 했는데 어차피 기본 물타기이 소스를 잘 분석해서 설정을 조종하면은 어 완전 그냥 기본 물타기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는 기본 물타기 소스 한 개로만 진입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어 제가 이제 이런 소스를 뭐라 하냐면 막진입이라는 단어를 많이 써요.
막진입은 뭐냐면 무조건 진입하는 거죠.
그러니까 차트가 있으면 모든 차트를 다 진입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차트를 다 진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중에서 물타기.
물타기는 마진이 충분히 있고 돈만 있으면 가능한데요.
유달 요거는 데일리 차트고요.
2021 2년것만 분석하고 있습니다.
1월 달부터 총 약 2,000피b비 하락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하락폭이 컸던게 언제냐면요 정도 한 800이 한 방향으로 떨어졌고요.
반등 약 50%까지 반등했습니다.
그래서 물타기에서 50% 반등을 하면 일정 간격으로 들어갔었으면 아마 정상이 될 건데요.
개수가 여기까지만 진집했을 경우에는 반등을 해도 청산이 안 됐을 확률이 있어요.
그래서 여기가 가장 위험한 구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설계를 하는 거죠.
만약에 여기에서 고점에서 저점까지 680p 떨어졌을 때 반등은 얼만 요거를 잘 계산하는 사람들이 어 좋은 이해를 만들 수가 있어요.
요거는 피보나치 수열이죠.
피보나치 수열은 어 뭐 여기 나오는 벡탈 보관하고도 상관이 있고요.
그다음에 1과 1.
6 그래서 1.
618 0.
618 618 해가지고 이걸 뭐라고 해냐면 61.
8 이걸 황금비라고 하죠.
1대 1.
618 왜냐면 618이란 거는 가로로 나눠도 61분의 100이나 1을 나누나 앞뒤로 나누기 빼기 해도 거의 60%가 나와요.
그래서이 1.
6대 1과 1대 0.
6과이 관계가 비슷해요.
그래서 61.
8이 이 황금비에 대한 내용인데요.
이 황금비에 대한 내용은 제가 또 별도로 한번 다뤄볼 생각입니다.
이 피부나치가 왜 중요한지 심리적으로 떨어졌을 때 반등을 하는 것과 장기적으로 떨어졌을 때 순간적으로 버틸 수 없어서 다시 반등하지만 장기 추세의 방향으로 계속 가서 이렇게 되돌림이 있다.
이것 때문에 물타기가 FX에서는 어느 정도 중요한 기법이 되게 돼 있어요.
상승을 많이 했지만 하락하고 상승하고 하락하고 이랬을 때이 하락이 시점에서 상승했던 모든 라수를 다 청산하기 위해서는 라수를 추가 진집해야 되겠죠.
아무튼가 기본 물타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뭐 물타기 하면 죽는다라고 얘기하는데요.
FX에서 물타기 안 하면 죽습니다.
반대로 주식에서는 물타기 하면 죽을 수도 있어요.
왜 그러냐면 물타기 한 다음에 떨어질 때마다 계속 매수를 해 놓으면 다시 반등하는데 2년이 걸릴 수도 있고 10년이 걸릴 수도 있지만 다시 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통화상은 달러가 아무리 지금 강세로 갔다고 해도 지금 이게 지금 금리에 올리면서 달러가 달러가 강세를 간 거거든요.
하지만 다시 어때요? 다시 유로도 같이 반응을 하기 때문에 다시 차트가 반등하게 돼 있어요.
계속 한쪽 방향으로 갈 수가 없어요.
동화상 그래요.
그렇기 때문에 동화상 같은 경우에는 물타기를 하셔야 돼요.
주식에서 물타기 하면 죽겠다고 하지만 FX 마진에서 물타기라든가 에버리징이라든가 마틴게이라든가 어느 정도 추가 진입을 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하는 방법은 단일 진입만 연구를 하세요.
나는 룰타기 추고 다 하겠다 그러면요 뒷부분 소스는 볼 필요도 없어요.
하지만 뒷부분 소스를 하는 거는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에 많은 거리를 통해서 계속 수익을 장기적으로 쌓아가려 분들은 물타기 하는 방법을 꼭 배우셔야 돼요.
물타기 진입의 종류 몇 가지가 있는지 볼게요.
반격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러니까 첫 번째 지니까 두 번째 세 번째를 간격별로 하는 거죠.
100픽 간격으로 계속 들어가는 거죠.
실제로 제가 여기 2,000픽이라고 얘기했는데 300픽 간격으로 진입을 시켜 버리면 마진콜 안 납니다.
한 번, 두 번, 세 번,네 번, 다섯 번 하고 반등해서 정산.
근데 총 몇 번 거려야죠? 1년 동안 한 번에서 두 번밖에 안 하겠죠? 그래서 간격이 크면 맞은 구물도 안 나지만 간격이 크면 쿨 수익률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간격을 기준하는 방법이 있고 시간을 기준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러니까 뭐 한 봉에서는 한 번만 진입한다 뭐 이거죠.
보통은 시간만 기준을 하는 방법만 사용하진 않고요.
두 가지를 병행에서 사용을 많이 합니다.
간격으로 진입하는 경우에는 뭐가 제일 중요하냐면 마지막 진입한 가격을 알고 있어야 돼요.
그러니까 쉽게 얘기하면 여기에서 물타기 한 번 하고 여기서 물타기 했다고 칠게요.
그럼이 가격을 저장하고 있어야지이 간격을 계산해서 물타기를 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진입한 가격을 알고 있어야 돼요.
그래서 마지막 진입한 가격에서 일정한 간격 이상 벌어지면 추가 진입을 한다.
그런데 마지막 진입 간격에서 일정 간격이 벌어진 상태지만 진입 시그널이 나온 경우에만 진한다.
이게 반대죠.
원래는 진입 시그널이 나왔는데 뭐가 나왔어요? 일정 간격부 이상 벌어지면 진입하는 거죠.
예.
이런 경우에 진입하는 방법.
그래서 간격만으로 하는 경우가 있지만 지금은 시간 기준을 병행해서 같이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어 변동폭이 작을 때는 간격만으로 해도 마틴이를 운영했을 때 큰 문제가 안 생기는데 워낙 많이 변동폭이 커지니까 간격으로 기준하니까 사고가 많이 나요.
특히 뭐 잠깐 오늘 5분 차트 나 이거 비주얼이군 비주얼인 거야.
어 5분 차트 최신거 몇? 어 5분 차트 넘어졌고요.
한 30분 차트 플러스 볼게요.
음 요거죠.
어때요? 간격을 하면 하나 둘 셋이 점선 간격으로 할게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11 12 13번 진입에 증산 못 하고이 정도 떨어져야 증산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렇게 올랐을 때 그런데 이거를 한시간 차트마다 진입하게 하면 여기서 한 번 진입하고요.
다음 봉에서는 진입 안 하고요.
여기서도 진입하고요.
뭐 세네 번밖에 진입 안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봉 길이에 따라서 첫봉에만 진입하게 되면 한시간 차트 어 이렇게 했을 때 여기서 아이 진입 셀 진입하면 여기서 셀 진입해서 청산했고요.
그다음에 여기서 셀 진입하면 한 번하고 두 번째 그다음 간격 벌어진 다음에 두 번째 하기 때문에 개수가 춘다는 얘기죠.
그래서 시간을 기준으로 진입하는 방법 요즘 많이 사용합니다.
일정 간격으로 벌어지면 계속해서 진입하기 때문에 청산은 되게 간단해요.
계산도 편하고요.
근데 여러 단계가 거래 중이면 마진쿨이 커요.
그래서 방금 얘기한 것처럼이 구간에 계속 진접하게 되면 마진콜이 크기 때문에 한 번, 두 번, 세 번,네 번 진집해도 실제로 청산한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급등한 때 간격이 다르게 진입할 위험을 줄여 주기 위해서 진입 시그널이 나거나 봉차트 시간이 되거나 강 일정 간격 벌어진 상태 기본으로 하고 진입 시그널이 나거나 일정한 봉이 완성된 뽕에서 진입하는 방법으로 진입을 만듭니다.
그래서 시간을 기준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아까도 얘기했지만 간격을 진입하는 방법과 병행에서 사용하고 혼자서만 사용되기도 해요.
간호.
요 기법은이 앞번에 설명드렸던 음봉일 때마다 봉이 만들어졌을 때이 봉의 길이에 따라서 라수를 추가해 주는 방법.
그런 방법으로 사용할 때 어 혼자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어떻게 하냐면 봉이 완성된 차틱 볼륨은 인덱스 0은 1일 때 그래서 가장 현재 많이 사용된 기법이고요.
저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요.
이게 어 간격이 커지면서부터 마틴 계기를 하다 보니까 진입이 너무 많아서 생긴 기법이거든요.
그래서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어떤 경우도 있네요.
봉 중간에라도 간격이 일정하게 벌어지면 무조건 진입하는 거죠.
여기서 한 칸마다 진입하기로 하면 한 칸마다 계속 진입시키는 거죠.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일정 기간 벌어지면 봉에 상관없이.
그런데 어떤 경우에 그러냐? 초단타매.
그래서 손절 빨리 하고 뭐 오후장 그러니까 유럽장과 뉴욕 장애는 거래 안 하고 아시아 장에서 초단타 매매로 변동포이 적을 때 마틴게이나 물타기로 초단타로 하고 안경이 벌어지면 그냥 순절하고 포기하고 그래서 횡보 변동폭이 적을 때 작은 관계 그래서 여러 번 그래서 왕창 먹고 순절하겠다 요런 기법을 하실 때는 또 그런 방법도 사용을 해요.
그래서 단타일수록 간격이 벌어질 때 진집하는 방법을 사용하고요.
그다음에 이제 크게 보거나 길게 봤을 때 봉이 완성될 때 한 개 봉에 한 개만 진입하는 경우 그때 아까 제가 어 미니트 함수로 분 기준으로 세팅해서 거래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이런 거죠.
한시간 차트데 내가 15분만 다 진입하고 싶다.
그러면 어떻게 미닛은 15이거나 미닛은 30이거나 미니은 45거나 0일 때 총네 가지 조건에 볼륨이 차틱이 왔을 때 거래하겠다.
요런 형식으로 코딩을 한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미닛 함수를 많이 사용해요.
이거는 어 제가 소스 중에 저 뭐지? 1분 차트용으로 하나 만들어 드린 거 있거든요.
1분 차트용.
아 소스가 뭐랑 많은지까 뭐가 뭔지 모르겠네.
음.
아무튼간지 횡보형 복리형 수정 강사 어 분차트 수정 요런 형식으로 했을 때 분차트 했을 때 요렇게 미니시 0일 때 추가는 요런 코드를 할 때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미니 담수 물타기 진입니 코드의 구분 물타기 진입 코드는 첫 진입과 추가 진입으로 구분을 해요.
그러니까 기존에는 진입하는 거는 항상 똑같이 진입을 했거든요.
단일 진입이나 멀티 진입은.
근데 이제 물탁이나 마틴 계열이일 때는 무조건 첫 지니까 추가 진지을 나눠서 코딩하는 거를 버릇스처럼 하세요.
저는 그렇게 하고 있어요.
그래서 안일진이나 멀티진입 시그널 발생시 했을 때 첫 진입을 구분하지 않지만 물타기 할 때는 첫 진입과 추가 진입을 구분해서 코딩하는 것이 좋고 첫 진입은 기본 나수로 진입하고 두 번째부터는 완성된 채팅에서 나수를 계산해서 하도록 코딩할 겁니다.
이 부분은 코드 조금 있다 보시면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물파기를 끝까지 낮수 변경 없이 하는 경우 이런 경우가 있어요.
그걸 개본 물타기로 하는 거죠.
이게 수익 청산하려면 무조건 50% 반등해야 돼요.
그러니까 50% 반등하지 않으면 여기 같은 경우에는 50% 반등이 절대 안 일어나죠.
그러면 잠못하면 손절할 수도 있는 거예요.
그래서 여기서부터는 50% 반등을 해서 청산됐지만 이렇게 추세가 잡혀 가지고 지금 올라가게 되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50% 반등이 안 나오기 때문에 순조를 해야 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어요.
하락 30, 300에 반등이 100피하고 다시 가락 무슨 얘기냐면 계속 말씀드렸지만 하락다가 이렇게 떨어지는 경우 반등하는게 낮대 300인데 30%만 하고 계속 떨어지는 경우 이럴 경우에 청산하지 못하면 마진콜 날 수 있어요.
그래서 물타기라수는 손절 말고 청산하는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손절을 세팅을 해 주셔야 돼요.
단일진 같은 경우는 한 개로 손절하지만 이게 묶여 가지고 여러 개 멀티거래로 손절하는 경우가 나올 수가 있어요.
피보나치 수열 제일 조금 반등할 때 0.
23 0 23.
6 38% 50% 그래서 보통 이게 1이거든요.
한 25% 정도 되니까.
1 그래서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진입했을 때 진집하는 간격만큼 올라가면 올청산 이게 최소.
그래서 마틴게이 5단계 정도에서 기본 증산이 잘 돼요.
막상 운영해 보시면 알아요.
그래서 23.
6%에서 6도로에서 많이 청산되고요.
요 이상 되는 것들은 청산하기 쉬워요.
그래서 피보나치 수열에 되돌림 비율을 활용하여 청산되도록 진입 개수 라스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본인이 직접 설계하셔야 돼요.
요런 방식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기본물에는 단계별로 라수를 추가되는 방법.
이게 뭐냐면 0.
01 0.
02 0.
03.
04 0.
0 2 3 4 5 6 이렇게 계속 일정 간격으로 술 추가하는 방법이 있고요.
그다 일정 비율로 0.
01에 1.
5배 그거의 1.
5배 그거의 1.
5배 그거의 1.
5배 이렇게 해서 라수 그래서 배수로 하는 거를 마틴 배수라고 보통 얘기를 합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라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어요.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이게 무슨 말이냐면 처음 접한 거를 제외하고 1단계는 총네 번으로 나눠서 진입하는데 다 0.
01로만 진입하는 거죠.
그다음에 2단계는 0.
02로 진입하는 거죠.
그러면 아랫 부분에 진입한게 0.
04고 윗부분에 진입한게 0.
04예요.
하나 둘 셋네 개 진집했고 밑에가 2 0.
0이 0이 1.
그러니까요네 개보다이 지지의 압수가 크기 때문에 떨어졌다가 반등할 때요 정도만 반등하면 청산하겠지.
빨리 이렇게 반등할 때 밑에 있는 마지막에 진집한 라수가 크게 하기 위해서 1단계는 같은 단계 안에서는 같은 라스로 진입하고 2 단계부터는 좀 키우고 1 2 3 69로 이런 형식으로 라수를 키워 가면서 그러면 여기 4단계만 합치면은 이게 64 24 0.
24인데이 앞에는 합쳐봤자 0.
12 2 단계를 합치면 0.
6 6 단계를 합치면 아 0.
8 0.
4 어때요? 그래서 0.
4 0.
8 1.
2 1.
6 이런 형식으로 마틴계로 단계별로 그래서이 단계를네 개로 쪼개서 균일 가격으로 라수를 배정하는 방법 이거를 이제 저는 다 물타기 4단물 부탁기라고 많이 해요.
그래서 4단을 기본 물타기로 하는 이유는 하나 둘 셋 넷 처음 진입 첫 진입은 빼고요.
두 번째 세 번째네 번째 다섯 번째 그다음부터는네 개씩 반복돼요.
이게 무슨 얘기냐면 다섯 개가 진지돼 있으면 떨어졌다가 절반에서 청산되려면 가운데까지가 막하면 돼요.
그래서 요렇게 청산, 요렇게 청산 그래서 4단계로 나누고 첫째입은 제외하고요.
그리고 관계가 많아지면서 간격을이 넓어질수 납수를 조금씩 마트기 진입하게 설계할 수 있는게 지금요 부분 얘기한 거고요.
그다음에 일정 낮수로 0.
01, 0.
02, 0.
03마다 개수마다 계속 추가하는 방식이 있다고 얘기해 드렸고 마틴 배수로 1.
2배나 1.
3, 1.
5, 1.
7이 두 배와 같이 배수를 장하는 방법.
배수로라수 서탕하는 거는 마틴 기본형 소스에서 제가 별도로 할 거예요.
여기서는 그냥요 방식을 사용할 거예요.
개수마다 0.
01를 추가하는 방법.
요 방식은 여기서는 코딩을 안 할 거예요.
그래서 그렇게 돼 있다는 것만 알고 계시고요.
물타기 간격.
불타기 간격은 균일하게 진입한 방법이 있고 일정 개수부터 얼어지면서 진입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니까 처음에는 쫓게 진입했다가요.
가면 갈수록 넓히는 방법도 있어요.
제가 좋아하는 방법이에요.
왜 그러냐면 횡보가 많기 때문에 횡보장에서는 작게 작게 진입해요.
그러면서 커지는 거죠.
이런 형식으로.
그러면서 라스도 커지는 거죠.
요건 너무 가깝네요.
그러면서 라스도 커지는 거죠.
라수도 커지는 거죠.
요런 방식으로 진입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래서 여기서는 초반에 간격이 좁다가 개수가 늘어나면서 간격이 벌어지는 코딩을 했어요.
그 균일하게 진입하는 방법은 균일 마틴 기이고요.
어 균일하게 물 타게 하는 거고요.
요거는 간격을 다르게 하는 방법이에요.
이걸 왜 간격을 다르게 하냐면 이런 거죠.
처음에는 왔다 갔다 이렇게 해요.
가격이 변동폭이 작을 때는.
근데 굉장히 많이 떨어지면 반등하는 높이도 커요.
왜 그러냐면 이건 오버슈팅된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로 원래 가격까지 상당히 많은 가격으로 반등을 해요.
그래서 많이 하락하면 많이 반등해요.
쉽게 얘기하면 유다에서 한번 봐 볼까요? 한시간 차 말고 데일리 차트 보세요.
하락하면 반등하고 하락하고 반등하고 하락하고 반등하지만 이게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2천피 하락하니까 반등 얼만큼 했어요? 굉장히 많이 했거든요.
주세선 목록 지우고요.
전체 2,000프입으로 보면은 반등을 지금 현재 얼마까지 했냐면 61% 반등했죠.
그러니까 많이 반등하면 많이 하락하면 많이 반등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어때요? 그래서 간격을 좀 벌려서 진입하더라도 이때부터는 조금씩 진입하더라도 여기서 청산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간격을 좀 넓히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다라고 말씀드리고요.
물타기 정산 멀티지니까 동일하게 전체해서 정산하는 방법이 있고 바위만 정산 셀만 정산하는 거가 있고 어이 앞시간에 알려 드린 시작 장고를 기준으로 일정 수익이 되면 청산하는 방법 근데 시작 장고를 기준해서 일적 수익이 되면 청산하는 방법은 언제 많이 사용한다? 멀티로 운영할 때.
그러니까 한 가지 이해를 동시에 한 계좌에서 여러 차트에서 유달하고 파달하고 달ր하고 이래서 한 차 한 계좌에 여러 개 하는 방법 언제 사용하냐면요.
마틴 계를 한 1.
5배 정도나 1.
7배로 세팅해 놓고요.
간격은 한 50 이상 간격을 벌려요.
그럼 진진 많이 안 하거든요.
그럼 수익률이 많이 떨어져요.
간격이 크기 때문에.
그래서 어떻게 하냐면 유달 하나, 파달 하나, 달렌 해서 굉장히 간격 크게 하고 여러 멀티통화로 거리를 시켜요.
그래서 청산되면 조금씩 조금씩 왜 그러면 거리가 자주 일어나지 않으니까 간격이 크니까 그러다가 그래도 혹시 위험해질 수 있으니까 전체 청산 한 번씩 때려 줘요.
일정 수익이 되면 100불 될 때마다 전체 청산 때리고 다시 진집하고 요런 방식으로 어 여러 개 통합상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시작 장고를 기준으로 해서 일정 금액 청산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해요.
울타게는 강한 추세장이 일어나면 도구저히 수익 청산할 수 없을 때가 많아요.
실지로 있어요.
마틴게일은 최하 진하는 간격만큼은 반등할 것이라는 거에 기준을 두고 있고요.
물타기 같은 경우에는 거의 50% 가까이 반등을 해야지 수익 청산할 수 있 있어요.
그래서 어떨 때는 다시는 청산 못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여기에서 진입한 경우에이 가격이 오기 전까지이 2,000 PPP 다 마이너스로 묶길 수가 있어요.
그래서 마진이 쪽에서 맞은 콜이 나올 수가 있어요.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손실이 나더라도 그냥 전체 정산에서 손절하는 설정을 꼭 해 줘야 돼요.
그래도 손실이 나더라도 장기적으로 운영해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절하는 방법.
그래서 물 타기를 하게 되면 신주를 하셔야 돼요.
안 그러면 마진콜이 나요.
마진 쿨이 안 나게 하려면 어떻게 한다? 마진을 계속 추가하고 버티는 거죠.
그다음 최저점이 확인됐을 때 추가로 진입하거나 최저점에서 다시 반등할 때까지.
그러니까 쉽게 얘기해서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떨어지는데 -8,000불이 물 묶였다 그러면 2만 불을 넣어 버리는 거죠.
버티고 버티고 해서이 지점에서 청산을 하는 거죠.
수익률이 엄청 떨어지지만 마딩도 안 나오겠죠.
그래서 이제 소스에 들어가겠습니다.
이 소스해서 외부 변수 외부 변수에는 기존에 있던 매직 넘버 했고요.
추가된게 이겁니다.
아오케이 셀오케 요건 이제 그냥 제가 자주 쓰는 거고요.
여러분들이 방식으로 만들어도 되는데 뭐 바꾸시면 제크 소스에서 또 함수 다 바꾸셔야 되니까 사용하시면 돼요.
바이오케 바이오케는 뭐냐면 바이시 하겠다.
0이면 바이시집 안 하겠다.
어떤 말이냐면 이런 거죠.
이 시점에 왔어요.
너무 많이 떨어진 거야.
아, 더 이상은 떨어질 것 같지 않아요.
그래서 나는 이제부터는 계속만 진심하고 싶어.
그러면 어때요? 셀 오케이는 0으로 세팅을 하고 이해를 켜시면 돼요.
그 말이에요.
그래서 바이오케, 셀로오케이 1은 바이도 진입하고 셀도 진입하겠다는 거고 0이면 셀 진입 안 하겠다는 거죠.
그래서 지금은 바이 추세가 장기 추세가 바이기 때문에 셀인지 안 하겠다 해서 저점에서 요거를 수동으로 외부 변수를 변경해 주시면 돼요.
그다음 탑 리미트 바텀 리미트 요건 뭐냐면 최고 최저값을 정하는 거죠.
쉽게 얘기하면 지금 이게 데일리 차트거든요.
그런데 솔직히 내가 봤을 때는요 정도는 좀 오버다.
너무 오버슈팅 된 거고요 정도는 너무 미치다.
그래서 나는이 구간만 거래하고 싶다.
한 900픽 정도만 거래하고 싶다.
그러면 어때요?이 이 가격을 탑과 같음을 적어 주시면 돼요.
그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냐? 탑 리미트에서는 더 이상 진집을 안 하는데 뭐가 진집 안 할까요? 여기서부터는 이제 바이로 진집 안 해요.
이 위에서 바이로 진입하면 손해 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셀로만 진입을 합니다.
그러면 600p만 버티면 되고요.
여기서도 셀로 진입 안 하고 바이로만 진입하면 한 600p 버티면 돼요.
요렇게 구간을 정해 놓고 코딩을 해서 수동으로 그 통화상의 특징에 맞춰서 세팅을 하면 안전성이 높아지니까 미리 코도를 넣어 놨어요.
나중에 자주 쓰는 코드니까요.
이렇게 만들어서 최고점과 최저점에서지지 지지선과 저항선을 딱 만들어 놓고요.
한번 사용해 보세요.
그다음에 낫.
라은 뭐 시장 낮수 대문자로 썼고요.
애드라 추가되는 라수를 0.
01씩 계속 추가되게끔 0.
01에서 시작해서 개수가 늘어나면서 0.
01씩 늘어나게끔 해 놓은 거고요.
갭.
갭은 뭐냐면 간격이에요.
처음 간격.
그러니까 처음 진입하고 두 번째 진입할 때까지 간격을 10으로 정했고 에드갭은 두 번째부터는 첫 번째는 10핍, 두 번째는 15핍, 세 번째는 20핍, 25핍, 35핍 이런 형식으로 이걸 30으로 해 놓고 핍을 2핍씩만 늘려도 되고요.
1씩만 늘려도 돼요.
그다음 프로핏은 한 개당 1불이면 수익 청산하겠다.
두 개면 2불, 세 개면 3불 요런 형식으로 프로핏마다 청산하겠다.
올컷 프로핏은 전체 합쳐서 30불 수익이면 올청산하겠다.
올컷 로스는 로스가 났을 때 올하겠다.
얼마부터? 165불 마이너스가 나면 손절하겠다.
그다음에 개수는 15개까지만 진입하겠다.
그래서 손절을 하기로 세팅을 한 거예요.
이거는 외부 변수 할 때마다 변경하시면 되는 거고요.
요거를 어떤 값을 넣느냐에 따라서 수익률이 바뀌는 거.
요구하는 작업을 뭐라 하냐면 최적화라고 해요.
최적화하는 거는 별도로 알려 드릴 거예요.
그다음 전역 변수 맥스로스 맥스 프로핏 요거는 계산되는 거 제가 알려 드렸죠.
그다음에 언더바 중간에 들는 건 다 자동으로 계산되는 것들이라고 제가 말씀드렸던 거예요.
그래서 전혀 변수로만 선언해 놓으면 자동으로 계산되지 우리가 개입할 필요가 없는 값들은 중간에 대문자로 언더바를 썼어요.
제가 하는 거의 방식이고요.
셀카 카운트 바이 카운트만 인트형이고 나머지는 다 더블형.
수익도 더블 바이.
그다음에 여기는 뭐가 부추가 되냐면 셀.
그러니까 지금 현재 총 셀이 몇 낮인가? 바이 몇를 저희가 알 수 있도록 요렇게 한번 변수에다 미리 넣어 놨어요.
이건 체크 함수를 우리가 사용했는데 체크 함수 언더바 m이라고 해서 물타기용 마틴 m 사용을 해서 체크 언더바 m이라는 함수로 사용할 때요 값들을 사용할 수 있게끔 했어요.
그럼 요것만 추가가 됐어요.
요거 이게 뭐냐? 여기 차트가 이렇게 올라가면 아이는 먹죠.
그러니까 뭐만 남아요? 셀이죠.
어 셀리 샀는데 손해 놨네.
또 손해 놨네.
또 손해 놨네.
그랬을 때이 간격을 우리가 체크한다고 얘기했죠.
그래서 체크 함수가 뭘 돌리냐면 셀일 중에 이거 가장 맥스값, 가장 높은 값 맥스 프라이드 프라이스를 가지고 오는 거죠.
그러니까 셀의 가장 높은 프라이스 가격을 가져다가 저정하고 있는 거죠.
전역 변수로.
그래서이 가격의 일정 רכ이 존재할 때 셀을 진입시키겠다.
그래서 뭐가 필요하다? 셀 가격 중에 가장 큰값.
그럼 반대로 떨어지면서 바위 남고 바위 남고 바위 남고 바위가 남았으니까 바위 같은 경우는 어때요? 올라갔으면 청산됐을 텐데 떨어지니까 계속 바위가 물렸겠죠.
마지막에 물렸을 때 바이가 뭐다? 바이의 최저가.
그래서 셀 맥스 프라이스와 바이민 프라이스 이거를 가장 마지막에 진입한 걸로 안 하고요.
가장 높은 걸 루프를 다 돌아 가지고 거래 중인 것 중에 가장 높은 값과 가장 낮은 값을 찾아 가지고 요렇게 저장하고 있으면 돼요.
이걸 언제마다 한다? 틱이 올 때마다 하는 거예요.
그래서 요거 굉장히 중요합니다.
요거요 함수 하나만 가지고 사용하도 되고요.
기본적으로이 함수만 체크로 저는 많이 사용합니다.
그다음 이제 저녁 변수하고 여기까지 설명 끝났고요.
이제부터는 뭐냐면 온틱 간단해요.
먼저 무조건 사전 체크하고요.
화면 표시하고요.
청사 먼저 하고요.
그다음에 지집하고요.
진입할 때 조건만 체크 먼저 하고요.
첫 진입시키고요.
추가 진입하고요.
끝이에요.
다시 한번 화면 표시부 하기 전에 거래 체크.
지금 현재 몇 개의 거리가 있고 수익이 얼마고 카운터도 계산하고 마지막 가격 최고 셀에 제일 높은 가격 아이의 제일 낮은 가격 찾는 거 체크하고 끝나고 나면 전체 청산 하는 거 넣고 진입하기 전에 조건 체크하고 첫 진입시키고 추가 진입시키고 순서는 항상요 순서대로 코딩을 하시는게 좋아요.
그래 실 수가 없어요.
무조건 청산이 진입보다 압다.
체크 언더바 m이라고 제가 만들었어요.
체크 함수 기존에 있던 거는 그냥 바이 개수와 바이프로피만 한 거는 체크 함수 썼고요.
뭐 언더바 m 보통은 그냥 제가 체크 함수 안에서 다 사용하는데요.
체크 언더바 m이라고 마틴게 물타기 할 때 다 m 써도 되니까 그래서 체크더바에서 먼저 사용하게끔 해갖고요.
체크 함수는 좀 밑에 나올 거고요.
화면 표시 이건 똑같은 겁니다.
계속 하고요.
화면 표시 부분에 커멘트 여기 코멘트를 했는데 좀 달라졌어요.
텍스트 먼저 뿌려 주고 전체 최고 손해 그다음 최고 수익 현재 장고 현재 손익 바위 개수 셀 개수를 여기다 한번 뿌려 봤어요.
저번가 좀 달라요.
우리가 제일 좋게 보는 거는 전체 플로팅 되는 요게 얼만를 봐야 되는데요 부분에서 이스테 테스팅 요게 뭐냐면 요거죠.
이스 테스팅이라는이이 함수를 사용하면 부값으로 뭐가 전해져요? 트루와 폴스가 돼요.
이스 테스팅이라는 거는 전략 테스트를 얘기하는 거예요.
그래서 테스팅 모드냐 아니냐 익스퍼드가 테스팅 모드에서 하고 있냐 실투에서 하고 있냐.
그래서 테스팅 모드.
그러니까 실제로 제가 여기 코드는 안 넣어 놨는데 요렇게 하나 추가해 놨어요.
코드가 이품문 하나만 달고요.
그다음에 커멘트를 프린트로 바꿨죠.
그래서 무슨 얘기냐? 우리가 전략 테스트를 할 때 저희가 시각화를 하면은 시각화를 하고 플레이를 시키면은 여기에가 금액이 찍힌단 말이에요.
그런데 시각화를 하지 않고 실행을 시키면이 가격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그럴 경우에 테스팅일 경우에는 최고 손해를 이렇게 프린트문에다가 작성을 해 달라고 하는 코드가 지금 현재이 코드예요.
지금 현재 제가 소스 코드를 안 넣어 놨고요.
방습할 때는 아무튼간 그래서 코멘트만 우선 사용하셔도 되면 코멘트만 사용하시고 방금같이 그 코드를 놓고 싶으면요 코드를 추가해 보세요.
그다음 전체 청선과 수익 청산 어카운트 프로필 제가 이제 여기서는 어카운트 프로핏이라고 전체 통화 지금 멀티 통화까지 안 가서 그러는데 나중에는 심플 프로핏이라 걸 만들어서 같은 심볼의 프로필만 계산하는 심플 프로핏이 클 경우에 청산하겠다 이렇게 만들면 돼요.
그래서 현재 손익이 올컷 프로핏 30불다 크면 올청산 때리고 텍스트하고 청산되고 나면 개수가 바뀌니까 개수가 바뀔 때는 제가 리턴해 달라고 얘기했죠.
왜 다 다이틱에서 받아야 돼요.
올 컷 로스 이게 뭐예요? 손실.
그러니까 무조건 오컬 로수가 0일 때도 작동하면 안 되고 플러스일 때도 작동하면 안 돼요.
그래서 손절 안 할 거면 플러스로 하면 손절이 안 돼요.
근데 마이너스로 하게 되면 마이너스 100불이다.
그러면 -200불이면 -1불이 더 크니까 그래서 어때요? 내가 손절하는 금액보다 손해가 더 크니까 크로스하고 텍스트에다 뭘 한다? 전체 손절 청산.
그러면 어디가 표시가 되죠? 여기 코멘트에 앞부분의 텍스트에 표시되게끔 했고요.
이것도 청산했기 때문에 계수가 변경됐으니까 리턴하는 거예요.
수익할 때는 바이프로핏과 바이 카운트 곱하기 프로핏 단 30불이 넘어가면 여기서 청산되니까 그냥 냅두고요.
어때요? 바이프로핏 *하기 3이다.
그러면 3분일 때 청산하는 거죠.
이것도이 프로핏이 너무 커서 청산 안 될 수도 있고 너무 적어서 조금 먹을 수도 있으니까요 프로핏은 최적화하면서 금액을 만드시면 돼요.
그래서 바이가 수익이면 크로스바이 바이만 청산하고 바이 수익 청산했다고 해주고 요것도 개수가 바뀌면 리턴 셀프로피 똑같은 코드죠.
그래서 여기서 어째요? 아이 카운트나 바이프로피스 여기 체크 함수 한번 돌았죠? 시초에요 체크를 하면서 무조 변수에 저장되 있기 때문에 바로 계산해서 쓸 수 있어요.
진입 조건 사전 체크 요거죠.
탑 리미트 위에 설정값이 0보다 클 경우 그리고 탑 리미트 보다 비드가 클 경우.
그러니까 뭐 어때요? 제가 여기서 정해 놓고이 갑이 세팅이 돼 있으니까 0보다 무조건 크겠죠? 0보다 크면서 값이 위에 있을 때 뭘 한다? 바이를 진입 안 한다.
그래서 텍스트는 뭐라고 돼요? 고점 바위 진입 안함.
고점바이 진입 안함이라고 텍스트가 써진다는 얘기예요.
이거는 거래가 일어난게 아니니까 리턴할 필요가 없어요.
이 리턴하면 뒤 뒤에게 실행 안 되기 때문에요.
계수 변경 있을 때만 리턴 하시는 버릇을 있어요.
이것도 굉장히 중요한 팁이에요.
그다음에 바텀 리미트가 0보다 크거는 설정돼 있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어때요? S보다 바텀 리미트.
그러니까 바텀 리미트보다 더 밑에 가격이 있을 경우에는 어때요? 셀은 더 이상 진입 안 하겠다.
저점 셀 진입 안아.
그래서 0이 자동으로 세팅되고요.
요거를 우리 탑 바텀 방식으로 만들었었죠.
그 전에 소스에서.
어, 30개 봉 체크하거나 200개 봉.
그래서 H4시간 차트에서 200개 이상에서 고점 저점 찾아 가지고 고점을 탑 리미트에다가 입력하는 방법을 넣어도 돼요.
그러면 여기다가 탑 바텀을 따로 만들어 갖고 탑보다 크면 요런 형식으로 바꿔 주시면 돼요.
아니면 탑 리미트는 탑이라고 값을 넣어 버리면 되겠죠.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시면 안 돼요.
그 뭐 기존에 멀티지 행보 같은게 보 보면은 요렇게 돼 있었잖아요.
요걸 얘기하는 거예요.
요 아이고 요거 그래서요 가격을 뭘로 하면 된다? 탑 리미트로 설정해 갖고 탑 리미트로 탑 리미트는 아이하이 또는 아이로우로 세팅을 해 버리면 이제 자동으로 계산되겠죠.
어, 자동으로 하는 방법도 있고요.
저는 지금 현재 소스는 수동으로 이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소스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이거를 조금만 활용해서 응용하시고 분석만 하실 수 있으면 좋은 이해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진입 조건을 만들 때 이품을 만들고 바이오케, 셀로 오케이, 이대기 코딩합.
이게 무슨 얘기냐면 저는 지금 막 진입이라고 얘기했죠.
무조건 진입해요.
바이가 없으면 바이 진입하고 셀이 없으면 셀이 진집해요.
지금 현재 요런 리미트도 안 해 놨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무조건 진시키는 건데 아니다.
나는 그래도 뭐 RSI가 꺾일 때만 들어가겠다.
스토캐스트가 꺾일 때만 들어가겠다.
그럼 어때요? 우리 단일 진입에서 어 오 체크 오픈하기 위해서 체크한 함수 있었죠.
그렇게 이품을 하나 만들고 그래서 바이가 지입할 조건이면 뭘 만들어 주면 돼요? IOK셀 오케이를 만들어 주면 돼요.
그리고 기본 설정값은 뭘로 만든다? 바이오케 셀오케를 여기를 빵빵으로 만드는 거죠.
그 기본값은 진집 안 하고 있다가 내가 원하는 조건이 됐을 때만 바이오케이는 1로 해 주면 바이로 진입하고 그럼 바이인데 바이가 없으니까 무조건 진입하겠죠.
그렇게 해서 원하는 진입을 하고 싶으면 여기다가 코딩을 해서 넣으세요.
그 얘기예요.
그 부분까지는 제가 안 넣어 드릴 거예요.
수정해서 쓸 수도 있고요.
여기다가 추가 코딩해서 결론은 뭐를 만든다? 바이오케는 넣는 1.
세오케 넣는 1로 만들고 기 존네는 0으로 기본값을 설정하시면 돼요.
주가 코딩할 때.
그다음 첫 진입.
이제 여기까지 끝났단 말이에요.
이제 첫 진입만 하면 돼요.
이제 바이오케이 셀오케.
여기서 중요한 거는 진입할 때 오케이가 있어요.
이 조건이 없으면 어때요? 안 되죠.
그러니까 바이 진입할 수 있을 때 여기서 같이 탑 리미트가 있어 갖고 있죠.
탑 리미트에서 바이가 오케이가 0이어 버리면이 조건은 차입도 안 해요.
그렇기 때문에 그냥 빠져나가겠죠.
그런 뜻이고요.
바이오케이 됐고 볼륨은 처틱이고요.
이 봉에 처틱이에요.
만약에 내가 1분 차트에서 거리를 하는데 체크를 한다.
근데 5분마다 진심하고 싶으면 또 앞에다가 또 조건을 넣어 줘야 되는 거고요.
지금은 볼륨은 0의 1.
그래서 1분의 한 개씩 들어가겠다 하면 상관없어요.
그렇지.
간격이 되면 되니까.
다음 첫 진입는 뭐예요? 바이 카운트가 빵일 때는 무조건 들어가요.
오더 샌드 기본 낮으로.
그리고 바이에다가 바이는 스티어링의 바이 카운터.
그러니까 첫 번째 바이 카운터 현재는 몇이죠? 0이죠.
그래서 바이 빼기 0번이 들어가죠.
매직 넘버 들어가고요.
색깔은 내가 지정하면 되고요.
그렇게 해서 이렇게 코멘트도 작성을 해서 텍스트는 바이 채진했다고 하고 리턴 개수가 바뀌면 무조건 리턴 셀도 다음 틱에서 들어가도 돼요.
동시에 두 개 하셔도 돼요.
그래서 개수가 바뀌면 왜 그냥 바이오케이나 세오케가 바뀌니까.
그다음에 세로케가 1이면서 첫틱에 셀카 카운트가 한 개도 없으면 셀이 하나도 없으면 무조건 진집.
근데 내가 여기서 조건을 만들려면 여기다가 추가하면 돼요.
첫 진집까지는 기본형.
그리고 이제 추가 진집.
추가 진집할 때 이제 뭐만 체크하면 돼요.
간격.
간격을 일정하게 50%로 했다 그러면 50만 계산하면 되는데라도 일정하게 했다란만 하면 돼요.
그래서요 함수만 수정해서 여러분들이 진입하는 갭 간격과 라스를 계산하면 돼요.
칼큘레이 갭이라고 함수명을 했고요.
칼큘레이트 라이라고 함수를 만들어 놨어요.
이 함수 부분만 수정하면 돼요.
그러니까 기본 틀은 그대로 유지하시면서 사용자 정의 함수만 수정을 하시면 간단하게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끔 제가 코드화를 해 놓은 거예요.
추가입 체크를 할 거예요.
그러면은 볼륨이 0 이런 거는 뭐 분 차트에서 시작하도 5분 차트에서 시작하면 되니까 내가 5분에 한 개씩만 진심하고 싶을 때는 5분 차트 켜서 하면 되고요.
15분에서 켜 놔도 돼요.
전략 테스트는 1분에서 하더라도 실제로 거래할 때는 15분이나 30분 차트에 하나 정도 켜 놓은 것도 나쁘지 않아요.
그래서 바이 카운트가 0보다 커야죠.
왜 첫 번째 라수를 계산 안 하잖아요.
0일 때는 그냥 무조건 라수로 기본 라수로 들어가니까.
두 번째는 바이카운트가 0보다 크면 그리고 맥스 트레이드 15개보다 같을 때까지 하지만 16 번째가 되면 어때요? 같을 때 같거나 작을 때 한 개 더 들어갔어요.
15개에서 16개 돼 버리면 이제 다 바이크 카운트가 16이 되기 때문에 진입 안 하겠죠.
그래서 더 이상 추가지 안하게 하는 코드를이 조건 세 개이 조건을 제가 코딩을 해서 그렇지 여러분이 혼자 코딩하면이 조건을 다 생각 못 하고 계산하다가 나중에 막 애러하고 그렇거든요.
인제 중이에요.
우선 진입하는 개수하고 확인을 했어.
그러면 이제 가격을 체크하는 거야.
이 다음에 뭐라고? 뭐 if를 계속 하거나이 L스 쓰지 말고요.
그냥 if 형으로만 그냥 엮으세요.
갖고 투를 때만 거래하게끔 만드는게 가장 간단하고 가장 쉬워요.
여러분들이 코딩을 좀 잘하신다고 if s ifs 막 꼭 막아 앤드 여러 개 묶기면은요 말도 안 되는 진입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무조건 입으로 나눠서 하세요.
바이민 프라이스 그러니까 아이에서 바이면 어때요? 떨어지면 바이죠.
그러니까 바이에 빈 가장 적점 바이를 진입할 거니까 바이민 프라이스보다 바이 이렇게 진입했어요.
이거 보다 요만큼 갭을 뺐더니이 가격이죠.
이 가격이 현재 에스크 에스크보다 크니까 쭉 떨어져서이 간격 갭보다 커요.
그러면 진입해라.
그래서 여기서 갭보다 크다게 뭐예요? 칼큐레이트 갭 그래서 바이 그래서 바이의 칼큐레이트 갭을 바이로 하고요.
여기 문자로 제가 바뀔끔 했어요.
1 2 해도 되는데 헷갈리니까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바이 그럼 칼큘레이터 갭을 소스에서 한번 볼게요.
칼큘레이트 갭 헷갈리니까 칼큘레이터 갭 갭 볼게요.
인수를 t라는 변수로 받았죠.
그다음에 이거는 내부 지역 변수고요.
t가 바이면 바이 카운트를 개수를 하죠.
두 개 하나 둘 셋네 개네 개다.
그럼 4 *하기 갭 추가하는 거 5피이다.
그러면 20이 늘어나고 첫 번째 기본 갭에다가 합쳐서 하는 거죠.
그래서이 갭스를 간격을 리턴해 주는 거죠.
셀이면 셀 개수가 두 개다.
그러면 두 개의 애드된 갭을 리턴해 주는 거죠.
그런데 갭으로 계산된게 만에 하나 기본 갭보다 작으면 무조건 갭은 최소 갭.
요거는 어 에러가 나는 경우 때문에 넣어 놓은 거고요.
지금 현재 코드에서 에러 날 일이 없는데 제가 안전 차원에서 그냥 넣어 놓은 거예요.
그래서 이렇게 아예의 개수를 체크해서 애드되는 간격만큼 추가해 가지고 기본 갭에다가 애드되는 갭을 추가해서 그급보다 더 어때요? 포인트 기준이에요.
다 포인트예요.
보다 에스크가 더 크면 어때요? 어, 간격이 충분히 벌어졌네요.
그러면 사세요.
그렇죠? 그때 라은 얼마를 사요? 칼큘레이트 라이에요.
그럼 칼큐레이트 라은 어떤 건지 한번 볼게요.
라을 어떻게 계산하냐? 바이면 라에다가 에드라을 더해요.
지금 현재는 0.
01에 0에 바이가 하나 둘 셋네 개네 개 들어갔단 말이에요.
그러면 4 곱하기 애들 0.
001을 더해요.
그래서 라수에 플러스를 해 주니까 0.
05가 되겠죠.
0.
01 0.
02 0.
03.
04 0.
05가 되겠죠.
그래서 0.
4 * 0.
01은 0.
04이다.
0.
1하니까 여기 때는 0.
05.
그래서 0.
01 0.
02 0.
03.
4 0.
05의 낫을 리턴을 해 주죠.
리턴을 할 때는 어떻게 노멀라이즈 더블 해 가지고 항상 보내 주셔야 돼요.
안 그러면 라스 에러가 나요.
실제 라수를 계산하더라도.
그래서에 로멀라이즈 더블 소수점 라수 할 때는 반드시 로멀라이즈 더블로 소수점 두째짜리에서 리턴해 주는 걸 꼭 사용하고요.
여기도 똑같죠.
0.
01보다 작을 때는 최소 0.
01로 해야 된다.
요거를 라스를 0.
01로 안 하고 어떻게 돼요? 아까처럼 여기처럼 캡처럼 요거를 요렇게 바꿔도 됩니다.
아시겠죠? 음.
실제로는 소스를 0.
01로 바꿔야 될 것 같아요.
왜냐면 0.
01이 아니라 라수를 0.
1부터 시작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아무튼간 그래서 캘큘레이터 파이로 라수를 계산하고 스크 갑에다가 지금 현재 에스크에서 살 수 있는 거니까.
그다음에 바이 몇 번째인지 계산하고 텍스트도 추가로 바이했고 몇 번째 카운트로 했다고 텍스트도 추가해 주고 거리가 됐으니까 리턴 그리고 추가 진입 바이일 때 셋일 때 똑같죠 위에 조건 똑같은 거고요.
요거 똑같이 코딩하고 두 번째는 이제 셀 맥스 프라이스에다가 어제요 더하는 거죠.
이건 이제 반대로 올라가니까 올라간 거보다 간격 더 나오는이 가격보다 현재이 비드가 더 크면 비드가 더 크면 지집하게끔 요렇게 세팅을 하죠.
그래서 뭐가 중요하다? 셀맥스 프라이스와 바이민 프라이스를 체크 함수를 돌려서 저장을 하 해서 그 가격만 있으면 마틴 계열도 할 수 있는 거고 이렇게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지금이 소스에서 뭐만 바꾸면 되냐면 계산하는 방식을 뭘로 바꾼다? 마틴게로 바꾸거나 마틴게 배열로 바꾸는 방법을 하면은 바로 뭐가 돼요? 마틴 개일이 됩니다.
그래서 요거 하는 방법도 제가 별도로 알려 드릴 거예요.
그래서 추가 진입하는 코드가 끝났어요.
그러면 어디까지 끝났냐?이 함수가 다 끝났어요.
여기까지가.
다시 한번 체크 m 돌리고요.
거래 확인하는 거 무조건 돌리시고요.
그다음 화면 표시 끝나면 전체 청산 수식 청산하고 진입 조건 체크해서 차 진입시키고 추가지 항상요 수서대로 코딩을 진행하시면 돼요.
그다음에 나머지는 사용자 정의 함수 체크햄 똑같죠? 셀 카운터, 바이 카운트 다 초기해야 됩니다.
함수 시작할 때 전녁 변수를 함수에서 체크할 때는 무조건 초기 요거 빼먹으시면 안 돼요.
한 줄로 써도 되는데 제가 두 개씩 묶어서 써 놨고요.
전체 포문 돌릴 거고요.
그리고 트루일 경우에 심벌하고 매직 같을 경우에 오피셀이면 어떻다? 바이로 카운트 하나 늘리고요.
셀라스는 어째요? 다 더하는 거.
플러스는 오더라스 다 합치고요.
셀프로피도 세 개 다 합쳐서 셀프로피 놓고요.
지금요 함수가 처음 나왔죠.
요거 요거가 추가됐죠.
먼저 세일 맥스 프라이스가 0일 경우가 있어요.
요게 좀 헷갈려요.
그러니까 왜 그냐면 자, 한 개만 진입이 돼 있다는 거죠.
한 개가 진입이 돼 있는데 셀 맥스프라이스 저녁 변수에 그 전에는 거리가 없었으니까 빵이었어.
그러니까 빵인데 한 개가 선택됐으면 무조건 집어넣어야 돼요.
첫 번째 값을.
그런데 두 번째부터는 이미 갑이 있어.
0이 넘었어.
그러면 이것보다 이제 오더 오픈 프라이스가 더 큰일 때만 해야 돼요.
보세요.
이게 헷갈립니다.
셀맥스.
셀맥스라는 건 뭐냐면 셀은 가격이 이렇게 올라간단 말이야.
그 맥스만 보시면 돼요.
이렇게.
그래서이 가격.
그렇죠.
그래서 루프를 돌았어요.
첫 번째 요거 요게 셀맥스에 들어가 있었는데 두 번째 가격 오픈 프라이스를 받아오니까 어 이게 더 크네.
그럼 요걸로 바꾼다는 거죠.
다음 거를 갖고 왔더니 어때요? 이게 이거보다 크네.
그럼 이게 이거보다 크네.
같으면 무시.
그래서 최종적으로 가장 높은 값이 저장되게 되는 거죠.
오픈 프라이스를 여기다가.
그래서 셀맥스가 됐죠.
요 화살표가 중요해요.
그럼 반대도 있겠죠.
반대로 할 때는 어떻게 한다?요 화살표가 반대로 되죠.
요것과 반대 반대로 계산해서 바이빔 프라이스를 또 저장을 하게 돼요.
이렇게 해서 이제이 체크m 함수이 함수 하나만 알고 이렇게 심대요.
실제로 저는이 함수를 그냥 무조건 갖다 쓰거든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카운트, 거래 라수, 프라이스.
그다음에 만약에 이제 오도의 최고 큰 값을 가질 때는 또 오도라 또 요런 형식으로 써야 돼요.
맥스라이라고 만들어 가지고 가장 오픈된 라스가 크면 오도 라스가 제일 크면 그 값을 갖고 있다 그다음에 1.
3배를 곱하겠다.
요렇게 하시면은 돼요.
지금 여기 셀은 누적 셀이에요.
이거 누적 카운트고 누적 수익이에요.
그래서 라스트 셀라스트라를 넣으려면 셀라스트라고 편수를 만드면 돼요.
칼큘레이터 스팅으로 받는 거는 그냥 인지하기 편하게 해서 바이냐 세이냐에 따라서 하고 기본됐다가 더해서 곱해서 하게끔 해요.
그래서 0 칼큘레스는 초기에는 안 사용해요.
초기에서 0이 들어와 버리 0을 곱해 갖고 하다가 에러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이거는 소스에 0이 들어와도 에러가 안 나게끔 바이를 플러스를 해 놨기 때문에 안 나지만 요거 같은 경우에는 그렇지만 캘큘레이터라요 부분을 수정하면은 여러분들이 라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요.
마지막에 꼭요 코드 부분 요것도 대문자 라로 바꾸면 되겠죠.
어 아마 강습이 끝나고 나면 텍스트에는 바뀌을 거예요.
그다음에 리턴 무슨값 더불형으로 노멀라이저 라을 리턴해 주면 됩니다.
그다음에 갭도 계속 간격만큼 벌어지면서 갭을 하고 갭의 갭보다 큰 작을 수면 무조건 최소 갭으로 넣게끔 세팅을 해 놔요.
그다음에 클로스바이 크로스 올 크로스는 기존에 있던 함수가 똑같습니다.
여기서 요거는 제가 다시 한번 추가해 놨어요.
오더탑이 1보다 크면 i는 0이고 셀은 1번이고 바이미트부터 2번이니까 2번 3번 4번네 가지 케이스는 델리트 티켓으로 그냥 오더 델리트 하면 되니까 클로스올에서도 그냥 클로스올 기본 함수에서 스톱과 리미트를 다 지우는 것도 여기는 코드에다 하나 추가해 놨어요.
그래서 요렇게 바이 때 셀일 때 그거보다 이상일 때 청산하는 방법 이제 이걸 전략 테스트를 한번 해 볼 생각이에요.
철약 테스트.
제가요 유튜브 링크에 FX 마지에 월 수익률 8% 기본 물타기를 하나 올려 놨단 말이에요.
이 영상에 보면 기간이 짧아요.
뒷부분만 돼 있단 말이에요.
기본 시간으로만 했어요.
그러니까 기본 시간이 뭐냐면 어 기록실에서 기본값으로 받아지는 것만 가지고 한 거고요.
이 다음부터는 제가 1년치를 받았어요.
1년치를 받았다게 무슨 말이냐? 도구의 기록 아 도구의 기록실에 가면 유달한시간 차트가 2023년 동거도 있지만 제가 2022년도고도 다 받았어요.
이렇게 1월 달부터 요렇게 받아 놨단 말이에요.
그래서 2022년도 1한시간 차트 1분 차트도 다 받아 놨어요.
어 그래서 요걸 가지고 1년을 했어요.
여기 영상을 보시면 월 8%가 나왔지만 언제 구간이냐면 이게요 뒷 부분요 부분이에요.
그래서이 간격이 얼마 크지 않아요.
갖고 생각보다 청산이 잘 됐어요.
이 부분이었기 때문에.
그런데 1년을 놓고 하면 이렇게 큰 2,000픽을 버텨야 돼요.
그러면 세팅이 틀려요.
그래서 이런 월 수익률 얼마 이런 것들은 솔직히 얘기해서 약간 우리가 얘기하는 억으로 끄는 거고요.
그냥 FX 마지로 관심을 가지라는 거고 실제 EA를 제작하면 정확하게 코딩하셔야 돼요.
그래서 유튜브 영상에는 단기간에 수익나는 구간이기 때문에 손절없이 제가 해 드렸지만 여러분들은 이제 제대로 배는 거기 때문에 장시간 1년 단위 보통 어떻게 하냐면 2019년 거 구해 갖고 1년 2020년 거 2021년 거 1년 단위로 계속 체크하면서 하셔야 돼요.
그래서 요거를 어떻게 했냐면 기본값이에요.
기본 물 타기 한시간 차트 시스템 트레이딩 초기값 하면은 -650 이게 초기값으로 시가가 없이 전략 테스트를 한 결과를 이렇게 프린트해 놓은 거예요.
2022년 1년 - 650불로 청산했어요.
몇 번 손절했냐면 한 번 두 번 세 번네 번 다섯 번 손절했어요.
그래서 최초 장권은 15,불.
그래서 만 불에 시작해서 5,100불.
그래서 1년에 50% 수익률이 났어요.
8% 났죠.
여기서부터 시작했을 때면 손절 없이 세팅하면 여기서부터 했으면 여기까지 다 수익이었거든요.
그러니까 8%에서 월수익 8%에 연이면은 100%가 나오는 거 같았지만 실제로 추세가 2,000p씩 떨어지는 구간을 다 체크해 보니까 어때요? 손절해야 돼요.
손절 안 하면 어떤 일이 생기냐? 이런 일이 생겨요.
손절 없이 하면 6월 9일 날 여기서 청산할 뻔 하다가 마진 콜라 나 버려요.
만 부이면 내가 버는 거에 비해서.
그래서 어때요? 이것과 이거의 차이예요.
그러니까 9월 달부터이 소스이 유튜브 영상에 있는 기간 동안 이렇게 수익이 잘 나는 기간 동안 그다음 변동폭이 충분히 물 타기를 했을 때 청산하기 좋은 시점에 했을 경우에는 괜찮지만 이렇게 여기 몇월 며칠 라이냐면요.
6월 9일 날이에요.
6월 9일이 언제냐면 이때부터요.
6월 9일.
6월 9일이 청산 시점이 이때 뭐 하고 이때 6월 9일 그리고 진입을 언제부터 했냐면 요때부터 한 거죠.
그래서 여기서부터 800p 빠져 가지고 반등을 할 때 이때 청산을 못 한 거죠.
이 이 그림이 뭐냐면요 그림이에요.
요 그림 여기 이때 설정을 잘해서 청산을 했으면 이게 이렇게 위험하지 않았을 텐데 이때 청산을 못 하고 어때요? 청산을 여기 이때 고점에서 청산을 못 하니까 이제 계속 물리는 거죠.
얼마만큼 물리는 거예요? 여기서부터 약 1600B 물리니까 마진이 어때요? 계속 커지다가 14,000불이었던게 빵 되면서 마진 콜라요.
그렇기 때문에 버틸 수 없거나 청산이 안 돼 있는 거.
그래서 마 마 마 마틴 기회를 많이 사용하는 거고요.
기본 물타에서는 손절을 무조건 하셔야 돼요.
그래서 이제 여러분한테 제가 말 알려 드린게 요런게 이제 노하우거든요.
그러니까 잠깐잠깐 보여서 수익 나고 이런 것들은 그냥 뭐 월 몇 % 몇만 이런 것들은 그냥 만들어요.
전략 테스트로.
하지만 실제 운영을 해 보면 8% 수익 안 납니다.
그래서 어떻게 손절을 내야 돼요? 그래서 방금처럼 손절을 놓고 코딩을 하니까 어때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번 손절해 갖고 최종적으로 총 3,288번의 거래 3,290 3,299원의 거래서 15,불 50%의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손절을 했기 때문에.
그러면 천불 손절을 한번 세팅을 하면 어떻게 될까? 선불로 있다는 계수가 줄죠.
요거 두 번 할 거 한 번밖에 안 했죠.
그다음에 요거는 어때요? 그냥 넘어갔죠.
그래서 넘어가서 한 번, 그다음에 여기 한 번, 여기 한 번.
요거는 둘 다 1천불이 넘었다는 얘기예요.
두다 1천불이 넘었다는 얘기고 요거는 천불이 안 됐고 650은 넘었지만 천불이 안 되는 거여서 한 번만 손절한 거고 요거는 650 조금 넘었기 때문에 그냥 손절 안 했고 그랬더니 어쩌냐면 1천불 손절했더니 세 번밖에 손절 안 해요.
장고는 15,223불.
약간 더 늘었죠? 손절 조금 해서.
네.
잘 보세요.
이때이를 켰다고 봐 봐요.
만불에서 650불 손절하고 며칠 지나서 또 650불 손절하고 만불에서 얼마까지 떨어졌어요? 1,300불 정도가 날아갔죠.
그러면 바로 욕 나옵니다.
아 당신이 만든 이해 갖고 시작하자마자 나 손에 났다고 사기 아니냐고.
그래서이 시점에 시작한 사람들은 욕해요.
근데이 시점에서 시작한 사람들 죽어도 이거 대단한데요.
이 정말 좋습니다.
이단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시작하는 타이밍에 따라서 완전히 결과가 틀려요.
여기서 시작했던 사람은 아 버늘만큼 벌다고 손절했기 때문에 괜찮아요.
근데 손절하니까 에이 번전이네.
에이 포기할래? 이런 사람도 있고요.
여기서 시작한 사람들은 이제 횡보가 많이 해 가지고 돈 많이 벌다가 아이 정도면 버텨요.
수익 나 손절했지만 수익이네요.
근데 여기서 만약에 시작을 했는데 손절 아 천불 처음부터 천불 날아갔네.
어우 번전될 거 같아.
또 첨불 그러면요 두 번째 여기까지 가다가 요만큼 물리면 죄송한데요.
제 2A 꺼 주세요.
저는 대상이 기법으로 운영 못 하겠어요.
이게 몇 개월이냐면 3개월 이상 된단 말이에요.
이게이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영하는 것과 이걸 버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오랜 경험이 필요한 거거든요.
그래서 650불 손절과 1천불 손절 중에이 두 개 중에 어느 걸 선택할 거냐고 얘기하면 저는 이걸 선택해요.
스트레스를 덜 받거든요.
물론 천불 손절해 갖고 세 번만 하면 되지만 650불은 버티만 해요.
근데 1천불 한번 나가면요 멘탈이 나가요.
지금요 부분이 아까 제가 봤던 피보나치 요만큼 떨어졌을 때 반등할 때 실제로 50% 해서 거의 청산될 뻔 했는데 어째요? 진입하는게 간격이 벌어지면서 라수가 커졌지만 라수가 충분히 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때요? 반등했지만 그냥 기본 정으로 물타게 한 거보다 어때요? 덜 들어갔기 때문에 결국은 손절하게 된 거예요.
그래서 설정을 조금만 잘하시면 수익 청산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최적화를 한번 해 보세요.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간격을 애들 갭을 하지 마세요.
일정 간격으로 하세요.
50 정도로.
그렇게 해서 한번 1년 뭐 간단하게 제가 지금 한번 해 드리며 어떤 말이냐? 처음에식으로 가는데 아 나는 처음부터 50해.
갭 안 들리겠다.
손절 확인.
그래서 어떠냐면 이거는 이제 50씩 진입하게끔 세팅해 놓은 거예요.
그러면 요것과 어떤 현상이 나는지.
근데 이제 이거를 1분 차트로 제가 소스를 바꿨어요.
한시간 차트와 1분 차트의 전략 테스트 결과.
제가 계속 말씀드리지만 어 일부 코딩하시는 분이 뭐 1분 차트 사용하면 안 된다 막 이렇게가 아니에요.
1분 차트는 틱 개념과 프렉탈 보관이 뭔지를 정확하게 알면 무조건 1분 차트에서 테스트하셔야 돼요.
1분 차트에서는 손절리하거나 진입이 훨씬 많아요.
한시간 차트보다.
왜? 모든 틱이 다 나오니까.
그래도 계수가 많으니까.
그러다 보니까 손절이 몇 개로 들었어요? 같은 거예요.
160% 손절 했는데 1년간 한 번, 두 번, 세 번,네 번, 다섯 번, 여섯 번, 일곱 번, 여덟 번 총 여덟 번 손절했어요.
근데 한시간 차트에서 몇 번 손절했죠? 하나, 둘, 셋, 넷, 다섯 번.
훨씬 더 손절 많이 했죠.
그럼 몇 번 거했나 보시면 여기 거리 개수 보세요.
거리 개수 6,59.
한시간 차트 몇 개? 3천 몇 개밖에 안 했어요.
3,300개 정도.
약 두 배가 나죠.
그래서 실제로 1분 차트가 모여서 한시간 차트가 되는 거기 때문에 1분 차트로 계산했었을 때 650불 손절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번 했지만 실제로 수익은 별 차이 안 나요.
조금 떨어졌어요.
그래서 실제로 1분 차트로 계속 했을 때 650 똑같은 걸 했을 때 대신 뭐 중간에 갭이 확확 커지면 1분마다 진입했기 때문에 개수는 좀 들겠죠.
그러면 이거를 어떻게 하면 돼요? 미닛이 5분일 때 10분일 때나 미니시 15분 30분 45분일 때 0일 때 이렇게 네번만 진입하게끔 소스 코드를 바꿔 놓으면 진입 개수는 좀 줄고 손절도 줄 거예요.
그렇게 세팅하시면 돼요.
그러면요 내용은 보시면 1.
4 물타기 하면 제가 1.
4라고 얘기해 드렸죠.
물타기 마틴게 기본 손익 요소는 1.
4예요.
1.
4보다 낮으면 포기하세요.
대신 손절을 해 버리니까 어때요? MDD는 9%로 낮아졌고요.
그래서 요렇게 거래된 걸 보실 수가 있어요.
그다음 요거 지금 어떻게 했죠? 간격을 벌리고 진집하는 거 안 벌렸죠? 지금 기간이 얼마 남았죠? 결과 잠깐만요.
거래 일지 12월 다 끝나가네요.
간격을 50으로 기준으로 한 번, 두 번 세 번 손절하고 어때요? 결과 어 13,000불 정도 수익이 났어요.
13,000불에 약 2,000번 거래를 했어요.
간격을 크게 하니까.
그래서 어때요? 간격을 크게 하니까 손절 거래도 세 번 했지만 버는 건 적죠.
그래서 어째요? 간격을 좁게 하고 간격을 늘려 가지고 수익률을 높게 극대화시키고 손절을 한두 번 더 하더라도 이걸 또 한시간 차트에서 하면 세 번이 다섯 번 여섯 번으로 늘어날 수가 있어요.
이것처럼 고정 피부로 하는 방법 고정 피부 크게 하고 1피픽 늘리는 방법 여러 가지 세팅 방법 청상 방법 여러분들이 수정하셔 가지고 최적화를 하시면 돼요.
그렇게 하시면 물타기를 잘하실 수 있어요.
다음에는 이런 기본 물타기 소스를 이용해서 마틴 계열로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코딩을 해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