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AI 채팅

BETA

중국 전기차 완전 몰락! 언론이 숨기는 충격 실태 공개 (조의준 4부)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중국 경제와 BYD, 그리고 공산주의 체제에 대한 이야기

BYD 파산 뉴스, 어떻게 봐야 할까?

최근 BYD 딜러가 파산했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이걸 어떻게 봐야 할까? BYD가 빚이 많다는 이야기도 있고, 딜러가 파산했다는 소식도 있어. 하지만 이건 우리가 중국 경제를 너무 단순하게만 보는 시각일 수 있어.

과거 한국 자동차 회사들도 빚이 많았고, IMF 때 빅딜을 통해 경쟁력 있는 대기업들이 탄생했잖아? 중국도 지금 비슷한 과정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어. BYD가 파산하든 안 하든 중요한 건, 사람들이 좋아하는 차를 만들어서 공급하고 있다는 거야. 베이징에 가보면 BYD 차가 정말 많고, 고급 차 전시장에 온 것처럼 좋은 차들이 많아. BYD가 브라질 전기차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남미에서도 20~30%를 차지하는 걸 보면, 단순히 빚 때문에 망할 거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

중국 경제, 정말 침체된 걸까?

중국 경제가 침체됐는지 아닌지는 잠깐 보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내가 가봤을 때 핵심 구역인데도 사람이 없는 곳이 있긴 했어. 소비 침체나 디플레이션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기도 했지.

하지만 놀랐던 건, 서비스들이 생각보다 꽤 괜찮았다는 거야. 길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건 좀 그렇지만, 차를 타거나 결제하는 시스템은 한국보다 한두 단계 앞서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 화웨이나 샤오미 같은 전자제품 매장에도 신기하고 좋은 것들이 많았고.

그래서 중국이 하루아침에 무너진다거나, 보조금만으로 성장했다는 건 우리의 희망 사항일 뿐이라고 생각해. 오히려 경쟁에서 살아남은 회사들이 얼마나 큰 경쟁력을 가질지 걱정하고 포커스를 맞춰야 할 때라고 봐.

미국 견제에도 중국이 버티는 이유?

공산주의 체제는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지만, 강력한 통제력이라는 강점이 있어. 천안문 광장에 들어가려고 몇 번이나 검사를 받고, 수천 개의 카메라가 감시하는 걸 보면 알 수 있지. 이런 강력한 통제가 경제에도 이루어지고 있어.

예를 들어, 중국에서 안 팔리는 자동차가 많다고 해도, 정부가 강력하게 개입해서 나눠서 소화시킬 능력이 있어. 한국도 관치금융이라고 하지만, 중국의 관치금융은 정말 대단한 수준이지. 이런 능력 때문에 중국이 압박 속에서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

또한, 중국은 국가 전략 산업에 최고급 인재와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해. AI 기술자에게 페이 상한이 없다는 것처럼 말이야. 이렇게 정부 주도로 키워지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최고의 인재들이 몰려들고 첨단 산업이 성장하는 거지.

중국 기업들의 '야성'

내가 2010년에 페루에서 화웨이를 취재했을 때, 젊은 법인장이 밤새 일하면서 회사를 키우는 걸 봤어. 그때 화웨이가 삼성을 이길 거라고 생각했고,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한 이유도 이런 무서운 성장 때문이라고 생각해.

한국의 정주영, 이병철 회장 같은 거인들이 있던 시절의 기업가 정신, 거기에 국가 주입식 애국심까지 더해진 중국의 모습은 정말 위협적이야.

한국이 배워야 할 점

미국 상원 토론회에서 중국의 딥테크 인재를 어떻게 데려올지 논의하는 걸 보면서 부러웠어. 한국 같으면 간첩이냐 아니냐부터 따졌을 텐데 말이야. 미국은 나치 전범 출신 과학자들도 데려와서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잖아.

우리도 중국의 훌륭한 과학자들이나 뛰어난 사람들을 데려와서 한국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 간첩이냐 아니냐에만 매몰되면 핵심 경쟁력을 놓칠 수 있어.

중국의 상승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고,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할 때라고 생각해. 미중 패권 경쟁이 심화될수록 관세보다 제재와 수출 통제가 더 중요해질 거야. 이런 부분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많아질 테니, 저희 s-solution.kr에 오셔서 세계의 수출 제재 전쟁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라.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