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로 은퇴하려면 ETF 3개만 사면 됩니다 (ft. 김지훈 작가 2부)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 저자는 SCHD, SP 500, 나스닥, 커버드 콜에 각각 2~3억씩 투자하고 있다고 해요.
- 세 개 ETF를 선택한 이유는 안정적이면서도 우상향하는 수익률을 검증했기 때문입니다.
- 미국 주식 투자는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강조하며 책에서 설명했다고 해요.
- 10년간 매월 50만 원씩 투자하면 4억 정도의 자산이 만들어지고 배당금도 발생합니다.
- 20년 투자 시에는 9억~22억까지 늘어나며, 은퇴 후 연금처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 장기 투자는 복리 효과로 자산이 계속 불어나며, 80년 투자도 가능하다고 강조했어요.
- 4% 인출률로 은퇴 자산을 활용하면 자산이 계속 늘어나고 자녀에게도 상속 가능하다고 해요.
- 목돈이 있다면 한 번에 투자하는 것도 검증된 방법이며, 미국 지수는 장기 수익률이 좋아요.
- 20년 투자 시, 배당금과 함께 자산이 크게 늘어나며, 생활비도 충당 가능하다고 합니다.
- 나스닥은 수익률이 높지만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분산 투자와 분할 매도가 중요하다고 해요.
- 포트폴리오 비중은 SCHD를 가장 크게, SP 500과 나스닥은 적절히 나누어 투자하는 게 좋아요.
- 하나만 고른다면, 미국 전체 시장에 투자하는 SP 500이 가장 추천된다고 합니다.
- 존 보글처럼 미국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게 장기 성공의 핵심이라고 해요.
- SCHD는 배당 성장률이 높아 디지털 임대 수입처럼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 배당금 재투자는 수익률을 높이고, 10년 후 배당금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 시장 타이밍보다 저가 매수, 즉 딥 매수 전략이 더 유리하다고 강조했어요.
- 자동 매수는 감정적 매수보다 수익률이 높아 추천한다고 합니다.
- 투자의 핵심은 시드와 시간, 즉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투자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 미국 지수 투자는 누구나 시간만 투자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 오늘부터라도 소액으로 정립식 투자 시작하는 게 은퇴 준비의 핵심이라고 조언했어요.
- 긴 시간 동안 투자하면 소액이라도 충분히 은퇴 자산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 메시지를 전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