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매니저가 2년 만에 월매출 4억 달성한 미친 전략 3가지 [위탁판매 로켓그로스] @SSHOWPANG
윈들리(Wind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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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펀드매니저 출신이 쿠팡에서 리스크 없이
월 4억을 파는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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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영상에서 알아볼 내용
✔️ 월매출 4억을 달성할 수 있었던 3가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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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 하이라이트
00:51 - 쿠팡 판매 전략1
05:45 - 쿠팡 판매 전략2
22:48 - 쿠팡 판매 전략3
#위탁판매 #로켓그로스 #윈들리
제가 이제 상품 등록을 할 때 이제 신경 쓰는 한 20개 정도의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이걸 다 지켰을 때 내가 소싱한 상품이 마진 보면서 팔릴 확률은 80% 이상이라고 생각해요.
자, 근데 여기서부터 이제 고비가 들어와요.
내 상품의 순위가 높아지고 잘 갈리잖아요.
사람들이 귀신같이 냄새를 맞고 물어뜯기 시작해요.
승량이들이 물어뜯을 때 걔네들을 단칼에 처리해 줄 수 있는 방패가 필요해요.
여기서 이제 페이크인데 눈속임이긴 하죠.
제가 해보니까 제일 만만한게 또 뭐 강의 파리하려고 뭐 또 어그어 끈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저 어차피 지금 강의 안 하거든요.
강의 안 하니까 더더군다나 더 고지옷대로 알려 드렸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쇼팡이라고 하고요.
어 경주에서 오프라인 카페 두 곳 운영하면서 온라인 사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 월 매출은 한 4억 정도 되고요.
오프라인 카페 매출은 월 한 1억 정도 됩니다.
제가 원래 첫 직장이 이제 금융권 출신이라서 오늘 쿠팡에서 어떻게 하면 상품 잘 팔리는지 숫자에 기반해서 근거를 가지고 여러분들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가 지금 대표님께서 운영하시는 카페인 거죠, 그러면? 네, 맞습니다.
여기 한 군데랑요 근처에 한 군데 더 있습니다.
쇼핑몰 안에서 이제 굳이 나누자면은 쿠팡에서 이제 로켓 크로스로 브랜드 상품 파는 사업체가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대량 등록을 해서 무제고로 브랜드 상품을 파는 사업체가 있고요.
뭐 예를 들어서 저희가 이제 ABC마트에 있는 뭐 I키 아자 상품들을 뭐 쿠팡이나 이런데 올려 가지고 이제 주문이 들어오면은 사서 보내는 거죠.
매출이 4억 정도 나온다고 하셨는데 네.
온라인은 무제고랑 로켓 크로스 각각은 좀 어떻게 나오세요? 반반입니다.
2억 2억.
예.
일부러 비슷하게 맞춰서 키우고 있어요.
너무 한쪽으로 편중되면은 혹시나 그 사업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좀 타격이 심할까 봐 각각 좀 상품은 몇 개씩 좀 업로드돼 있어요? 지금 현재 사입하는 상품 같은 경우에는 한 10개에서 15개 정도 스큐가 되고요.
그리고 이제 무제고 판매 방식 같은 경우에는 한 5만 개 상품 정도 됩니다.
여기 저희 다른 카페인데 여기 잠 네.
네.
네.
잠깐 얘기할게요.
아아 여기 새똥 좀 닦고.
아 저 새비 가시죠.
마지는 그만 어느 정도 남은 거? 마지는 뭐 한 15에서 한 20% 정도 남는 거 같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좀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일단은 직장 다니다가 자산 운용사 펀드 운영하는 곳에서 다니다가 제가 사업하면은 돈 더 잘 벌 수 있을 줄 알고 오만하게 1년만 다니고 나왔다가 이제 5년 동안 쫄딱 망했죠.
쫄딱 망해서 이제 가족 내쉬서 먹고 살게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고향으로 내려와서 이제 정말 작은 가게부터 시작을 해서 운좋게도 그래도 한 열 개까지 늘었었거든요.
근데 이제 오프라인 매장 예.
네.
오프라인 매장이 아까 전에 그 카페 주변으로 해서 쭉 한 열 개 정도로 했었는데 이제 코로나 때 리셋이 된 거죠.
리셋이 되면서 이제 가게 여덟 개를 어쩔 수 없이 접게 됐고 그러고 보니까 이제 갑자기 할게 없어진 거예요.
코로나 때 집에만 그냥 누워 있다 보니까 너무 심심해 가지고 뭐라도 할게 없나 싶어서 찾다 보니까 그때 이제 윈들리 가지고 이제 중국 구매 대행을 시작을 했던 거죠.
그때는 그냥 파트타임 알바생 근무 하시는 분들 한 두 분 쓰면서 매출이 한 6에서 한 7천 정도는 나왔었거든요.
그래서 뭐 이것저것 프로그램비 떼고 그분들 급여 드리고 해도 뭐 한 그래도 한 1천만 원 정도는 남았었는데 온라인 사업 하신지 한 몇 년 차이신 거죠? 본격적으로 했던 거는 2년 전부터예요.
되게 2년 만에 엄청 빠르게 성장하신 거 같은데 맞아요.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좀 대표님처럼 빠르게 매출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좀 있을까요? 네.
지금 뭐 사무실 다 왔는데 사무실 가서 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최근에 새로 소싱한 상품들 지금 입고 해야 돼 가지고 저도 잘 모르는데 그냥 뭐 무신사에서 얘가 1등이더라고요.
그럼 이게 무신사에서 소싱을 해 보시 맞아요.
아 무신사에서 얘가 전가가 8만9,000원이거든요.
근데 지금 무신사에서 사면은 48,000원이거든요.
저희는 전가보다 좀 싸게 쿠팡에서 8만 원에 팔고 있습니다.
근데 하루에 한 20개 나가는 거 같아요.
뭐 여기 보면 다 무신사 스티커 붙어 있잖아요.
음.
그죠? ABC마트 붙어 있는 경우도 있고 SSG라든지 롯데온 같은 백화전 몰에서 사우기도 하고 지금 이게 소싱을 할 때 좀 싸게 가져와야 되잖아요.
싸게요? 어, 근데 저는 싸게 가지고 오는 거보다 어떻게 하면은 적당하게 가지고 와서 비싸게 발 생각을 해요.
왜냐면은 대부분의 싸게 가져온 애 애들은 인기가 없거나 해서 할인이 많이 되는 거거든요.
근데 저는 할인이 많지 않더라도 이게 좀 인기 있는 상품들을 왜냐면 쿠팡은 최저 가격 사려고 사는 분들이 아니고 배송 빠르고 편하니까 쓰는 분들이 대부분이거든요.
근데 그런 분들한테 저희가 적당하게 조금 싸게 가지고 와 가지고 쿠팡에서 비싸게 반다.
신발이 지금 많은 거잖아요, 지금.
네, 맞아요.
제가 이제 신발을 주로 하는 이유는 신발이 아무래도 이제 회전율이 좋고요.
네.
되게 뭐 오래 심는 분들은 잘 없으시잖아요.
뭐 뚫고 그러니까.
그리고 신발이 약간 조금 사계절 상품이에요.
예를 들어서 뭐 바람막이다, 아니면 뭐 장갑이다 이런 애들은 조금 시즌 상품인 경향이 있어서 매출의 변동폭이 크잖아요.
근데 저희도 이제 어쨌거나 이제 사무실을 이렇게 운영하고 직원들을 운영을 해야 되는데 매출의 변동성이 너무 크면은 사무실 운영하는게 좀 어렵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조금 이제 사계절 아이템들 위주로 많이 하다 보니까 신발 쪽을 많이 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어 그 매출 인증 한번 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아, 네.
프로그램 실행시켜서 제가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거 지금 수집하고 있는데 아, 한 3, 4분 걸릴 것 같습니다.
어, 지금 수집하는게 이제 네.
무제고로 무제고 판매 네.
여기 보면은 이제 무제고 판매로 했던게 한 1억 8, 2억 조금 안 되네요.
네.
근데 요거 말고도 여기 이제 수집 안 되는 상품들이 조금 있긴 하거든요.
이제 고가함에 한 2억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여기는 이제 순 매출이라고 하죠.
실제 주문 들어온 것까지 감안했을 때는 한 3억 정도가 들어왔거든요.
근데 실제 이제 저희가 주문 이행한 거는 한 2억 조금 안 되는 한 1억 8천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은 3억 주문 들어왔는데 그럼 1억은 반품되거나 취소된 거냐 이제 그건 아니고요.
저희가 이거는 이제 제고 없이 판매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주문이 들어와서 막상 AB 시마트에 가서 살려고 했을 때 AB 시마트가 품절이 났을 수도 있잖아요.
그럼 주문 이행을 못 하는게 한 1분쯤 되거든요.
어, 맞네요.
생각보다 예.
그까지 다 하면은 좋겠죠.
네.
뭐 예를 들어서 중국 구매 대행이다 이러면은 뭐 타워바워가 뭐 품절할 일은 크게 잘 없잖아요.
그리고 저희가 소싱했던 그 판매자 상품이 아니더라도 다른 판매자 뭐 이미지 검색해서 사고 하면 되긴 하는데 이제 브랜드 상품이다 보니까 얘는 뭐 한 순간 인기 있다면은 막 전 사이트에서 다 품절 나 버리고 이러거든요.
지금 저희 이제 로켓 크로스 요거는 이제 제고 사입하는 계정인데 메인 계정은 요거 한 지난 달에 한 1억 4천 정도 판 거고요.
부괴정은 5천만 원 조금 더 판 거죠.
그래서 앞에서 제가 아까 얘기드렸다시피 로켓 그로스 제고 사입 계정이 한 한한 달에 2억 팔고 이제 무제고로 판매하는게 한 2억 정도 됩니다.
그로스 일단 오늘 나간 것도 볼 수 있나? 오늘 나간 거요? 어.
네.
네.
볼 수 있죠.
오늘 지금 점심 시간인데 계좌 한 군데에서선 지금 한 200만 원 정도.
아 오늘 된 것만이 정도.
네.
네.
네.
요게 맨 계정에서 지금 한 200만 원 팔았고 부정까지 하면은 한 300만 원.
오늘은 16, 700만 원 정도 될 거 같네.
오늘이 월말이잖아요.
월 말에는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1월 1일 되잖아요.
그럼 사람들이 뭔가 이게 신용 카드가 이제 회복이 되나 봐요.
월 초에 좀 오르고 점점 떨어지고 예 항상 그렇더라고 보면.
대 아까 그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는 있었던 비결 알려 주신다고 했는데 그 비결이 어떤 건가요? 네.
네.
지금부터 제가 하나하나씩 단계별로 알려 드릴테니까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네.
일단 크게 덩어리로 봤을 땐 삼박자가 조화를 이뤄야 되거든요.
이제 첫 번째는 일단 모든 거의 시작은 소싱이에요.
좋은 상품을 소싱해야 되는게 첫 번째고요.
좋은 상품을 소싱했다고 해서 다 잘 파는 건 아니에요.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어 소싱은 하겠는데 물론 소싱도 어려한 분들 계시지만 그 남들처럼 좋은 상품을 소싱했는데 막상 상품 등록해 보면 안 팔리는 경우가 되게 많거든요.
그 왜 그러냐? 자기만의 판매 전략이 없어서 그래요.
그 판매 전략이 있어야 되고요.
그리고 특히 이제 브랜드 상품 같은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특히 코팡 같은 경우에는 뭐 아이템 위너다 하면서 아니면은 가품 업체들 통해 가지고 내 상품을 뺏길 우려가 있거든요.
이제 그런 것들을 다 방어를 잘해야 돼요.
그래서 소싱 전략, 판매 전략, 방어 전략 이게 세 가지가 조화를 이뤄야지만 매출이 꾸준하게 우상향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또 소싱에 관심이 사실 많으시니까 대표님 소싱 전략 좀 어떻게 가져가시는 알겠습니다.
그 처음부터 어떤 정밀 타격은 할 수가 없어요.
탑다운이라고 하는데 위에서부터 조금씩 줄여 나가는 방식이거든요.
그 첫 번째 관문이 뭐냐? 이제 데이터 분석이죠.
어쨌건 저희가 이제 온라인 셀링할 때 가장 근원적인 로우 데이터가 많은 곳이 네이버 데이터 랩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여기서 조금 편하게 볼 수 있는 방식인데 저는 월간 데이터로 보고요.
만약에 패션 의류다면은 뭐 제가 좋아하는 패션 자파다 이런 쪽으로 봤을 때 예를 들어서 지금이 이제 6월 초인데 만약에 이제 제가 팔려고 하는 거는 뭐 상품 소싱하고 상품 등록하고 시간이 좀 걸리잖아요.
7, 8월에 한 달 정도 뒤에 잘 나가는 상품들을 찾아야 되잖아요.
그러면은 자, 여기서 작년 7, 8월에 어떤 애들이 인기 있는지 보는 거죠.
자, 그러면은 뭐 장마 처리고 하니까 당연히 뭐 크록스, 레인부츠, 아쿠아, 슈즈, 샌들, 뭐 양산, 슬리퍼 이런 것들이 쭉 있잖아요.
그래서 이런 거를 우리가 이제 뇌피셜로 돌려 가지고 7, 8월에는 뭐가 잘 팔릴까 그렇게 가는게 아니고이 데이터를 보고 이제 찾아 들어가는 거죠.
예를 들어서 여기서 이제 브랜드가 바로 나오는 경우도 있죠.
뭐 크록스.
근데 이제 카테고리로 봤을 때는 뭐 레인부츠, 아쿠아 슈즈 요런 식으로 가잖아요.
요렇게 한번 러프하게 보는 방식이 있고요.
아니면은 쇼핑 인사이트에 가서 이제 여기서 기간을 다시 정하면 되겠죠.
7월 1일부터 8월 말까지로 해서 한번 볼게요.
하면은 자 여기서는 조금 더 다양한 키워드들이 순위가 500이까지 나오니까 여기서 조금 더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가 있겠죠.
자 그러면은 이제 크록스, 양산, 캐리어.
네 아까 전이라 조금 다르잖아요 키워드들이.
아까 전에 뭐 레인부츠 이런 애들이 나왔잖아요.
얘는 이제 7, 8월에 합산 데이터니까 조금 다르겠죠.
아까는 저희가 이제 7월 데이터로 본 거고.
자, 그러면은 이제 이런 애들을 크록스 같은 애들 중에 무슨 애들이 제일 잘 팔릴까 이제 찾아보는 거죠.
크록스 같은 애들은 이제 보통 저 백화전모에서 많이 찾거든.
네.
그래서 롯데온이라든지 SSG라든지 이런 데서 크록스 검색을 해 봅니다.
이렇게 크록스 판매자들이 있는데 여기 들어가서 이제 크록스로 해서 브랜드 상품만 따로 보는 거예요.
따로 보고 지금 어떤 애들이 인기 있냐? 물론 추천 순으로 봐도 괜찮고요.
근데 저는 판매량 순으로 보는 걸 좋아합니다.
근데 여기 보면은 요렇게 이제 모험전 형태로 파는 사람들이 있고 아니면 단품 형태로 파는 사람들이겠죠.
요렇게.
자, 모험전 형태는 아무래도 단품에 비해서이 상품 같은 경우에 다섯 개의 상품이 판매량이 합쳐져서 순위가 올라간 거잖아요.
저는 요거보다는 단품의 순위를 조금 더 신뢰하는 편이에요.
아, 그럼 단품으로 봤을 때는 네.
키즈, 바이야밴드, 클로그 얘가 인기가 있는 거잖아요.
그죠? 네.
자, 그러면은 얘가 지금 29,000원에 살 수 있고 얘가 아마 카드 할인이라든지 포인트 정립 이런 것까지 되면은 한 25,000원 정도에 사올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은 키즈 바야클로그 얘를 쿠팡에서 한번 검색을 해 볼게요.
자, 쿠팡에서 보니까 아까 전에 저희가 25,000원에 사올 수 있는 상품 지금 35,000원.
뭐 얘는 31,000원 뭐 요렇게 팔고 있죠.
그죠? 그래서 예를 들어서 여기다가 판다 치면은 한 만 원 정도 갭 차이가 있는 거고 뭐 수수료 예를 들어서 얘는 지금 35,000원이니까 수수료 한 4,000원 정도 나갈 거거든요.
네.
그러면 저희가 만약에 이제 여기다가 팔고 이제 아까 전에 그 SSG 상품을 이쪽으로 보이한테 직접 보낸다 치면은 한 얼마 정도 남겠어요? 한 6,000원 정도 남겠죠? 그러면은 35,000원에 팔아서 6,000원 남기는 거니까 한 15% 20% 정도 남겠죠.
요렇게 하는게 간단한 방법이고 요거는 뭐 아이템 위너를 건다라고 해서 이제 여기서 같이 팔아도 되는 방법이고요.
근데 저는 조금 더 비싸게 팔고 싶거든요.
이 사람보다.
그럴 때는 자 여기 보면은 후기가 막 1천000개씩 쌓여 있고 판매자들도 한번 볼게요.
판매전 여기는 크록스 코리어 주식 회사고 여기는 뭐 주식 회사 아이벤 이렇게 돼 있고 한 상품에 여러 판매자가 붙어서 같이 경쟁하면서 PT게 가격 싸움을 하고 있어요.
저는 이런 거 별로 경쟁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그니까 저 혼자 더 비싸게 팔고 싶거든요.
자, 그러면 자, 크록스 키즈 바야클로그 SSG에서 1등인 상품 여기서 지금 1등 상품이 후기 1천000개나 되고 이걸 비싸게 파는데 저는이 상품을 어떻게 봐냐면은 여기서 로켓 배송 상품을 한번 볼게요.
자, 여기 보면은 이제 요렇게 몸전 형태로 구성해서 파는 분들이 있어요.
크록스 키즈, 발밴드 클로그 같은 상품인데 이분은 얼마에 팔고 있어요? 48,000원.
아까 전에 피터지 경쟁하는 분들은 35,000원에 팔죠.
근데 이분은 13,000원이나 더 비싸게 팔고 있잖아요.
그죠? 그러면은 예를 들어서 얘는 아까전 25,000원에 가지고 온 상품을 5만 원에 판다고요.
그러면 이것저것 수수료 떼도 한 2만 원 보수적으로 봐도 15,000원 남아요.
무슨 말인지? 아까 전보다 마진율이 훨씬 더 좋아진 거죠.
그러면은 얘가 한 몇 개 정도 팔렸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이분 같은 경우에는 제가 이제 상품 코드를 조회를 한번 해 볼게요.
네.
판매량을 한번 추정을 해 보는 거예요.
자, 상품 등록에 가면 매칭할 상품 찾기에 쿠팡 상품 번호를 넣으면 조회수가 나옵니다.
그죠? 한 달 조회수가 36천이에요.
그럼 28일 동안 36천이란 건 하루에 1천명 이상 조회를 했다는 거잖아요.
네.
그죠? 근데 아직 크록스의 시즌이 아니잖아요.
네.
지금 이제 6월 초니까 뭐 7월, 8월 이렇게 더울 때 되면 더 잘 팔린단 말이에요.
그러면은 하루에 1천명이 상품을 봤다.
그 한 몇 명 정도 구매할까요? 보수적으로 봤을 때 그냥 한 1, 2% 정도 보시면 돼요.
보수적으로.
그러면은 하루에 한 1,200명 보고 한 2% 잡으면은 한 24개 팔리는 거죠.
예.
제가 봤을 때 이거 하면은 한 하나 팔 때 한 만 원은 훨씬 더 남거든요.
예.
그러면은 하루에 20개 반다.
심지어 아직 시즌 초입이에요.
다시 한번 볼게요.
이제 검색어 트렌드로 해서 크록스를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완전 시즌 때는 어느 정도 팔릴지 자, 크록스로 보시면은 자, 지금 이제 6월 초, 5월 말인데 피크 때가 언제예요? 저때 보면은 7월 초가 피크죠.
이때가 100이라는 기준 하에 지금은 어때요? 한 60 정도.
예.
그러니까 두 배 조금 안 되게 더 넣을 여지가 있다는 거죠.
다시 돌아와서 자, 지금 조회수 36천.
심지어 얘는 지난 한 달이에요.
그죠? 지난 한 달이란 거는 이제 여기서 봤을 때 한 50 정도요 정도 50도 안 되네요.
그죠? 5월 중순쯤으로 봤을 때 한 40 50 정도가 평균값이에요.
그러면 시즌 때는 두 배로 늘어난다라고 보는게 맞겠죠? 자, 그랬을 때는이 조회수가 36천이 아니고 얼마다? 7만.
그러면은 하루에 2,500개 정도 보는 거예요.
그랬을 때 2%가 산다.
그러면이 상품은 50개 팔 수 있는 거야.
시절 때.
자, 근데 사람들이 이렇게 얘기하거든요.
당연히 1등이니까 그렇지.
1등이니까 그런 거 아니야.
근데 1등 여기 넣을 수 있냐고.
어, 지금 상품 등록면 난 여기 27페이지 끝까지 가도 안 모일 건데라고 생각을 한단 말이에요.
이제 그래서이 1등 아니면은 1페이지에 올리는 판매 전략이 필요한 거예요.
우리가 이제 소싱은 할 줄 알았죠.
그죠? 네.
그리고 저렇게 비싸게 잘 파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도 수치적으로 확인을 했어요.
그리고 근거를 가지고 어느 정도 제고를 확보하면 되는지도 확인을 했어요.
자, 지금부터 이제 판매 전략이 자, 그래서 다시 한번 정리를 한번 해 볼게요.
그 탑다운이라고 했죠? 위에서부터 이제 쭉 상품 이제 추려 나가는 과정인데 첫 번째가 네이버 데이터랩 저희가 이제 브랜드 상품 정품을 저희가 구매를 해야 되니까 제일 손쉬운 곳이 동일하게 무신사라든지 뭐 SSG라든지 이제 롯데온에서 상품 검색을 해서 최저가를 찾는 거죠.
물론 이제 개인 판매자들은 좀 조심을 해야 되는 거고요.
특히 이제 롯데온 같은 경우에는 개인 판매자들이 있으니까 가품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좀 피해야 되니까 저희는 웬만하면은 롯데온 안에 있는 롯데 백화점 SSG 안에 있는 신세계 백화점에서 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자, 그리고 나서 이제 한 하나의 근거는 찾았고 두 번째 근거 쿠팡의 실질적인 판매 추정.
내가 고런 상품을 쿠팡에서 검색을 해보고 그 해당 상품에 조회수가 얼마 나온지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 팔리는지를 추정해 볼 수가 있다는 거죠.
음.
요거는 이제 실시간 데이터인데 28일 조회수를 검색을 해 보면 어느 정도 추정이 가능하다.
전환율을 브랜드 상품인 경우에는 뭐 보수적으로 한 1, 2% 정도 잡아 주시면 됩니다.
아, 안 그래도 가품을 계속 말씀해 주셨는데 이게 어쨌든 블렌드 상품은 이제 그 정품 소명 쿠팡의 정품 소명이 항상 많은 분들 궁금해하셔 가지고 그런 것들 좀 대표님 어떻게 하시네요? 사람들이 이제 제일 어려워 아는게 소명이에요.
네.
그 소명 때문에 상품 등록도 안 되는 경우가 있고 잘 판매하고 있다가 판매 중시로 걸려 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네.
네.
근데 이제 제가 권해드리는 소명은 일단 브랜드 소명이라는 거예요.
브랜드 소명이 뭐냐? 우리가 쿠팡에 나이키 만약에 운동화 하나를 딱 등록을 해요.
그러면은 근거 자료 보여 줘.
어, 정품이랑 그럼 저희가 뭐 신세계 백화점 샀는 자료로 보낸단 말이에요.
그리고 나서 뭐 또 수정을 하잖아요.
수정할 때마다 근거 자료로 보내 줘야 돼요.
아, 그리고 새로운 상품 등록할 때마다 근거 자료로 보여 줘야 되는데 그 기간이 일주일 열흘 가까이 갈 때도 있어요.
소명 확인된 데까지.
예.
그러면은 내가 처음 초보 같은 경우에는 상품 등록을 하고 어 좀 더 좋은 걸로 바꾸고 싶다고 상세 페이지를 갈아엎기도 하고 상품명을 바꾸기도 하고 계속 수정을 하는데 수정할 때마다 일주일씩 기다리니까 수정하고 소명하다가 두 달가 버리는 거예요.
실제로 있는 일입니다.
그러다가 판매치기를 놓쳐서 악성 제고로 다 떠는 경우가 비비제해요.
그래서 그런 걸 막기 위해서 저희는 조금 더 쿠팡의 소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브랜드 소명이란 걸 해요.
제 브랜드 소명이 뭐냐? 나이키 상품을 팔려고 했을 때 나이키 상품 중에 각기 다른 상품 세 가지를 삽니다.
그리고 나서 구매하고 나서 상품 등록이 세 개를 동시에 다 해 버려요.
한꺼번에.
자, 그러면은 쿠팡에서 세 개 이상 상품을 등록을 했을 때 그 세 개 상품에 대해서 소명을 하라고 연락이 와요.
그리고 나서 나 이거 세 개 구매 내역을 보내잖아요.
그러면 그다음부터는 그 해당 상품을 수정을 하든 새로운 상품을 올리든 소명을 요구하잖아요.
그때부터 이제 속도로 막 낼 수 있겠죠.
수정 마음대로도 되고 상품 등록대로도 되니까.
예를 들어서 나이키 뭐 에어포스, 나이키 덩크, 나이키 코르테즈 상품 하나씩 아니면은 뭐 돈이 좀 든다 싶으면은 나이키 뭐 암 밴드, 나이키 머리 밴드, 나이키 양말 이렇게 딱 세 개 상품만 사시면 돼요.
그래서 그걸 동시에 동시에 등록해야 돼요.
아 그럼 나는 뭐 안 밴드랑 헤어밴드랑 뭐 이런 거 샀으니까 신발은 등록 못 하는 거 아니야? 그게 아니고 그럼 이제 나이키는 아, 너 세 개 정도 정품 산 거 보니까 넌 정품 판매업자 맞네.
그러면 이제 나이키 마음대로 올려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게 브랜드 소멸.
그래서 모든 걸 할 때 내가 만약에 아디다스를 한다.
그럼 아디다스 세 개 사서 소명.
음.
반스 한다.
반스 세 개 사서 소명.
이렇게 해놓고 시작하는 거.
동시에 소명하는게 더 중요하게.
동시에 한꺼번에 세 개를 올려야 돼.
아, 그러면 동시에 세 개를 어떻게 올리지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막 진짜 세 개 창을 띄어놓고 동시에 하라는 건 아니고 하나 해 놓고 하나 해 놓고 하나 해 놓고 하잖아요.
그러면 보통 하루 이틀 지나서 소명 매일이 옵니다.
예.
그 하루 안에만 등록을 하라는 거예요.
아, 이것도 대표님께서 또 시행창을 통해서 맞아요.
뭐 저도 배우기도 했고.
네.
근데 이제 브랜드 소명이란게 아무래도 이제 크림 같이 이제 정품 검수해 주는 사이트가 아니다 보니까 쿠팡은 일일이 상품 하나하나를 다 검수할 수 없으니까 이렇게 유통 경로를 가지고 소명을 하라고 하거든요.
근데 예전에 비해서 쿠팡 굉장히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쿠팡에서 가품 파는 분들이 많아요.
그러다 보니까 쿠팡의 소명이란 것도 허이들이 점점 올라가고 있고 그 허이 올라가는 거에 맞춰서 저희도 계속 제학습을 하면서 그에대 그에 맞춰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아 그러면 이제 아까 말씀하신 대로 올려도 뭐 맨 끝에 있으면 사실 안 발리죠.
그 어떻게 좀 1페이지로 좀 진행하실 할 수가 있을까요? 네.
아, 네.
어, 제가 이제 상품 등록을 할 때 이제 신경 쓰는 한 20개 정도의 체크리스트가 있는데요.
그중에 이제 자질구한 거 빼고 이제 제일 핵심적인 거 먼저 알려 드릴게요.
근데 사실이 정도만 해도 충분하긴 해요.
이걸 다 지켰을 때 내가 소싱한 상품이 마진 보면서 팔릴 확률은 거의 80% 이상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제 그 20가지 다 하면은 거의 한 100% 된다고 생각하지만은 이제 우리 상품을 이제 등록을 해야 되잖아요.
상품 직접 한번 등록을 한번 해 볼게요.
네.
그럼 예를 들어서 아까 전에 그 바야 키즈 클러그 크록스 상품을 가지고 등록을 한다고 한번 해 보겠습니다.
네.
저는 맨 처음에 일단은이 정품에 대한 어필을 하는 편이에요.
국내 매장 정품 그 일단 무조건 그냥 기본으로 깔고 가.
아.
네.
그리고 그다음에 이제 브랜드상 네.
얘는 크록스니까 크록스 적어 주고요.
그다음에 여기서부터 이제 잘 지어야 되거든요.
여기에 뒤에 들어갈 상품들이 고객을 쿠킹해 오는 영업 사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 근데 영업 사원 중에 제일 빠릿빠릿하고 좋은 애들을 상품에 집어넣고요.
네.
그다음에 후순위인 애들을 검색어 해시태그 집어넣습니다.
그러면은 상품명에는 그 영업 사황 한 몇 명 정도 배치하냐? 한 다섯 명에서 여섯 명 배치한다고 보시면 돼요.
자, 그러면은 자, 아까 전에 그 상품 한번 볼게요.
크록스 키즈 클로였잖아요.
그죠? 자, 여기 이제 1페이지 있는 걸 보고 1페이지에 노출되는 사람들이 어떤 것들을 썼는지 한번 쭉 한번 보는 거예요.
아, 이건 광고니까 세외하고 클래식, 라인드, 클즈, 성인, 아기, 여름, 아쿠아 이런 거 있잖아요.
이런 것들 수 쭉 수집하는 겁니다.
우리가 만약에 팔 상품이 얘라고 한번 해 볼게요.
그 얘에 대해 품을 먼저 알아야겠죠.
자 봤을 때 이제 정식 명칭이 키즈 바야 클로그 WT 품버는 요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 일단은이 상품 명 퀴즈 바야 클로그 요까진 적어 주고요.
여기서부터 이제 더 추가를 하는 겁니다.
자 아까 전에 여기 보니까 상품명 아기 슬리퍼 여름 아쿠아 요런 거 괜찮죠? 그죠? 그 제가 생각했을 때 여기 이제 모델명 있잖아요.
수식어는 여기 브랜드랑 모델명 사이에 들어가 주면 좋거든요.
키즈 이런 거 수식어잖아요.
그죠? 바클로그는 모델명이고 그러면 아까 전에 아동 그다음에 여름 아쿠아 요런 단어도 있었잖아요.
이거 넣어 주는 거고 또 토들러 토들러 그러면은 키워드가 지금 하나 둘 셋 넷 다섯 개 정도 들어갔죠?요 요 정도면 되는데 조금 짧으니까 더 넣어 볼게요.
그다음에 이제 크록스라고 했을 때 마인을 활용하시는 요런 자동 완성 검색어.
여기서 좀 뽑아내는 거죠.
뭐 아기 쪼리 슬리퍼요 정도 뽑아낼 수 있는 아기 쫄리 슬리퍼 아기 그럼 여긴 계절이니까 아기 아쿠아요 뒤에 들어가면 좋겠죠? 쫄리 뭐 슬리퍼 자요 정도면은 상품명 된 거 같아.
자, 그리고 나서 여기 뒤에 이제 방어 전략을 미리 좀 심어 놓습니다.
사람들이 함부로 아이템이너 못 걸게끔.
그러면은 저는 이제 소팡 제 상표권 네 소팡 신발 주머니 제공하는 그래서 요거 제공한 사람들이 나한테 아이템 위너 거는 순간 넌 죽어.
이렇게 아 의름장을 놔두는 거예요.
아 이렇게 근데 상품명에 이렇게 들어가 되나요? 원칙상으로는 브랜드 상품을 팔 때 해당 브랜드와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끼워 넣는 거는 규칙 위반이에요.
네.
그 규칙에는 브랜드와 다른 상품을 끼워 파는 거는 금지로 하지만 실질적으로 다 하고 있어요.
크록스에더 지비츠처럼 액세사리 크록스 지비츠 제공 이거는 괜찮아요.
근데 그렇게 했을 때는 죽일 수가 없다고요.
왜냐면 다른 사람이 나한테 매칭 걸어서 나도 크록스 지비츠 줘 하는 순간 내가 잘라낼 수가 없잖아요.
근데 쇼팡 신발 주머냐면 이거는 나만 팔 수 있는 거고 내가 상표권 가진 거니까 상표권 치매로 신고를 하면 그 사람이 죽는다고요.
판매 정지를 당한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은 사실 크록스 지비츠 증정 이것도 안 돼요.
왜냐면은 쿠팡의 원칙상 옵션이 있는 상품들은 끼워 팔기가 불가능해요.
그러면은 옵션이 있다는게 무슨 뜻이냐? 자,이 크록스 같은 경우에는 신발 사이즈가 여러 개죠.
이게 옵션이 있는 거예요.
옵션 있는 상품들은 끼어 발기가 안 되고 예를 들어서 가방 네.
이건 옵션 없잖아요.
그가 만약에 블랙색상 하나만 판다.
이런 거는 가방 주머니 가방 키링 이런 거 증정이 돼요.
아, 근데 신발처럼 옵션 있으면은 안 돼.
그리고 해당 브랜드와 동일한 브랜드만 줄 수 있어.
그러면 두 가지나 위배된 거잖아요.
음.
그죠? 근데도 실무적으로는 그렇게 한다고.
네.
그리고 쿠팡도 약간 용인해지운 이유가 만약에 이게 없잖아요.
그러면은 쿠팡에서 정품을 팔 수가 없어요.
가품업자들이 가품으로 위너 걸어 버리면은 나는 8만 원에 사서 13만 원에 팔고 싶은데 가품 업자들이 3만 원에 팔면은 그 사람들을 당해낼 수가 없잖아요.
아 네.
이 최소한의 방어막이 있어야 되는 거죠.
지금 이러면은 일단 첫 번째 상품명 해결된 거예요.
그죠? 자, 그리고 나서 이제 두 번째 중요한게 검색어입니다.
검색어.
실제로이 검색어를 어떻게 세팅했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엄청 많이 달라지거든요.
근데 보면 20개를 입력할 수가 있어요.
그럼 20개와 관련된 검색을 다 뽑아내야 돼요.
그럼 이제 여기에 20개를 어떻게 채우냐? 자, 일단은 저희가 아까 전에 쓰지 않았던이 상품의 품어넣어 주는 거.
아 그 상품명에 넣체 왜 상품명이 좋은 영업 사원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상품명에 품번을 넣었다가 잘못하면은 내 상품 정보가 공개되게 돼요.
그 사람들이 아이 품으로 검색해서 따라 들어올 수도 있잖아요.
그리고 품번을 상품명에 넣으면은 자동으로 같은 상품끼리 붙어 버려요.
자동 아이템 매칭이 돼 버려요.
아무리 사품 이거 있어도.
예.
자 일단 자동으로 붙어요.
그리고 사품으로 떼내는 거죠.
일단 우리가 붙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니까 안 붙게 하려고 품번 같은 경우에는 되도록 검색어에다가 넣어 줍니다.
품번으로 검색한 사람도 있을 거기 때문에.
자, 검색어에 들어갈게.
일단은 품번 그다음에 경쟁 모델 키워드 요런 것들 들어가면 되거든요.
애를 들어서 크록스 키즈라고 검색을 해 볼게요.
자, 그러면은 자, 여기서 크록 밴드, 클로구 이렇게 영문명도 있고 뭐 샌들, 아동 샌들, 주니 아까 전에 쓰지 않았던 단어들이 있죠? 요런 것들을 이제 싹 다 검색을 넣어주는 거예요.
그리고 여기 보면은 연관 키워드들이 있죠? 여기서도 안 썼던 애들 야 뭐 여아 이런 거 있잖아요.
어린이 이런 거 안 썼잖아요.
이런 것들을 여와 어린이 유아 뭐 여성 여학생 뭐 예를 들어서 이런 걸 해 준단 말이에요.
뭐 또 주니어도 있겠죠.
그리고 예 뭐 여름은 끝났고 뭐 선머 이런 거 넣어 줄 수도 있고 또 뭐가 있을까요? 아까 전에 바이아밴드 우리 안 썼잖아요.
여기다 바이어밴드 그죠? 그리고 아까 뭐 샌들 슬리퍼 이것도 이제 뭐 샌들 뭐 샌달 이렇게 쓸 수 있겠죠.
그죠? 네.
그럼 아까 경쟁 모델 이거? 네.
경쟁 모델도 찾으면 되죠.
자, 예를 들어서 자, 여기서 찾아도 되고요.
아니면은 애들이 신을 만한 키즈 샌들 이렇게 해보는 거예요.
아디다스 알타 스윙 샌들 뭐 있죠? 페이퍼 플레인 키즈 찍 약화 샌들 슈즈 MLB 아동료 뭐 롤리팝 샌들 여기서 이제 계속 키워드를 뽑아내는 거죠.
뭐 뉴밸런스 키즈 샌들 뭐 이런 거 만약에 얘가 잘 팔린다.
그럼 요런 거 품면 되고 아니면은 뭐 나이키 키즈 이렇게 해 볼까요? 자, 여기서 잘 팔린 거 보면은 뭐 카와 슬라이드 이런 거 있거든요.
네.
카와 슬라이드 잘 팔린죠.
그러면은 이제 여기다가 아까 전에 뭐 카와 슬라이드 같이 경쟁 모델을 집어넣어 주는 거예요.
근데 경쟁 브랜드를 쓰는 건 안 돼요.
제가 크록스를 팔면서 여기다가 나이키를 적으면은 예전에는 됐었는데 이제는 지우라고 연락이 와요.
그리고 판매 중지를 걸려 버리니까.
근데 경쟁 모델 쓰는 건 괜찮거든.
그래서 카워 슬라이드 이렇게 딱 쓰는 거죠.
그리고 그 카워 슬라이드도 얘도 품번 있을 거 아니요.
카워 슬라이드 품을 넣을 수도 있겠죠.
이렇게 하다 보면 20개 꽉 채워지겠죠.
네.
이게 다 하나하나가 다 영업 사원이에요.
그래서 카워 슬라이드로 검색한 사람한테 제 상품이 노출 되겠죠.
근데 어 난 카워 슬라이드 사려고 했는데이 뭐야? 이거 크록스 발클로우가 더 이쁘네.
가격도 더 좋네.
그럼 이거 사겠죠.
이렇게 자연 트래픽을 모으는 거를 계속 하는 거예요.
자, 그러면 상품명이랑 검색어랑 다 됐죠? 그죠? 자, 그리고 또 하나는 이제 쿠폰인데요.
쿠폰은 자, 쿠팡에서 이제 상품을 검색을 해 봤을 때 저기 보면은 이제 로켓 크로스 판매 딱지 요런게 붙어 있잖아요.
요런게 있으면서 여기 보면 이제 쿠폰 같은 거 있죠? 네런 어지 같은게 많이 붙어 있으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단 말이에요.
그래서 되도록이면은 내가 이제 37,000에 팔 건데 4만 원에 등록해서 3,000원짜리 쿠폰을 붙이라는 거죠.
그러면 어쨌 딱지가 붙어 있으면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혹한다고요.
그리고 여기서 이제 페이크인데 예를 들어서 내가 이제 30% 할인 이렇게 해 놓고요.
네.
최대 100원 할인 이렇게 할 수도 있어.
그럼 어떻게 보이냐면은 그냥 얼핏 봤을 때는 이게 뭐 이게 지금 딱지가 안 보이는데 여기 30%라고 이렇게 쿠폰이 붙어 있거든요.
근데 실질적으로 100원 할인 눈속임이긴 하죠.
예.
그니까 쿠팡이 가격이 세 개가 있어요.
정상값, 판매가, 그다음에 쿠폰 후 가격.
그러면 여기 이제 퍼센트 얘도 21% 이거 사실 아무 의미 없는 거예요.
제가 이거 170만 원 해 놓으면은 뭐 90% 할인되는 것처럼 보이겠죠? 그리고 쿠폰도 아까 전에 얘기했듯이 30% 해 놓고 막이 최대 100원 이러면은 또 쿠폰 30%짜리 이렇게 붙어 있단 말이에요.
그 사람들이 그니까 제가 이제 그 속인다는 의미보다 이제 그런 딱지가 붙어 있으면은 조금이라도 시선이 간다는 거죠.
거기서부터 이제 고객 설득이 이제 시작되는 거니까.
자, 그리고 쿠팡에는 광고가 세 가지가 있어요.
네.
이거 한번 보여 드릴게요.
자, 광고 이제 처음 들어오시면은 네.
자, 매출 성장 광고로 가시고 수동 광고가 있고요.
AI 스마트 광고가 있어요.
그러면 처음 하시는 분들은 그냥 알아서 다해 주는 AI 스마트 광고로 보내면 됩니다.
보내면은 이제 처음 하시는 분들은 뭐 5만 원에서 21만 원 지원금을 주거든요.
이제 그걸로 이제 광고 한번 돌려 보는 거예요.
여기 광고 목표 수익률을 350%라고 하라고 하잖아요.
처음 하는 분들은 요렇게 하면 돼요.
근데 지원금을 안 받는다는 가정 하에 저희는 브랜드 상품은 요렇게 해주시면 자, 요렇게 해놓고 광고로 돌리면 어떻게 하냐?이 이 영상을 보시는 대표님들이 등록한 모든 상품에 대해서 쿠팡이 알아서 광고를 해 줘요.
쿠팡에서 아이 중에 어떤게 제일 잘 팔리지라고 분석을 해서 개를 밀어 주기 시작합니다.
그럼 그중에 유독 광고비 소진 대비 잘 팔리는 상품이 있을 거예요.
그럼 걔를이 보다리에서 꺼내는 거예요.
자 그러면 다시 아까 전에는 여기 AI 스마트 광고로 갔었잖아요.
네.
이제는 그 상품 하나가 잘 팔리는게 만약에 크록스 키즈 클로그였다.
걔만 따로 수동 상품 설정으로 가줍니다.
네.
자, 그리고 나서 여기서 내가 광고할 상품을 이렇게 골라 주면 돼요.
내가 광고할 상품을 고르고 나서 매출 최적화를 하면 돼요.
딱 매출 많이 만들어 줘.
네.
그리고 나서 여기 뭐 추천 3만 원이다 그러면 3만 원 하시고 여기 아까 제가 몇 % 적으면 된다고 그했죠? 100 그렇죠? 100% 이렇게 하면 끝이에요.
아무것도 할게 없어요.
얘가 막 돌아갑니다.
우리 집안에서 제일 잘난 애만 가지고 광고라니까 광고가 어떻게 되겠어요? 더 잘되고 더 잘돼요.
자, 여기서 한 단계 더 들어간다.
여기서는 상품만 하나만 내가 뺐지.
나머지 후방에 다 알아서 해 주잖아요.
네.
근데 이제 자동 운영 매출 최적 아니고 이제 직접 입력으로 갑니다.
이게 뭐냐? 어떤 키워드에 내 상품 노출 노출시켜 주세요.
내가 정하는 거.
이로 나와서 여기 스마트 타게팅은 쿠팡이 너 못 믿겠는데? 내가 그래서 좀 도와줄게.
예.
내가 만약에 제가 아이 반스 상품 반스 스니커즈라는 키워드에다가 광고를 하고 싶다 치더라도 쿠팡이 야 그거 말고 네가 모르는 다른게 있을 수 있으니까 우리가 알아서 해 줄게.
게 스마트 타게팅이에요.
우리가 추천한 거도 한번 써 봐.
요거 그냥 최저가 100원 써 주면 되면 되고 키워드 추가에다가 이제 뭐 이래서 광고로 돌려 보니까 반스 스니커지에 사람들이 클릭을 많이 하더라.
네.
실제 구매 많이 그럼 이렇게 해서 추가 하고 여기도 똑같이 무조건 100원 이렇게 하시면 돼요.
오케이.
그리고 나서 비검색 영역이라고 해 가지고 자, 쿠팡에 보면 이렇게 이제 팔리잖아요.
근데 이제 검색과 무관하게 예를 들어서 뭐 이렇게 같이 보면 좋은 상품 이런 거 있거든요.
이게 비 검색 영역이에요.
음.
아니면 어떤 특정 상품을 클릭했을 때 옆에 따라 붙는 애들이 있어요.
뭐 이런 애들 이런게 다 비업색 영역이거든요.
검색 영역은 여기도 얼마? 100원.
네.
아까 저희가 쿠팡이 알아서 해 줄 때는 뭐 1,500% 입력하라고 했잖아요.
여기 수동 직접 입력 같은 경우는 무조건 100원 하시면 돼.
이게 최대치로 광고를 잘 돌려 달라고 부탁하는 거예요.
아이러니하지만 제일 싸게 하는 게.
예.
그러고 나서 완료 끝이에요.
다시 한번 정리를 해 보면은 저 광고는 단계별로 해야 된다 그랬어요.
맨 처음에 AI 스마트 광고.
네.
이렇게 했다가 여기서 제일 잘 팔리는 애를 따로 빼내 가지고 매출 최적화 광고.
네.
매출 최적화 광고를 해서 이제 광고 보고서를 볼 수가 있거든요.
네.
광고 보고서 보면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에다가 클릭을 했고 매주 일으켰는지 확인할 수가 있어요.
그럼 걔를 이제 직접 입력 광고예요.
요 단계로 넘어가면은 아까 제가 얘기해 드렸던 1000에서 2,000%의 로아스 그러니까 광고비 대비 매출이 나온다는 거.
자, 여기서 한 단계 더 들어간다.
근데 이거는 이제 계정마다 이걸 이게 보이는 분이 있고 안 보이는 분이 있어요.
좀 매출이 높은 셀러들한테만 비즈니스 사이트라고 해서 보이는 거거든요.
유입수 같은 걸 유입경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게 여기 보면은 일단은 그냥 심플하게 자연 판매, 광고 판매 반반이죠.
그죠? 예.
이렇게 보는게 있고 광고로 검색으로 추천으로 어떻게 뭐 이래서 뭐 쇼츠로 어떻게 팔렸는지 이런 것들이 다 나온단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이런 상품이 팔렸을 때 유입 경로 분석을 이제 봅니다.
자, 이런 걸 보면은 어떤 키워드로 샀는지가 다 나와요.
아이자스 운동화, 아이스 러닝, 아이스 운동화 이렇게 뭐 띄우고 뛰어쓰기 뉴밸런스 운동화로 해서 산 사람도 있네요.
그죠? 예.
자, 이런 것들을 보면서 그럼 이걸 어디다 활용할 수 있을까요? 검색어, 상품명, 그리고 또 광고, 수동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