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 수익 70만뷰! SNS 돈벌기 노하우, 지금 바로 공개!
쓰레드, 이거 완전 꿀팁인데? 너도 가게 홍보 쌉가능!
너도 혹시 인스타그램 팔로워 많으면 쓰레드에서 유리하다는 말 들어봤어? 인싸들은 쓰레드에서 팔로워 쫙 끌어오고 조회수 터뜨리는데, 아무것도 없는 우리는 뭘 해야 할지 막막하잖아. 그래서 내가 직접 써봤지! 다른 계정들은 어떻게 하길래 사람들이 좋아하고 댓글까지 다는지, 하나하나 다 파헤쳐 봤다고. 그랬더니 조회수가 70만, 80만, 심지어 93만까지 터지는 거야! 얼마 전엔 글 하나 올렸는데 5만 3천 명이 읽었어. 이게 다 공짜로 쓴 글인데 말이야.
솔직히 처음엔 조회수 100도 안 나와서 좌절했지. "이거 계속 해야 되나?" 싶었거든. 근데 꾸준히 하다 보니까 점점 반응이 오더라고. 그래서 오늘 내가 겪었던 모든 노하우를 다 알려줄게!
이번 영상에서는 딱 네 가지를 알려줄 거야.
- 왜 쓰레드를 해야 하는지?
- 쓰레드 알고리즘,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 쓰레드 잘하는 법, 나만의 비법 공개!
- 우리 가게 홍보, 센스 있게 하는 방법!
이 영상 끝까지 보면 너도 가게 홍보를 공짜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될 거야. 구독, 좋아요는 필수!
잠깐! 나는 누구?
"네가 뭔데 마케팅을 알려주냐?" 싶을 수도 있어서 내 소개를 잠깐 하자면, 나는 14년차 식당 사장님이야. 부산에서 제일 잘 나가는 쌀국수집 '코멘티코'를 운영하고 있지. 캐치테이블 평균 웨이팅 132명, 네이버 평점 4.56, 리뷰 4,500개 이상인데, 91%가 만족하는 식당이야.
왜 쓰레드여야 하냐고?
자영업자라면 내 가게 검색량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거야. 검색량이 곧 매출이니까! 내가 쓰레드를 시작한 건 작년 10월, 11월쯤인데, 처음엔 별 반응이 없었어. 근데 1월, 2월 되니까 팔로워도 늘고 조회수도 빵빵 터지는 거야.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가게 검색량도 올라갔지.
쓰레드는 글만 쓰면 노출이 잘 돼서 검색량, 매출까지 같이 올려주는 플랫폼이야.
쓰레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만든 메타에서 나온 따끈따끈한 SNS야. 트위터를 잡으려고 만든 텍스트 플랫폼이지. 지금 인스타그램 유저가 2,500만 명인데, 쓰레드는 벌써 500만 명이나 가입했대. 앞으로 더 늘어날 건 당연하고!
인스타그램에서도 중간중간 쓰레드 글을 보여주는데, 이게 인스타에서 릴스를 밀어줄 때랑 똑같아. 릴스 처음 나왔을 때 영상 적응 못 하고 사진만 올리던 인플루언서들은 거의 사라졌잖아? 반면에 릴스 잘 활용한 계정들은 엄청 성장했지. 지금이 딱 그때 릴스처럼 쓰레드를 밀어주는 시기야.
그리고 쓰레드는 글만 쓰면 되니까 진짜 쉬워. 사진이나 영상 편집 안 해도 되잖아? 블로그처럼 긴 글 써야 하고 사진도 넣어야 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다고. 블로그는 검색 기반이라 노출시키기 더 어렵거든.
쓰레드 알고리즘, 어떻게 돌아가는데?
쓰레드는 네가 쓴 글을 분석하고 네 관심사를 파악해서, 관련 있는 사람들한테 글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알고리즘이야. 인스타나 유튜브도 마찬가지지. 예를 들어 내가 마케팅이나 AI에 관심 있으면, 쓰레드 앱을 켜면 그런 글이 많이 보이잖아.
네 콘텐츠 반응이 좋으면, 너랑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한테 더 많이 보여주는 거야.
이걸 파악하는 지표가 바로 좋아요, 댓글, 리포스트, 공유야. 이 지표가 높을수록 더 많은 사람한테 퍼져나가는 거지.
쓰레드 잘하는 법, 나만의 노하우 대방출!
인스타그램이랑 쓰레드는 사람들과 연결되는 게 중요한 플랫폼이야. 처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가입했을 때 전화번호로 친구들 찾고 연결했잖아? 네이버나 유튜브는 전화번호 안 물어보잖아. 이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려고 만든 플랫폼이라는 뜻이야.
그래서 아까 말한 지표 중에 댓글과 공유가 진짜 중요해.
- 댓글: 사람들이 댓글을 달면서 소통하고, 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니까 쓰레드에서 좋아할 수밖에 없어.
- 공유: 네 글을 다른 사람한테 보여주는 건데, 공유하면 알림이 가잖아? 그럼 다른 거 하다가도 알림 보고 쓰레드에 들어오게 되지. 쓰레드 입장에서는 완전 개이득!
그래서 댓글과 공유, 이 두 가지가 진짜 중요해! 빠르게 성장하는 계정들은 댓글과 공유가 많이 일어나더라.
그럼 댓글이랑 공유를 많이 받으려면 어떤 글을 써야 할까?
- 댓글 많이 달리는 글: 누구나 자기 생각을 한마디씩 보탤 수 있는 글이야. 예를 들어 내가 직원에 대한 글을 썼는데, "직원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은 누구나 한두 번쯤 있잖아? 이런 공감 가는 글에는 댓글이 많이 달려.
- 공유 많이 되는 글: 이건 남한테 보여주고 싶은 글이야. "야, 이거 봤어? 무슨 일 생겼는데 너도 알고 있어?" 이런 느낌이지. 얼마 전 부산대에서 큰 불이 났을 때 내가 그 글을 올렸더니 공유가 500개 가까이 나왔어.
"팔로워도 없고 글 써도 아무도 안 봐요. 반응이 없어요."
이거 진짜 이해돼. 나도 처음엔 그랬거든. 근데 팔로워보다 더 중요한 건 참여야. 네트워킹이 기본이라고 했잖아? 다른 사람 글에 댓글 달고, 그 사람도 네 글에 댓글 달아주면서 점점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게 돼. 팔로워는 그렇게 천천히 늘어나고 반응도 점점 올라가는 거지.
혹시 쓰레드 하면서 힘들거나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로 남겨줘! 내가 경험해 본 것 중에 도움 될 만한 거 바로 알려줄게.
우리 가게 홍보, 센스 있게 하는 법!
이게 제일 핵심이지! 처음부터 대놓고 홍보하면 안 돼. 소개팅 나가서 만나자마자 결혼하자고 하면 이상하잖아? 쓰레드 운영도 똑같아.
처음에는 자기소개, 내가 하는 일, 가게를 운영하는 철학 같은 걸 먼저 풀어놓는 거야. 그러면서 다른 사람 글에 댓글도 많이 달고. 그러다가 슬슬 가게 이야기를 하는 거지.
"우리 가게 최고! 맛있어요! 오세요!" 이렇게만 하면 효과 떨어져.
예를 들어볼게. 내가 쌀국수집을 하게 된 계기를 적었어. 옛날에 쌀국수를 너무 맛있게 먹어서 그 집에서 일하다가 기술을 배워서 차리게 됐는데, 그 가게가 없어져서 아쉽다는 식으로. 그래서 그 가게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은 우리 가게로 오라는 식으로 돌려 말한 거지. 그랬더니 조회수가 5만 3천이 터지고 댓글도 50개 가까이 달렸어.
또 다른 예시는, 나는 생활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데, 호텔 로비나 근사한 레스토랑에는 항상 생화가 있더라. 그래서 우리 가게 손님들도 기분 좋으시라고 생화를 놔뒀다는 글을 올렸지. 그랬더니 가게에 직접 와서 사진 찍고 댓글 달아주는 사람도 있더라니까!
가게 홍보할 때도 그냥 "맛있어요, 오세요!"가 아니라, 내가 어떤 노력을 해서 어떻게 만들었는지 그 과정을 쓰는 거야. 그러면 손님들도 부담 없고, "아, 이 집은 이렇게 신경 쓰는구나" 하고 신뢰가 쌓이는 거지.
지금이 바로 쓰레드 시작할 타이밍!
인스타그램 처음 나왔을 때 생각해 봐. 부산에 팔로워 많은 식당 사장님들이 각자 가게 피드 올리고 새로 오픈하면 피드 올리고 하니까 장사가 엄청 잘 됐잖아. 줄 서서 먹고.
근데 릴스가 유행하니까 사진만 올리던 인플루언서들은 안 보이기 시작하고, 영상으로 먹방 찍던 사람들이 인플루언서가 됐지. 지금 인플루언서 불러서 릴스 찍으면 홍보 효과 대박이잖아? 우리 가게도 인플루언서 불러서 릴스 찍고 조회수 30만 넘었을 때 검색량 확 늘면서 손님이 엄청 많았거든.
근데 지금은 릴스 올리는 사람이 너무 많아져서 예전만 못 하잖아. 이렇게 새로운 게 생겨날 때마다 인플루언서 세대교체가 일어나. 블로그 1세대, 인스타 시대, 릴스 시대처럼 말이야. 지금은 쓰레드 시대인 것 같아. 변화가 올 때 그 흐름에 올라타야 해!
나도 쓰레드 시작하고 나서 작년 1월 매출이랑 올해 1월 매출 비교해보니까 1천만 원이 더 올랐어. 쓰레드로 계속 글 쓰면서 내 아이디랑 가게 검색 노출되니까 검색량 자체가 많아진 거지.
지금 자영업자를 위한 쓰레드 마케팅 강의 1기를 모집 중이야. 저번 1기 수강생도 처음 쓰레드 시작했는데 벌써 팔로워 1,000명 돌파하고 댓글 200개 넘게 달린 게시물도 생겼어. 나도 쓰레드로 홍보 효과 톡톡히 보고 있으니, 너희한테도 꼭 알려주고 싶어서 강의를 열게 됐어.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서 쓰레드 강의도 듣고, 직접 글도 써보는 시간을 가질 거야. 딱 일곱 명만 모실 테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고정 댓글 클릭해서 확인해 봐!
이번 영상에서는 왜 쓰레드를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은근하게 홍보할 수 있는지 알려줬고, 다음 영상에서는 카카오톡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알려줄게.
오늘 영상 끝까지 봐줘서 고맙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