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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아카데미] 스토리텔링 글쓰기

이상한마케팅 아카데미, 비밀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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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자 오늘은 스토리텔링 글 쓰기 미션을 해보는 날입니다 스토리텔링 글은 저희 이상한 마케팅이 실제 마케팅 대응을 할 때도 가장 먼저 작성하는 글이기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아마 스토리텔링이란 단어는 뭐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이 시간을 통해서 스토리텔링 글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또 어떻게 작성된 글인지 그 예시까지 꼼꼼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미션을 잘 수행하시면 대표님은 나만의 또는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만의 유일무의한 글 한 편을 가지게 되실 겁니다 생각만 해도 기대되시지 않나요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스토리텔링 그게 뭐죠 우선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개념부터 간단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단어에 스토리가 들어간 걸 봐서는 뭔가 이야기가 담기는 거 같고 막연하게 떠오르는 내용은 있는데 정확한 개념은 잘 생각이 나지 않으실 것 같아요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 자체로 봤을 때 그 의미는 이야기하기는 뜻입니다 그럼 여기서 이런 의문이 들 수 있겠죠 이야기하기 뭘 이야기하는 거지 뭐 여러 가지 이야기가 포함될 수 있겠지만 한번 같이 생각해 볼까요 지금까지 우리가 아카데미를 통해 배운 내용을 생각해 봤을 때 뭘 얘기하는게 좋을까요네 지금 떠오르시는게 맞습니다 당연히 대표님의 사업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게 좋겠죠 결국 우리의 목적은 우리의 잠 고객을 설득해서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더 나아가서 구입하게 만들어야 하니까요 자 스토리텔링은 왜 중요할까요 이제 스토리텔링이 뭔지 또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하는지는 대충 아셨을 텐데요 그럼이 글이 왜 중요한 걸까요 제가 맨 처음에 이상한 마케팅이 실제 대응을 할 때도 가장 먼저 작성하는 글이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글이라는 말씀을 드렸었어요 그니까 실제로 저희가 대응을 할 때 그 어떤 글보다도 공을 드리는 글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는 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겠죠 그럼 그 이유를 이제 말씀드릴게요 왜냐 마케팅은 결국 우리 업체와 경쟁 선상에 있는 다른 업체를 비교해서 우리만의 차별점을 드러내는 작업입니다 이때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에는 뭐 여러 가지가 있겠죠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대표님 또는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만의 스토리를 보여 주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만의 스토리를 통해서 대표님이 이제 얼마나 실력 있는지 또는 우리 제품이 얼마나 좋은 제품인지 그리고 고객의 얼마나 진심인지 지금까지 어떤 경험이나 노하우를 쌓아왔는지 이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만의 가치를 잠재 고객들에게 확실하게 보여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어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제 우리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될 거고이는 곧 문의 또는 결제로 이어지겠죠 자 여기까지 들었을 때 스토리텔링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는 어느 정도 감히 오셨을 텐데요 그보다 중요한 건 그래서 스토리텔링 글이 어떤 글인데 예시를 보고 싶어라는 생각이 드실 것 같아요 요 자 그래서 여기서 잠시 영상을 멈추시고 저 영상 하단에 보면 실제 아카데미 수강생 분들이 직접 작성한 스토리텔링 글 중에서 우수한 글들을 모아두었습니다 그중에 딱 세 개만 골라서 살펴보세요 이때 중요한 건 그냥 쭉 읽어 보시는게 아니라 해당 글의 잠재고객이 되어서 읽어 보셔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디저 핏 PT고 돼 있죠 여기 같은 경우에는 몸을 가꾸기 위해서 피티샵을 알아보고 있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야 되고 두 번째 플리즈 슬립 허리가 아픈 아버지를 위해 직접 매트리스를 제작한 이야기라고 나와 있죠 여기는 내 몸에 딱 맞는 침대 매트리스를 알아보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생각하고 이거를 보셔야 돼요 마지막으로 이제 예빗 안과 여기는 뭐 더 할 말이 없겠죠 눈이 안 좋아서 안가를 현재 알아보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 이글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말씀드린 글 세 개만 딱 보고 돌아오시면 제가 실제 예시 글 중에서 하나를 가져와서 같이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질 겁니다 자 그럼 지금 영상을 멈춰 주세요 1시 정지 클릭 다들 스토리텔링 글 세개 예시 읽어보고 오셨겠죠 다들 읽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한번 같이 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함께 살펴볼 글은 디저 핏 김세훈 대표님의 스토리텔링 글입니다 다들 세 개까지 아니어도 한 개의 글은 보고 오셨겠지요 첫 번째 글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하나씩 살펴보면서 이게 왜 잘 작성된 스토리텔링 글인지 한번 그 이유를 말씀드릴 텐데요 제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이 글을 보실 때는 내가 지금 몸이 좀 안 좋다 혹은 몸을 좀 더 잘 가꾸기 위해서 피티샵을 알아보고 있는 고객의 입장이라고 생각을 하고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글을 한번 살펴볼게요 제목 보시면 살 10km 감량 성공률이 90% 넘는 이유 김세훈 대표라고 나와 있죠 그 이렇게 스토리텔링 글뿐만 아니라 이제 앞으로 블로 글을 쓰실 때는 항상이 제목 카피라이팅네 가지 기술을 꼭 기억하시고 적용까지 해 주셔야 됩니다 자 제목으로 다시 돌아가 보면 물론 카피라이팅 기술이 적용되기도 했지만 10km 감량 성공률이 90% 넘는데요 그럼 피티샵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결과가 너무나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가 되어 있죠 그니까 이렇게이 글을 볼 잠재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질 포인트 또는 최상의 이득이라고 생각할 만한 포인트를 제목에서부터 잘 보여 주셔야 돼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글 내용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처음에 이제 세 가지 문장이 나옵니다 어 PT 하는 곳이 너무 많아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네 최근 들어서 뱃살이 급격하게 쪄서 빨리 빼고 싶어 요즘 몇 달 집에만 있었더니 몸이 안 아픈 곳이 없네 어떠신가요 어 제가 말씀 졌죠 어 몸을 좀 키우고 싶어서 몸을 이쁘게 가꾸고 싶어서 피티샵을 알아보는 사람이 제목에 이끌려 들어왔는데이 문장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어 이거 딱 내 마음이다 내 생각을 어쩌면 이렇게 잘 알지라는 생각이 들 거예요 일명 마인드 리딩이라는 건데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와 여기는 내 마음을 너무 잘 알고 있다라는 느낌을 들게 해서 신뢰도를 높이는 거죠 이렇게 얘기하니까 뭔가 특별한 기술 같은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잠재 고객들이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는 그 누구보다 대표님들이 잘 아실 거예요 단지 그 내용을 글 도입부에서 먼저 보여 주는 것뿐이죠 보통 글을 작성하실 때 보면 곧바로 인사하고 그냥 하고 싶은 말을 와다다다 이제 늘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글 도입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사실 할 말이 많은데 이거는 다음 주 미션 문의 전환 칼럼 작성하기 미션에서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글로 돌아가서 여기까지 읽은 고객은 내 마음을 잘 아는 곳이라고 생각을 할 거예요 그런 다음에 글을 쭉 읽어 볼게요 바로 성공사례가 나옵니다 바디 프로필을 찍으 실제 40대 여성 회원님 그분의 어떤 후기가 나와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보시면 벌크업 목적으로 50km 73km 달성했는데 딱 봐도 확 다른 느낌이 나죠 또 이제 65km 47km 달성하신 40대 회원님 또 이제 말로는 힘들다 해도 63에서 45kg 잘 따라와 준 회원님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보셨을 때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와 너무 멋지다 40대 미쳤다 이런 생각들이 드실 것 같아요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서 피티샵을 알아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와 나도 이렇게 되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겠죠 그래서 보시면 사실 첫 부분에서 성공 사례가 나와 있는 곳까지 여기까지 읽는데 불가 10초면 읽을 텐데 사실 여기까지만 읽어도 이미 와 여기는 피티샵을 알아보는 내 마음도 너무 잘 알고 성공사례도 명확하네요 되고 싶어라는 마음을 들게 한 거죠 자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 볼게요 일단 간단한 이사 말인데 10년 경력이라는 문구를 통해서 신뢰도를 조금 높였고요 그다음에 이제 경력들을 이렇게 쭉 보여 주시는데 눈에 띄는게 이제 보디빌딩 대회에서 일곱 번 우승을 하셨죠 사실 이걸로 운동이나 PT 전문가라는 것이 확실해졌네요 그리고 밑에 보시면 우승 관련된 신문 기사도 실려 있어요음 신뢰도 가주 뿜뿜합니다 자 그리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10km 이상 감량률 90% 이상 달성해 오고 있고 재등록률이 90% 그다음에 일산을 넘어서 서울과 파주에서 찾아오고 계신다 뭐 요런 문장을 봤을 때 이제 어떠신가요이 문장 하나하나에도 우리 PT 샵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소가 다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이번 그래 얘기할 세 가지 소주제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뭐 앞으로이 글에 공유할 노하우 디저 bpt 운영하게 된 이유 고객님들께 약속드리는네 가지 이렇게 나와 있어요 그러면 저희가 다시 한번 핵심을 재확인하고 갈게요 스토리텔링이 어떤 글이라고 했었죠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서 보여주는 글이라고 했었습니다 이런 관점으로 여기 이제 소제목 세 가지를 다시 한번 살펴볼 텐데 자 첫 번째 앞으로이 글에 공유할 노하우라고 돼 있는데 이거는 이제 블로그의 스토리텔링 글이 첫번 번째로 작성되는 글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제 블로그에 어떤 글이 담길까 LE 미리 안내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번 같이 읽어 볼게요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참지 않아야 한다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뭐 적게 먹어야 살이 빠지는 거 아니에요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그니까 왜 실패하면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먹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영양소나 뭐 배고픔 이런 과학적인 내용이 조금 담겨 있고 그래서 이제 여러분은 배고프지 한께 뱃살을 빼면서도 힙업을 하면서 관절 통증까지 없애서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 만들 수 있다 어떻게 하는 걸까요이 블로그에 앞으로 노하우를 전수하겠다고 나와 있어요 어떤거요 확 설득이 되지 않나요 그리고 마지막에 나온 노하우라는게 무엇인지 궁금하고 또 기대가 되죠 두 번째 13 PT 1타강사 김세훈 트레이너가 디저 PT 운영하는 이유 자 그냥 소제목만 봤을 때도 여기에서 대표님만의 스토리나 운영 철학이 담겨 있을 거라는게 좀 기대가 되시죠 글을 한번 쭉 같이 살펴볼게요네 학교 반장이었던 뚱뚱한 외모로 괴롭힘을 받는 친구가 있었대요 그런 상 익숙해지고 있었는데 이제이 대표님이 반장이었던 거예요 그래서 그 친구를 도와주고 싶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게 이제 외모의 변화 그것으로 인한 자존감 상승이 다이어트를 권하게 됐는데 마음에 문을 닫은 상태였다고 해요 그래서 얘기를 잘 들어 주지 않아서 아 일단이 친구의 마음을 먼저 사야겠다라고 해서 이제 쉬는 시간마다 말을 걸면서 그 친구가 좋아하는 이제 뭐 만화 얘기 게임 얘기 이런 걸 해서 점점 이제 친해졌다고 해요 그런 다음에 이제 말씀하신 거죠 너 살 한번 빼 볼래 참 대단해요 그니까 반장이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한테 가서 친해지고 당시에는 이제 아무것도 아는게 없어서 그 친구를 위해서 인터넷에 살 빼는 방법 검색도 해보고 어 영양상 선생님한테 자문을 구하기도 하면서 급식 체크하고 같이 이제 농구하면 이제 운동을 하면서 어떻게 됐다 10km 뺐대 그리고이 일을 계기로 해서이 일의 어떤 가치 그리고 다른 사람을 돕는 보람 그리고 반드시 결과를 쟁취하는 냉철함 배웠다 어렸었던 대표님이 지금은 이제 10년 전문 트레이너가 돼서 피티샵을 운영하고 있다라는 스토리예요 이와 똑같은 스토리를 가진 피티샵 대표님이 있으실까요 당연히 없겠죠 그니까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디저 PPT 대표님만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겁니다 이걸 보면서 와 대단하다 너무 멋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건데 한번 가만히 생각을 해 볼게요 지금이 영상을 보시는 대표님들도 분명히 대표님만의 어떤 그런 스토리가 있을 겁니다 스스로는 되게 사소하고 별거 아닌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거든요 근데 그 스토리 한 꼭지가 바로 대표님만의 차별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방금 우리가 이제 같이 살펴본 이야기처럼 말이죠 그다음 세 번째가 1산 PT 1위 디저 p PT 드리는 약속네 가지라고 돼 있습니다 그니까 이것도 마찬가지예요 다른 PT 샵이 아니고 우리 PT 샵만이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설명을 하는 거죠 배고프지 않아도 굶지 않아도 10kg 정도는 우스게 빼드리겠습니다 해서 실제 이제 성공 사례가 나와 있고 단순히 다이어트를 넘어서 필라테스 선생님 같은 라인을 만들어 드립니다라고 해서 실제 이제 회원님 이미지가 들어가 있고 관절 아픈 곳은 건강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병원도 가보고 한의 정도 가봤는데 또 다른 p PT 샵도 가봤는데 결국 해결을 못했 다가 여기서 이제 레슨을 듣고 깔끔하게 나왔다는 분의 어떤 후기가 나와 있죠 그리고 10년 넘게 쌓인 성공 데이터로 ptl 설계해 드립니다라고 해서 이제 우리 PT 샵만의 차별점을 이렇게 쭉네 가지로 보여줬습니다 어떠신가요 이것만으로도 확 믿음이 가지 않으신가요 그렇게 느끼셨다면 스토리텔링이 왜 중요한 글인지를 몸소 느끼고 계신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 후반부 살펴볼게요 이야기를 마치면 저는 PT 샵은 끝까지 회원님들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PT 끝나더라도 변화하고 남는게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저 저희 PT 센터는 위아 같은 신념을 바탕으로 모든 트레이너 선생님들께서 한 마음을 공유하며 회원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트레이너 선생님들께는 다른 센터보다 더 번거롭고 귀찮은 곳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회원님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기에 회원님의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면 큰 기쁨을 느끼기에 앞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길었던 제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저 PT 김재훈 대표였습니다 마지막은 이렇게 피티샵을 이끌어가는 대표님만의 어떤 철학 사명과 을 이야기하면서 끝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내가 피티샵을 찾다가이 글을 발견했다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실 거 같으신가요 아 여기는 뭔가 다르다 조금 더 나아가면 어 가격이 어떻게 되지 한번 문의해 보고 싶은데 한번 상담 받아보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그때 이제 글을 조금 더 내려보면 예약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예약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해심 도와드리겠습니다라고 해서 여기 이제 링크를 들어가면 네이버 예약 링크가 나오게 됩니다네 여기까지 같이 보신게 스토리텔링의 힘이자 더 나아가서는 저 이상한 마케팅이 불과 1년 만에 전문직 마케팅으로 그 시장을 모두 집어 먹을 수 있었던 글쓰기 노하우가 집약된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전히 잠재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된 고객이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글쓰기인 거죠 제가 이제이 글을 하나씩 뜯어 보기 전에 미리 세 개의 글을 읽어 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미리 읽어 보신 분들은 읽으면서 이제 느끼셨을 거예요 그냥 기존에 맨날 봐오던 광고성 글 쓰기와 좀 차원이 다르다는 걸 느끼셨 을 겁니다 자 그럼 이제 대표님만의 스토리가 담긴 스토리텔링 글 쓰기를 해 볼 텐데요 어 제가 글 하나하나를 뜯어 가면서 이제 설명을 드렸지만 그럼에도 불과하고 되게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예요 근데 그건 너무 당연합니다 실제로 스토리텔링 글 하나를 쓰는데 여섯 시간이 걸리는 대표님들도 있으시거든요 하지만 어려운 일은 어렵게 해야겠죠 어렵게 한만큼 대표님들 테 큰 뿌듯함과 결과를 안겨 줄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이 영상 밑에 이제 보시면 수강생이 작성한 스토리텔링 우수 글 예시 스토리텔링 글감 정리하기 스토리텔링 글 플로우 잡기까지 이렇게 나와 있는데요 어 스토리텔링 글 작성하기 전에 도움이 되실 만한 내용들을 이제 제가 빼곡하게 정리를 해 두었거든요 그니까 꼭 한번 확인해 보시고 대표님만의 스토리텔링 글 작성을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금까지 했던 미션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그 너무나도 당연하고 다들 힘들어 하는 미션이 너무 기죽지 마시고 끝까지 한번 글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희 매니저님들이 각자 이제 대표님들의 상황이나 슬링 포인트에 딱 맞는 맞춤 피드백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오늘은 스토리텔링 글쓰기 미션을 해봅니다.

2. 스토리텔링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글입니다.

3. 이 시간에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배워봅니다.

4. 왜 중요한지, 어떻게 쓰는지 예시도 살펴볼게요.

5. 미션 성공 시 나만의 특별한 글을 갖게 돼요.

6. 먼저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할게요.

7. 이야기를 담는 글이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8. 이야기하는 내용은 주로 사업, 제품, 서비스 관련입니다.

9. 왜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냐면, 차별점 보여주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10. 고객을 설득하고 관심을 끄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11. 우리만의 이야기를 통해 신뢰와 가치를 보여줍니다.

12. 자연스럽게 문의와 구매로 이어지게 돼요.

13.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예시를 봅니다.

14. 영상 하단에 수강생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15. 잠재 고객 입장에서 읽는 게 핵심입니다.

16. 예를 들어 피티샵, 안과, 매트리스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17. 그 후 하나의 글을 선택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질게요.

18. 지금 멈추고 예시 글 세 개를 읽어오세요.

19. 모두 읽고 돌아오셨죠?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0. 먼저 디저 핏 김세훈 대표님의 글을 볼게요.

21. 제목은 ‘살 10kg 감량 성공률 90% 이상 이유’입니다.

22. 제목에서 강력한 성공 결과를 보여줍니다.

23. 도입부는 고객 고민을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24. 고객 마음을 잘 읽었다는 신뢰를 주죠.

25. 성공 사례와 회원 후기들이 이어집니다.

26. 회원들의 감량 성공이 강렬하게 보여집니다.

27. 경력과 수상 내역도 신뢰를 높여줍니다.

28. 성공률, 재등록률, 지역 확장도 언급돼요.

29. 이 글은 차별점과 신뢰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30. 그리고 앞으로의 노하우와 철학도 담았어요.

31. 스토리텔링은 차별화된 나만의 이야기입니다.

32. 대표님만의 이야기를 찾아내는 게 중요하죠.

33. 예를 들어, 도움을 준 사연이 차별점이 될 수 있어요.

34. 또, 자신만의 운영 철학도 강점입니다.

35.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줄 특별한 약속도 보여줍니다.

36. 예를 들어, ‘굶지 않고 10kg 감량’ 같은 약속이죠.

37. 성공 사례와 차별점이 확실히 보여집니다.

38. 이 글들이 바로 스토리텔링의 힘입니다.

39. 그리고 이 노하우는 시장을 장악하는 비결이죠.

40. 고객 입장에서 진심으로 쓴 글이 핵심입니다.

41. 미리 읽은 글들로 차별성을 느끼셨을 거예요.

42. 이제 나만의 스토리텔링 글을 써볼 차례입니다.

43.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연습이 필요해요.

44. 어렵게 쓸수록 더 큰 성과를 얻어요.

45. 영상 아래 도움 자료도 참고하세요.

46.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47. 매니저들이 맞춤 피드백도 드릴 예정입니다.

48. 힘내시고,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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