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는 클래스101에 유료로 공개되었던 유튜브시작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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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번 시간에는 앞에 16단계 여러분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이 16단계 진짜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바로 알려드릴려고 하는데 그 전에 제가 이것을 한 강의로 좀 넣기에는 애매하고 그런 요소가 있어 가지고 채널명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언급을 하고 가려고 합니다 여러분 채널명이라는게 어떤 의미를 지내는지에 대한 이야기 좀 하고요 좀 급하신 분들 같은 경우는 뒤로 싹싹 넘기셔 가지고 프로세스 한 방에 해결하는 방법을 들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왜냐면 한 방에 해결하는 방법이 너무 짧기 때문에 한 강의에 이거만 다루기가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어 가지고요 꽉꽉 눌러 담았습니다 자 엑셀시트 보면은 16개 한번 최종 검토를 한번 해볼까요 1번 쇼츠 참고하지 않는다 2번 스트리밍 참고하지 않는다 3번 광고인지 확인한다 4번 목표하고 있는 조회수 본다 다섯 번째 사람 발로 뜬 영상 제외 여섯 번째 주제 일곱 번째 구독자 수 여덟 번째 평균 조회수 9번째 퍼스트 히트 10번째 트렌트 검토 11 의외성 12번째 에버그린 컨텐츠 13번째 영상 길이가 짧은가 14번째 시청자 타겟 15번째 구글 트렌드 16번째 주관적 판단 이렇게 있습니다 자 요거를 빨리 하는 방법이 이제 오늘 주 컨텐츠인데 그 전에 여러분들한테 한 가지 요소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저희가 16단계 프로세스라는 거를 지금 했잖아요 근데 이거는 세 가지 필수 요소와 한 가지 선택 요소가 있다 그랬어요 유튜브를 잘한다는 건 뭐라 그랬죠이네 가지인데 세 가지는 필수 요소가 한 가지는 선택이라 그랬어요 세 가지가 뭐였죠 들어오기 계속 보기 팬덤 형성 다시 보게 하기 그 다음에 선택 요소라는 건 수익합니다 그래서이가 하나하나가 의미하는게 뭐다 클릭률 시청 지속시간 구독 그 다음에 수익화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네 번째에 대한 것도 유튜브에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어요 이미 런칭이 됐습니다 일부 유튜버 같은 경우에는 이미 쇼핑 쇼핑 기능이 활성화가 되어 있어요 그리고이 4가지가 있고요 여러분들이 유명 유튜버들을 타겟으로 유튜브에서는 본사에서이 쇼핑 수익화에 대한 교육을 실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잘한다는 건 이건데 해상도를 높이는 과정이다 그 얘기를 들었었죠 그게 무슨 말인지 좀 더 디테일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해요 우리는요 유튜브를 사용할 때와 유튜브를 사용할 때 우리가 이용자 시청자일 때와 유튜브 생산자일 때이 두 가지의 행동 방식이 완전히 달라요 우리 유튜브 하자 하면 어떻게 하죠 아 무슨 내용 만들지 브이로그 만들까 하루를 찍어요 편집을 그냥 찍은 다음에 갖다 놓고 그때부터 붙이기 시작합니다 편집하는데 너무 어려워 왜냐면 스토리를 정해 놓지 않았으니까 그 다음에 올릴 때 제목이랑 썸네일 그중에 뭐 이미지 어떻게 해 가지고 해서 올립니다 그리고 잘 안되죠이 방식이 99%의 사람이 유튜브를 시작하면 이렇게 합니다 한 가지 뭔가 재미있는 장면을 생각해요 장면 그냥 그런 장면 아니면 그런 씬 좀 더 생각하는 사람 그런 한편 한 편의 아이디어를 말해요 야 이거에서 몰래카메라 하면 진짜 재밌지 않을까 그리고 그거를 어떻게 계속 할 건데 그거 되게 재밌지 않을까 그럼 그런 몰래카메라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릴 건데 이런 거 아니에요 그냥 그게 되게 재밌지 않을까 그런 거죠 그것을 어떻게 알릴 것이냐에 대한 건 없어요 그 나중에 이제 그렇게 해서 찍어서 올린 다음에 그냥 뭐 흐지부지 되면서 그냥 끝나는 거 이것이 대부분의 상황입니다 근데 우리가 유튜브 이용할 때 어떻게 하냐면요 유튜브 이용할 때 어떻게 하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유튜브를 켜요 홈 화면에서요 쭉 살펴보다가 우리가 하나를 선택합니다 자 들어오기라는 걸 먼저 선택해요 그죠 들어오기를 먼저 선택을 하고요 그럼 들어온 다음에 보기 시작하죠 그다음 계속 보게 돼요 계속 보다가 그 다음에 어떻게 해요 구독을 누르고요 구독을 누르다가 팬이 돼서 굿즈를 사는 거예요 그 순서가 그렇잖아요 그럼 우리도 그 순서에 맞춰서 전략을 짜야 되는 거 아니에요 왜냐이 앞 단계에서 되지 않는다면 그 뒤 단계는 의미가 없잖아요 들어오지 않았는데 내용이 무슨 상관이야 들어오지 않고 내용을 보지 않았는데 구독이 무슨 상관이야 들어오지도 않고 내용도 보지 않고 구독도 누르지 않았고 내 팬도 아닌데 그런데 수익하는 웬 말이야 그런 거죠 그럼 결국에 뭐냐 들어오기를 해결하지 않고 나머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무리 해봤자 의미가 없다는 얘기예요 그죠 왜냐면 이용자가 그렇게 사용하니까 근데이 생각을 바꾸지를 못한다는 거죠이 생각을 여러분들이 꼭 깨야 되는 거고 그렇다면 들어오기라는 걸 우리가 한번 쪼개 보자 더 쪼개 보자 이런 거예요 자 들어오기라는 걸 쪼개면요 4개로 나눠집니다 우리가 노출되는 위치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가 그 알고리즘 시간 챕터 4의 알고리즘 시간에 노출되는 위치에 대한 이야기 검색 방식 유입 방식에 대한 이야기는 다 맞췄어요 근데 이거를 한번 보자는 거예요 들어오기에 요소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보고 들어오기를 선택하는가에 대한 이야기예요 썸네일과 제목과 프로필 사진과 채널명입니다 그렇죠 이것이 어 그 요소가 돼요이 조회수는 그러면은 조회수는 클릭의 요소가 되냐 조회수라는 거 조회수는 아주 미미합니다 그러면 영인조회수 0인 영상은 올라갈 수가 없고 조회수가 많은 영상만 계속 올라갈 거 아니에요 조회수라는 건 조회수와 기간도 표기가 되지만 이것은 선택에서 있어서 그렇게 큰 요소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거죠 그죠 노출이 됐을 때는 노출되기 위해서 최신성이 필요한 거죠 노출되기 위해서 기존 구독자가 필요한 거예요 근데 이미 노출이 됐다면 그 이후에 대한 얘기죠 노출이 됐다면 그 다음부터는이 4가지 요소 썸네일과 프로필 사진과 제목과 채널명 아 물론 나 이거 신경 써 41분 나 30분 넘어가는 영상들 자기 전에 많이 들어요 아 그럴 수 있어요 그럴 수 있죠 근데 그거에 대한 선택이 일반적인 선택 양의 충분한 양 중에 그것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얘기죠 우리가 저희가 쇼츠라는 것도 올려보고요 그건 일부 미만으로 극단적으로 짧은 영상이고 뭐 미드 길이로도 해보고 긴 길이도 해봤는데이 영상 길이에 따라서 꼭 조회수가 많이 왔다 갔다 하는 건 아니라는 얘기예요 [박수] 감이 생겨서 16단계에 대해서 감이 생겼어 이제는 나 채널명을 신경 써야 된다는 거죠 채널에 대한 브랜딩을 신경 써야 된다는 거예요 왜냐하면이 제가 여기에 이제 힌트가 있는데 제목과 채널명은 글로 표현이 되고요 썸네일과 프로필 사진은 이미지예요 그렇죠이 글로 표현되는 작은 제목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채널명이라는 건 작은 제목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앞에가 완전 초반 강의에서 한번 얘기를 드렸었는데 채널명은 작은 제목의 역할을 한다 특히나 모든 영상에 다 바퀴는 다 바퀴는 제목의 역할을 한다 눈에 보이잖아요 그냥 글씨가 안 읽고 싶어도 제목을 보고 나면 이게 보이잖아요 그러기 때문에 눈에 박힌다는 얘기에요 글씨니까 폰트 사이즈도 크게 차이가 안나요 지금 보시면은 그죠 그래서 주제에 맞는 채널명을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썸네일과 프사의 속성은 그림이고 글 제목과 채널명의 속성은 그리다 제목과 채널명은 언어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썸네일과 프로필 사진은 비언어적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래서 따라서 채널명은 나의 주력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나의 주력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걸로 정하게 되면 계속해서 표현이 되기 때문에 그죠 그래서 지금까지 살펴봤을 때 여러분들이 썸네일 단계로 아직 나가진 않았지만이 중에서 제목과 채널명에 대한 걸 우리가 한 거예요 채널명은 어떻게 된다 내가 다룰 주제가 정해졌다면 이제부터는 채널명의 채널명을 신경써서 좀 세팅을 해보자이 얘기에요 여러분들마다 다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체험형으로 해야 된다가 아니라 주제에 알맞은 채널명으로 이제 정리를 하자이 얘기를 하는 겁니다 하나하나씩 이렇게 정리를 할 거예요 그래서 16강에 대해 16가지에 대해서 빠르게 체크하는 방법 여러분들이 체크리스트를 뽑아서 원래는 하나의 프린트 해놓고 이렇게 체크를 하면서 하시면 되는데 그냥 이렇게 체크 체크 체크 체크해 가지고 그냥 더 하고 이렇게 하면 되는데 여기에서는 여러 장 뽑아 가지고 그냥 그렇게 하시면 되거든요 근데 지금 그렇게 보기가 어려우니까 옆에다 띄워놓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 요거 같은 경우는 뽑아가지고 여러분들이 뒀다고 생각을 할게요 뽑아서 뒀다고 생각을 할게요이 설명도 다 필요 없어 사실은 설명 다 필요 없고요 앞에만 있어도 돼요 근데 지금 헷갈리니까이 두 개를 같이 놓는 거예요 그 다음에 이렇게 놓고 노화를 놓은 다음에요 예를 들어 미니멀 라이프라는 주제가 내가 있다고 해볼게요 그럼 어떻게 해야 되냐 성과도를 그냥 누르시면 됩니다 성과도를 누르면 누르고 나서 전체화면으로 보면 좀 다르네요 일단 쇼츠를 먼저 제거를 합니다 쇼츠 제거를 하면 어떻게 되죠 쇼츠는 참고하지 않는다 1번은 그냥 날라가게 되죠 그 다음에 쇼츠 제거를 일단 눌러주고 여기 줄이면요 기능이 사라져서 성과도 순으로 본 다음에 이제부터 얘기가 시작됩니다 자 내 평균 조회수 내 평균 조회수는 여기다 등록하면 여기 조회수가 떠요 내 구독자는 여기에 떠요 그 다음에 내 구독자보다 작아야 되죠 그 평균 조회수보다 높고 이거 나는 더 이상 미니멀 라이프 영상을 보지 않기로 했다 이거 체크해서 네이 영상 수집 처음에 뭐다 처음에 뭐라 그랬죠 처음에이 구독자랑 구독자랑 평균 조회이 두 개만 보고 바로 그냥 하는 거예요 나 구독자 나보다 작고 조회수 나보다 체크 그 다음에 다음 거 넘어가는데 어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갔는데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갔는데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가는데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갔는데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갔는데 체크 그 다음 거 넘어갔는데 체크 자 1초만에 확인하죠 체크 체크 [음악] 이거 너무 나보다 작고 이만 체크 체크 나보다 높고 나보다 높고 낮고 체크 체크 체크 나보다 낫네요 이건 조회수 나보다 낮으니까 넘어가고 체크 이런 식으로 모았습니다 자 많이 모았죠 그 다음에 여기에이 영상을 수집하면 그죠 그 다음에 수집한 영상으로 갑니다 그 영상이 모여 있죠 자 여기까지 넘어간 거예요 쇼츠 스트리밍 광고인지 확인하는 방법 들어가서 평균 조회수보다 높은 줄 알아야 된다고 그랬죠 평균 조회수 1800에 좋아요 28개니까 여기 다음에도 보기 보면 유튜브 있습니다 그러면은 뭐 2000당 30개 그러면 20만이면 2000장 30개니까 3000개 어 광고 아닌 거 같은데 그죠 100배 100배니까 이것도 보고 그죠 평균 좋아요 19개 평균 조회수 2,000개 2000당 20개 유튜브에서 보기 2000당 20개 그러면 2만이니까 10배니까 20개의 10배 180 어 맞네 간 거 아니네 이렇게 쭉 살펴봅니다 그러면 광고인지 확인하는 거 넘어갔죠 근데 내가 목표로 하는 조회수로 넘어갔죠 그다음 소재 예를 들어 내가이 소재 내가 못해 못해 하해 못해 이거는 바로 알 수 있죠 그 다음에 주제는 내가 여러분들 채널에 따라서 다를 거예요 만약에 미니멀 라이프 하는 채널이라면 요거 주제 체크는 그냥 바로 보자마자 할 수 있죠 욕실 관리법 우리 집에 욕실 있어 요것들 그다음에 구독자가 작기 때문에 더 이거는 구독자 수 그 다음에 평균 조회 평균 조회수를 넘어서는가 평균 조회수 넘어서니까 이게 나오는 거거든요 그 평균 조회수를 어떻게 보냐면 여기 보면 기어도 제가 기어도 한번 볼게요 조회수를 급상승시킬 영상을 찾고 싶다면 기어도를 이용해 보세요 기어도는 평소보다 탁월하게 높은 성과를 보여준 정도를 의미합니다 평소 조회수가 영상이 3천이 나오는데 특정 영상에서 30만 조회수가 나왔다면 그 영상은 압도적인 기여도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돼 있죠 평균 조회수보다 높으면 기여도가 높게 나온다는 거예요 그래서 기어도 높은 순으로 정리를 한 다음에 맨 밑에 있는 애부터 보면 됩니다 맨 밑에 있는 거 보면은 평균 조회수가 16,000회인데이 영상의 조회수는 4.
3만 해죠 그럼이 위로는 전부 다 평균주에서 보다 좋다는 거예요 그래서 답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평균주에서도 넘어가는 영상이냐 그 채널에서 처음 조회수 터진 영상인지 여러분들이 너무 좋은게 작은 채널일 때는요 유튜브에서 보기 이렇게 눌러 가지고 동영상에 들어가서 인기 동영상 이렇게 보게 되면은 그죠 20만뷰가 이거밖에 없어요 그죠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구독자 작은 채널에서 보면 찾게 되면 좋은 점이 뭐냐면이 영상이 퍼스트 히트인지 아닌지 볼 필요도 없다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왜냐면 터지게 이거밖에 없기 때문에 그래서 판단이 굉장히 빨라진다 의외성이라는 거는 제가이 분야에 미니멀라이프의 일반론을 잘 모르기 때문에 반론을 제가 찾을 수 없죠 근데 여러분들이 하는 분야라면 이렇게 해서 동그라미 세모 액수를 할 수 있을 거에요 그 다음에 에버그린 컨텐츠인지 시즌성 컨텐츠인지 여러분들이 이제 시즌성에 대해서 좀 트렌드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 이렇게 구독자가 작은 채널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채널 같은 경우는 안 좋은 점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뭐냐면 여기에서 에버그린 컨텐츠 시즌성 콘텐츠를 살펴보기에 조금 어려운 점이 있다는 거예요 왜냐 채널을 보는 사람이 많아져야지이 채널의 조회수의 증가라든지 이런 트렌드를 학습할 수가 있어요 근데 보는 사람이 너무 적으면이 영상을 찾는 사람이 너무 적으면 그런 분야에 대해서 좀 데이터가 안 쌓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면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코리아 라이프닝 같은 경우는요 데이터가 부족해서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오거든요 엄마는 님 같은 경우에는 그죠 이렇게 나옵니다 근데 중요한 거는 요런 거에 대해서 우리가 쉽게 찾는 방법이 있다는 거죠 지금도 먹히는 컨텐츠인지 이렇게 골라왔잖아요 우리가 기본적인 걸 다 통과했잖아요 그러면 정렬을 개시일 순으로 하는 거예요 그럼 지금 트렌드인지 아닌지 바로 알 수 있죠 22년 8월 4일 20년 7월 20일 이거는 올라온지 얼마 안 된 거야 한 달이 안 된 거예요 그래서 6개월 이내의 영상 뭐 요 정도부터겠네요 22년 5월 2일 영상부터는 트렌드를 사실상 안 봐도 돼요 요런 것들이 이미 충분히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내가 트렌드를 볼 필요가 없잖아요 빨리빨리 탑승해서 지금 빨리 만드는게 맞지 그러면은 이런 경우에 영상이 충분하기 때문에 사실 트렌드 확인을 지금은 안 해도 됩니다 이미 되는 거고 그리고 그 중에서 썸네일이 어떤게 가장 좋은가 어떤게 가장 좋은가 영상 길이가 내가 만드는 것보다 짧은 것들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은 영상 길이가 나오죠 내 평균 영상 길이는 스스로 아실 거예요 그러면 요거를 이제 클릭을 해보면 영상 길이가 6분 42초예요 내 거보다 짧네 기네 이런게 나오겠죠 그러면 결과적으로 몇 개 영상이 남게 될 겁니다 그래서 영상 길이가 나보다 길면은 몇 점 몇 점 몇 점 2점 1점 0점 이렇게 해가지고 그 다음에 시청자 타겟 2점 1점 0점 왜냐면 제가 운영하는 채널이 있으니까 내 타겟을 알 거고요 그 다음에 구글 트렌드 같은 경우는 이거 15번 같은 경우는요 한 번만 해보면 돼요 검색할 때마다 구글 트렌드를 보는 거 아니에요 예를 들어 부동산에 대한 트렌드가 매일 바뀌는 거 아니잖아요 그렇죠 자기계발에 대한 트렌드가 매일 바뀌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15번은 내가 하면서 뭐 한 6개월에 한번 그 정도만 한번 검색해 가지고 기본적으로 뭐 2점이면 2점으로 그냥 고정을 해놔도 됩니다 그 다음에 16번째 주관적 판단까지 이렇게 살펴보시면은 짧은 시간에 많은 영상을 여러분들이 발견하고 검토하고 아 이거 내가 그 주관적 영역이 그거죠 지금 내가 만들 수 있는가 미니 멀한 집을 위해라는 것을 내가 지금 만들 수 있을까 이렇게 선택을 해서 보게 된다는 거죠 이렇게까지 한번 살펴볼 수가 있을 거고요 요런 것 같은 경우는 이제 썸네일을 어떤 식으로 만들지에 대해서 우리가 알 수가 있다는 겁니다 자 지금까지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어떤 식으로 내가 영상을 수집해서 수집해서 어떻게 한다 그랬죠 재생목록 내가 연습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그랬어요 이렇게 금방 찾잖아요 금방 찾은 것을 넣어 가지고 몇 개의 영상을 준비를 한 다음에 재생 목록을 만들어보고 이걸 순서대로 내가 하나씩 뽀개면서 만들어 가면 됩니다 어떤 말인지 아시겠죠 지금까지 했던 방식대로 여러분들이 빠르게 내 분야에 영상을 발굴하실 수 있을 거고요 만약에 트렌드를 못 찾겠으면 어떻게 한다 영상을 한번 쫙 수집한 다음에 그 다음 게실 순으로 정리하게 되면 지금 트렌드인 영상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요거까지 얘기를 드렸습니다 자 지금까지 우리가 이렇게 주제 제목에 대해서 끝났어요 끝났는데 아 정말 나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 이런 분을 위해서 진짜 완전히 단계 단계에서 제가 주제를 아예 정하지조차 못하겠는 분들 그런 분들을 위한 솔루션을 다음 강의 준비를 했습니다 여러분들이 다음 강의를 보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어요 아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을까 근데이 강의는요 아직 시작하지 못한 분을 위한 강의에요 아까 우리가 16번째 단계 주관적인 부분이나 내 트렌드에 대한 부분이 10만 20만 이상인 분들을 위한 강의였다면요이 부분 지금 2번 강의이 다음에 이어질 연습 강의 그 다음에 저희가 과제를 내드리는 강의는요 진짜 아예 나 어떻게 해야 될지조차 모르겠어요 이런 분을 위해서 준비한 강의입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이이 다음 강의를 보시고도 주제를 정하지 못했다면 유튜브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는 거예요 유튜브에 대해서 진행을 하지 않는게 나을 수도 있어요 그 다음 강의를 보시고도 만약에 여러분들이 주제를 정하지 못한다면요 내가 어떤 영상을 참고해야 될지 설정을 하지 못한다면요 다음 강의를 보시고 또 그렇다면 유튜브를 적성에 안 맞아서 여러분들이 다른 더 잘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면에 다음 강의를 해낸다는 것은 앞으로도 볼만하다 이렇게 얘기를 드릴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다음 강의로 한번 넘어가셔서 여러분들이 완전히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 한번 들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