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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포리얼

조회수 조회수 589 좋아요 좋아요 22 게시일 게시일

설명

0:47 카테고리 설정하기 5:07 정기결제/구독설정 세팅 7:39 예약구매 8:11 상품명 만들기 9:52 비법정단위 알고가기 13:10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14:40 판매가 설정하기 16:19 재고수량 및 옵션 설정 20:55 상품이미지 및 동영상 등록하기 23:18 상세페이지 등록하기 23:47 상품 주요 정보 설정하기 30:57 상품정보제공고시 32:33 배송 설정하기 38:27 반품교환 설정하기 39:15 A/S 설정하기 39:31 추가상품 등록하기 40:58 구매혜택 및 조건 44:45 검색설정 태그달기 48:24 노출채널 설정하기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상품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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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대행 위탁 판매 판매 한번 해 보려고 시작했지만 한 달이 넘게 상품 등록조차 못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데 각학 항목이 어떤 걸 의미하고 어떤 결과를 주는지 모르고 상품을 등록한다면 아무도 다니지 않는 길에 좌판을 차려놓고 장사하는 거랑 다름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걸 왜 해야 하는지 어떤 결과를 만드는지까지 세세하게 다룰 거예요.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따라하실 수 있게 설명해 드릴 테니까요.

옆에 영상 켜 두시고 그대로 따라만 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우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센터 메인에 들어오시면요.

이렇게 화면이 뜨시는데요.

여기서 상품 관리 그리고 상품 등록을 눌러 주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가 이제 상품을 등록하는 창인데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보시면은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카테고리는 네이버에서 상품을 어떤 카테고리에 노출시키냐를 결정하는 부분인데요.

내가 어떤 카테고리를 등록하냐에 따라서 노출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초보자분들은 이게 무슨 얘긴지 이해가 안 가실 거예요.

예를 들어서 제가 캐리어를 판매하는 사람이라고 했을 때 이렇게 캐리어를 검색하시면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뭘 골라야 될지 모른다는 거죠.

근데 그 기준을 우리의 생각으로 하는게 아니라 손님들이 내가 판매하는 캐리어를 어떻게 검색할 것인가를 생각해 봐야 된다는 거예요.

근데 이렇게 말씀드리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전혀 안 되실 거예요.

간단하게 예시를 말씀드리면 쇼핑 검색으로 바로가 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으로 들어와서 캐리어를 검색을 해 봤는데요.

캐리어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겠죠.

이렇게 브랜드명도 있지만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은 이런 캐리어일 거란 말이에요.

그냥 캐리어라고 체스된 중대형 캐리어가 1페이지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기네용 캐리어는 일반적으로 한 20in 정도 되는 제품들이 있잖아요.

그럼 20in 캐리어라고 한번 검색을 해 볼게요.

자, 20in 캐리어로 하면 기내용 캐리어로 검색이 됩니다.

그래서 쭉 내려보면 1페이지 전부 다 기네용 캐리어 카테고리로 되어 있어요.

제가 아까 말씀드린 내용이 어떤 내용이냐면 우리가 판매하는 캐리어가 20in짜리 캐리어인 거예요.

그런데 우리가 카테고리를 중대형 캐리어로 등록하면 20in 캐리어라고 검색했을 때 우리의 제품은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등록하는게 이만큼 중요한데요.

검색을 했을 때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캐리어를 수식해 주는 그런 검색어는 정말 많을 수 있어요.

뭐 예를 들어서 2박 3일을 놀러간다고 했을 때 2박 3일 캐리어라고 검색하는 고객들도 있겠죠.

그럴 땐 2박 3일 캐리어는 기내온 캐리어에 포함이 된다는 겁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2박 3일인데 20인치가 아니라 중대형 캐리어로 가지고 가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네이버에서는 2박 3일 캐리어를 검색했을 때 기내용 캐리어가 뜨는게 소비자들이 선택했던 카테고리다라고 알고리즘이 되어 있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가 3박 4일 캐리어라고 한번 쳐 볼까요? 3박 4일 캐리어를 검색하자마자 중대형 캐리어로 바뀌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근데 이런 카테고리가 되게 애매한 점이 뭐냐면요.

이분 같은 경우에는 지금 상품 정보를 해 놨어요.

근데 이분은 중대형 캐리어로 해 놨기 때문에 3박 4일 캐리어 이런 곳에는 노출이 되겠지만 20in치 캐리어로 검색했을 때는이 제품이 나오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이 카테고리,이 상품,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을 어떤 카테고리에 노출시키는게 가장 판매 확률이 높을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된다는 거예요.

혹시 이해가 되셨나요? 어, 이런 내용들이 많이 어렵다고 느끼실 수도 있어요.

처음에는.

만약에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이 제품이라고 만약에 가정을 해 볼게요.

그러면 기본이 24in예요.

24in치 캐리어를 기본으로 팔기 때문에 24in 캐리어를 그냥 검색해서 나오는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왜 카테고리를 신중하게 골라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 드리기 위해서 설명을 드린 거예요.

그래서 나중에 이런 전략을 펼쳐 볼 수가 있겠죠.

예를 들어서 우리가 24in 캐리어를 붕대형 캐리어 카테고리를 골랐다면 우리가 키워드에서 20in 기내용 캐리어에 해당하는 키워드는 모두 빼고 상품명을 등록하는게 유미하겠죠.

어차피 검색해서 기내용 캐리어에 노출되는 키워드라면 아무리 상품에 박아나봤자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잘 활용을 하시고 해야 된다는 겁니다.

여기서 보면 튼튼한 캐리어라는 키워드가 있는데요.

튼튼한 키워드는 튼튼한 캐리어는 어디 카테고리에 노출되는지 한번 볼까요? 기네형도 있고 중대형도 있네요.

근데 대부분이 기내용 캐리어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쭉 보면 이렇게 보셔 가지고 이걸 통해서 상품명도 지으셔야 할 겁니다.

어떤 말씀이신지 이제 좀 이해가 되실까요? 자, 그럼 오늘은 다시 돌아와서 어, 캐리어를 한번 등록해 볼 건데요.

24in 캐리어를 팔기로 했어요.

그러면 중대형 캐리어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대형 캐리어로 선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에 대해서 조금 더 딥하게 이해하고 싶다고 생각이 되시는 분들은 제 위에 카드를 걸어 놓을테니까 거기서 한번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이제 구독 설정이라는게 있는데요.

구독 설정은 우리가 이런 전기 결제하는 제품들을 말하는데요.

예시로 한번 보여 드리자면 우리가 이런 김치 같은 주기적으로 먹는 제품들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전기 구독을 누르시면 이렇게 전기 구독 상품들만 나오는데요.

예를 들어서 여기 한번 들어가 볼까요? 전기 구독은 이런 건데요.

여기서 전기 구독을 눌러 보시면 내가 언제 몇 월 며칠 한 달에 한 번, 1주에 한 번, 2주에 한 번, 3주에 한 번 이런 식으로 내가 원하는 날짜에 정기적으로 배송받겠다 하는 그런 방식입니다.

만약에 내가 전기식 영양제를 판매한다던가 하면 활용을 할 수 있는 부분이겠죠.

그리고 추가로 여기에 이렇게 할인 혜택을 좀 주면서 고객들이 전기 구독을 할 때 조금 더 혜택을 드린다면 정기적으로 구매할 수가 있겠죠.

자동 결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한 번씩 들어와서 구매하는 것보다 전기 구독을 해제하지 않고 계속 받는 고객이 많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걸 활용하기 위한 판매 전략이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이렇게 50원, 100원보다는 다른 분 혹시 있는지 한번 찾아볼까요? 뭐이 정도 오면 좀 괜찮은 거 같아요.

이분은 500원, 700원, 1,000원 이렇게 할인을 하는데 만약에 우리는 2%, 3% 할인을 해 준다고 하면은 어 이거 전기 구독해서 좀 더 싸게 받아 봐야겠다.

한마디로 단골한테 혜택을 주는 그런 판매 방식이죠.

이런 걸 또 활용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다 설정을 해 볼 수가 있고요.

배송 주기는 가능한 거를 눌러 주시는 거예요.

1주에 한번 배송 가능하다.

2주에 한번 배송 가능하다.

이런 걸 해 놓는 거거든요.

근데 내가 물량이 많지 않다면 한 달에 한 번만 배송이 가능하다는 걸 체크해 주시는 거예요.

배송 회차도 마찬가지예요.

아, 난 12회차 결제하는 전기 그룹 고객이 아니면 안 받고 싶어 하면 12회차만 해 주시면 되는 거고요.

동 불가 요일 같은 경우에는 뭐 특정 내가 출고할 수 없는 날짜를 설정을 해 주는 거고요.

그래서 아까 보면 이런 할인 혜택들이 있어요.

원도 되고요.

플러스 퍼센트도 되고요.

4회차 8회차마다 이렇게 해 줄 수가 있는 겁니다.

이거는 그냥 써 있는 대로 해 주시면 돼요.

그래서 만약에 내가 건기식이나 아니면 식품 아니면 농산물을 판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런 구독 설정 같은 것도 같이 해 주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아까 헷갈리시면 안 되는게 보셨다시피 전기 구독 결제도 가능하지만 그냥 구매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기 구독으로만 판매하는게 아니라는 걸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근데 우리가 이제 판매하는 제품은 캐리어기 때문에 저 구독 설정이랑 좀 관련이 없어요.

그래서 사용하지 않고요.

예약 구매 같은 경우에는 특정 제품을 뭐 신규로 런칭을 한다고 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제품들인데요.

이렇게 런칭을 하기 때문에 사원품을 좀 제공해 준다든지 마케팅을 해 볼 수 있는 겁니다.

이런 거는 이제 브랜드화가 됐을 때 내 단골 고객이나 재구매 고객이 충분히 많이 확보가 됐을 때 활용하시면 되게 좋은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

지금 초보자분들은 사실상 구독 설정 예약 구매는 처음부터 활용하실 일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넘어가시면 되고요.

그리고 이제 아주 중요한 상품명입니다.

아까도 어느 정도 말씀드렸다시피 우리가 24in짜리 캐리어를 판매하는데이 상품명에 따라서 검색 결과에 우리 제품이 노출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결정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보면 우리가 24in 처음에는 이제 초보자분들이라고 했을 때는 24in 캐리어를 판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 처음부터 상품명을 아주 딥하게 만드는 건 아주 어려워요.

그리고 처음부터 상품명 하나하나 만드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해하다 보면 그거 자체가 장벽이 돼 버려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처음에 추천드리는 방식은 아주 딥한 방식이 아닌 간단한 방식으로 만드는 걸 추천을 드려요.

그래서 어떻게 참고하면 좋냐? 그냥 우리가 42in 캐리어를 판다고 했어요.

42in를 검색했을 때 1위, 2위, 3위 등 1페이지에 노출되는 상품은 어떤가 그걸 한번 확인을 해 보는 거예요.

그런데 이렇게 딱 검색했을 때 여기 광고, 광고, 광고 그리곤 이거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광고거든요.

이네 번째까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입찰가만 많이 높이면이 순위에 올라갈 수가 있어요.

그래서 실제적으로 자연 노출이라고 하죠.

광고를 하지 않아도 1등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은이 제품인 거예요.

그리고 2등은이 제품, 3등은이 제품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24in 캐리어라고 검색했을 때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자연 노출로 1등을 하는 제품들은 어떤 상품을 가지고 있을까를 보고 참고하시면 되는 겁니다.

보시면 브라이트는 브랜드명이에요.

셀본도 아마 모델명일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건 24in라는 키워드인데요.

24in라는 키워드가 지금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비법정 단위라는게 있어요.

우리가 실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단위, 사용 금지 단위가 있는데요.

여기에 인치가 포함되 있습니다.

왜 이런 걸 하냐고 물어보신다면 우리가 인치가 정확히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국가에서 판단을 한 거죠.

그래서 우리는 인이 아닌를 써야 됩니다.

그래서 아까 이런 상품명들을 보시면 cm로 써져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그런데 기존에 우리가 24in 캐리어, 26in 캐리어 등 인치라는 단위를 많이 써 왔어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반대로 66cm라고 하면 어느 정도 극기인지 간음이 안 가는 거예요.

캐리어에는 이런 인치라는 단위를 많이 썼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거 되게 지금 애매한 상황이에요.

지금 보면 상품 정보에도 인치로 쓰고 있단 말이죠.

그런데 고객 입장에서도 24in치 캐리어는 어느 정도 크긴지 알겠는데 66cm 캐리어는 어느 정도 크긴지 아음이 가시나요? 여러분도 안 가실 거예요.

그래서이 비법정단이라는 이런 정책이 아 사실 좀 애매하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근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과태료를 물 수도 있고 법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다 이용하는 방식으로 아주 똑똑하게 해 주셨는데요.

66cm 괄호 치고 24in 두 가지를 써 주신 겁니다.

그리고 이런 비법정 단위가 네이버에서도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24in치만 쓰게 될 경우에는 상품 판매 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 참고를 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이런 부분이 또 뭐가 있냐면요.

모니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27in 모니터를 많이 구매하잖아요.

27in 모니터를 치시면 지금도 여기도 마찬가지로 센치 단위랑이 인치를 다 둘 다 쓰고 있습니다.

왜냐면 국가에서 쓰지 말라고 했으니깐요.

참 애매한 부분이긴 합니다.

네.

어쨌든이 부분도 좀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아서 요지에서 벗어났지만 얘기를 한번 드려봤어요.

우리가 캐리어로 지금 말씀을 드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어쨌든 이제 다시 돌아와서 상품명을 그러면 요렇게 해서 1위 판매자가 아주 고심해서 만든이 상품명일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 사용을 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걸 복사하셔도 되고 가져오면 됩니다.

네.

이렇게 해서 가져올게요.

우리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해 볼게요.

이 수식들은 뒤로 들어가는게 저는 좋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가장 어필하고 싶은 어떤 특정 캐리어를 앞에다 넣어 주는 거예요.

이 제품이 PC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돼 있어서 아주 튼튼해요.

그러면 튼튼한 캐리어를 맨 앞에 둘 수가 있겠고요.

24in이기 때문에 3박 4일 놀러가기 딱 좋은 캐리어예요.

그러면 삼각 4일 캐리어를 앞에다 맨 앞에는 우리가 가장이 제품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그런 상품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거 보면 캐리어가 있고 또 캐리어가 있어요.

왜 두 개가 있죠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어이와 아이입니다.

일반적으로 어이와 아이를 두 개 다 쓰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두 개를 나눠 놓으신 거 같아요.

네.

근데 이것도 되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거를 제가 확실하게 또 한번 보여 드리면요.

네이버 키워드 도구가 있어요.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 들어오시면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볼 수가 있는데요.

어이 캐리어와 아이 캐리어 두 가지를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차이가 많이 나긴 하지만 그래도 16,000명이나 캐리어라고 검색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런 부분도 놓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상품명에 적어 주신 걸로 보여요.

못하라고 하죠.

이렇게 해서 상품명을 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내가 조금 더 상품을 더 디벨롭을 하고 싶다 그러면은 2위, 3위 거, 4위 거까지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근데 보니까 거의 다 비슷하게 되어 있어요.

보면은 크게 차이 나는게 없죠.

그 브랜드가 캐리어는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브랜드로 유입시켜서 판매하는 그리고 이렇게 특징 전면 오픈 한번 전면 오픈 캐리어를 쳐 볼까요? 실제로 검색량이 있을까요? 있네요.

이렇게 2,500건 월 검색수거든요.

월 2,500권에 유입을 잡을 수 있는 이런 중요한 키워드였네요.

또 만약에 내가 이렇게 전면이 오픈되는 캐리어를 판매하고 계시다면 이런 키워드를 꼭 써 주시는 것도 좋겠죠.

처음부터 산풍명을 완벽하게 만드는 방법은 아까 제가 초반에 그 영상을 한번 보시라고 했는데 그 내용에 다 있으니까 그 영상에서 한번 배워 보시고요.

우선 처음에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상품명은 이렇게 1 2 3 4위 정도 5위 정도 이런 키워드를 참고를 해서 내 제품과 맞는 키워드라면 갖다가 쓰시는 걸 가장 추천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판매가로 넘어가 볼까요?이 이 판매가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이제 판매할 가격이 15만 원이라고 해 볼게요.

예전에는 조금 할인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이렇게 30만 원에 15만 원 할인 이렇게 해서 좀 많이 올렸었는데요.

요즘에는 과도한 할인율이라고 해서 네이버에서 이런 것들을 규제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2025년에 올리실 때는 그냥 판매가 실제 판매가 15만 원을 입력해 주시는 걸 추천을 드립니다.

판매 기간은 굳이 설정할 필요 없기 때문에 설정 안 함으로 해 주시고요.

부과세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일반적인 공산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다 과세 상품입니다.

그리고 판매가에서 한 가지 제가 쓰는 방식을 알려 드리면 뭐 당연한 거긴 한데요.

우리가 마트에 가서도 일반적으로 8,000원이면 8,000원에 판매하지 않고 뭐 7,980원 이런 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앞자리 하나가 아래로 떨어지는게 구매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온라인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15만 원짜리를 봤을 때랑 14만9,900원짜리를 봤을 때랑 어떤게 조금이라도 심리적으로 저렴해 보이시나요? 14만9,900원이겠죠? 네.

그래서 이렇게 100원 단위를 좀 빼 주시는 거를 추천을 드려요.

이거는 뭐 누구나 생각하실 수 있는이 그런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제 풀필먼트가 있는데 풀필먼트는 일반적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파스톤나 이런 풀필먼트 그러니까 로켓 그로스 알고 계시죠? 로켓 크로스 같은 큰 창고에 우리의 제품을 넣어주고 자동으로 발주시 배송을 해 주는 그런 시스템에 들어갔을 때 설정하는 건데요.

우리는 초보이기 때문에 아직 풀필먼트는 쓰시는 분은 없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요거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그리고 재고 수량인데요.

재고 수량을 만약에 단일 상품 옵션이 없는이 제품만 판매한다고 하면 여기에 재고 수량을 입력해 주시면 되고요.

실제 재고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실제로는 품절이 되는데 여기 제거가 있어서 주문이 들어와서 못 보내는 상황이 들어왔다.

그럴 때는 페널티를 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해 주시거나 아니면 품절되는 관리를 잘 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뭐 1천개 만 개 정도로 설정해 주시면 되고요.

어, 옵션이 있는 경우에는 여기서 또 따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옵션 같은 경우는 어우 딱 봐도 되게 뭐 복잡하게 보이는데요.

특정 카테고리에 따라서 달라져요.

지금 보면은 캐리어는 이렇게 색상 사이즈 간편 입력이라는 것이 나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뭐 노란색 캐리어를 판매한다 했을 때 24in 26in 그리고 28in짜리 옵션이 있다 했을 때 이렇게 선택을 해 주시고 옵션 목록으로 적용 누르시면은 이렇게 나와요.

그래서 이렇게 되면 좋은 점이 조금 더 고객들이 인지하기 쉬운 그런 옵션이 되는 거죠.

그런데 지금 보시면은 옵션가 설정이 없어요.

24in 26, 28in의 옵션별로 가격이 다를 거잖아요.

그럼 옵션가 수정을 해 줘야 되는데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직접 등록으로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조화병을 많이 쓰는데요.

간단합니다.

조화병을 누르시고 예를 들어서 컬러와 사이즈가 있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 컬러가 우리가 판매하는 캐리어가 블랙, 레드 두 가지 색상이 있다고 해 볼게요.

그리고 사이즈도 있겠죠.

24, 26in 이렇게 있겠죠? 그러면 세이즈.

그런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비법정 단위가 있기 때문에 꼭 앞에 센M도 같이 써 주셔야지 정지를 안 당해요.

그래서 24in 이건 뭐 예시입니다.

정확한 제가 칠수는 모르고요.

이렇게 써 주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를 설정해 주시고 예를 들어서 우리가 24in짜리는 15만 원이고 26in는 16만 원이라고 했을 때 옵션가에 만 원을 추가해 주시면 되는 겁니다.

이게 어떤 거냐면 제가 또 예시로 한번 보여 드릴게요.

여기 들어와서 보시면 이렇게 옵션을 선택해 주시면 여기는 옵션가가 없이 13만9,000원.

13만9,000원으로 돼 있는데요.

어 예를 들어서 내가 더 큰 걸 구매한다고 했을 때 이렇게 플러스 2만 원이 돼 있죠.

이게 바로 옵션가입니다.

그러면이 이분은 14만9,000원에이 28in 실버 색상을 선택했을 때 옵션가 2만 원을 설정을 해 놨다는 거예요.

그 우리는 24와 26인치에 만 원 차이 난다고 했을 때 플러스 만 원 이렇게 할 수가 있는 거죠.

그리고 이거는 또 반대로 마이너스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 알아두시면 좋고요.

그냥 쓰시면 플러스로 되는 겁니다.

그래서 여기서 재고 수량 설정도 같이 해 주셔야 됩니다.

재고가 없으면 품절 처리 되기 때문에 이렇게 재고도 같이 넣어 주셔야 됩니다.

이렇게 해서 설정이 완료되었고요.

그래서 요거는 세 개까지 할 수가 있어요.

아까이 분 보시면은 세 개까지 되어 있었죠.

세 개가 돼 있죠.

요거 이게 조합형 세 개를 해 놓은 거거든요.

그래서 모델도 있고 사이즈도 있고 색상도 있었을 때이 세 가지 쓸 수가 있다 이겁니다.

예를 들어서 컬러는 단일 사이즈고 인치 사이즈만 있다고 했을 때는 이거 두 개를 지워 주시고 사이즈 요렇게만 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원하는 대로 컬러가 있으면 두 가지 조합 옵션으로 쓰시면 되고 소재나 모델까지 있다면 세 가지 써 주시면 되고 이렇게 해 주시면 됩니다.

이해가 되셨을까요? 그래서 체크하시고 이렇게 하면 한 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 등록 하나씩 하실 수도 있는데요.

만약에 옵션이 많다고 하면 불편하기 때문에 여기서 한 번에 이렇게 해 줄 수가 있죠.

직접 입력이 있습니다.

어떤 거냐면 제가 또 예시를 한번 보여 드릴게요.

일반적으로 이런 차량 부품에 많이 쓰는 그런 옵션인데요.

요렇게 직접 작성형 옵션을 입력해 주세요.

이런게 있어요.

그래서 정확한 호환을 위해서 차대 번호를 입력하라고 했을 때 여기서 고르게 할 수는 없잖아요.

차대보 번호가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이렇게 작성을 선택해 주는데요.

이게 바로 이런 겁니다.

이분은 그러면 이렇게 써 놨겠죠? 차량 번호 차대번호 입력해 주세요.

여기서 우리도 똑같이 차대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이렇게 써 놓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여기에 요렇게 나오게 되는 거죠.

예.

이 부분도 이해가 되셨을까요? 근데 우리는 캐리어 팔고 있기 때문에 직접 입력 옵션은 없겠죠? 네.

그래서 설정 안 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 이제 대표 이미지, 상품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넘어갔습니다.

대표 이미지는 권장 크기가 1천에서 1000 픽셀입니다.

이거는 뭐 미리 캔버스나 아니면 포토샵 이런 걸 활용하실 줄 아신다면 픽셀 단위로 1천에 1천으로 해 주시면 건장 크기다.

그래서 300에서 300 이상 1에서 1인데 건장 크기가 1에서 1천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1에서 1천 크기로 해 주시면 됩니다.

대표 이미지는 상세 페이지를 미리 만들어 두셨다면 그냥 불러와 주시기만 하면 되죠.

그래서 대표 이미지 이렇게 누르셔서 내 사진을 누르시면 할 수 있는 자료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메인 사진을 이렇게 선택을 해 뒀다면 요걸 눌러서 이렇게 열기 해 주시면 되고요.

추가 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여기 보이시는 여기 이런 사진들 이렇게 쭉 나열돼 있는이 사진들이 추가 이미지거든요.

그래서 우리의 제품을 한 눈에 보여 줄 수 있는 그런 추가 이미지를 넣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뭐 따로 준비해 두시지 않으셨다면 상세 페이지에 내용을 이렇게 넣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근데 웬만하면 권장 크기 천에 천을 맞춰서 해 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만약에 내가 준비해 놓은 사진이 따로 없다 했을 때는 이렇게 상세 페이지를 그냥 넣어 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동영상 같은 경우에는 올려 두시면 이렇게 지금 보시면 어 네이버에서 동영상을 찾아본 건데요.

유튜브 유튜브 유튜브 유튜브가 있지만 스마트 스토어가 있어요.

이렇게 조회수가 1900회가 나왔어요.

이렇게 등록을 해 두시면 이렇게 동영상에도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입을 잡을 수가 있겠죠.

그래서 우리도 여기에 동영상을 웬만하면 추가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미리 준비를 해 놨다면 이렇게 추가로 등록해서 넣어 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노출되는 거는 아까 그분 같은 경우 보시면은 이분은 국내 여행용 2박 3일 캐리어라고 아예 동영상 이름을 따로 해 놨는데요.

보시면은 이분의 상품명은 이렇게 돼 있어요.

일반적으로이 동영상 타이틀을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상품명으로 동영상이 노출이 되는데요.

만약에 우리가이 컵받침을 판다고 했을 때 이렇게 해 놓으면 아까 이분처럼 국내 여행용 2박 3일 캐리어 요렇게 노출을 시킬 수가 있고요.

만약에 이걸 빼버린다 그러면은 상품명으로 노출이 되게 됩니다.

이해되셨을까요? 그리고 이제 상세 설명으로 들어갑니다.

상세 설명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상세 페이지를 다 만들어 놨기 때문에 상세 페이지를 다 만들어 놨으니까 지금 상품 등록을 하고 계시겠죠? 그래서 그걸 기준으로 한번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까 우리 상품 상세 페이지 준비해 둔 거를 쭉 해서 요렇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쭉 넣어 주시면 되고요.

그리고 여기 위에 등록을 눌러서 나가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상세 페이지 등록도 완료됐고요.

그다음에 상품 주요 정보라입니다.

상품 주요 정보 같은 경우에는 카탈로그가 있는데요.

메탈로그 같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매칭이 돼요.

매칭이 된다는게 어떤 거냐면요.

바로 가격 비교로 묶인다는 건데요.

예를 들어서 지금 엔진 오일을 검색했는데요.

여기 보시면 가격 비교로 묶면 이렇게 떠요.

어떤 거냐면 어떤 차인지 한번 말씀드릴게요.

여기는 피커몰이라는 분이 한 가지만 떠서 이렇게 판매를 하고 계시는데요.

메인 이미지를 똑같은 이미지를 썼을 때 이렇게 가격 비교로 묶게 돼요.

그럴 때 아까 우리가 봤던 카탈로그 매칭이 된다는 거죠.

네.

그래서 이거는 굳이 설정을 안 해 주셔도 됩니다.

자동으로 매칭이 되기 때문에 굳이 안 써 주셔도 되고요.

브랜드명 같은 경우는 우리가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브랜드명을 입력해 주시면 되고요.

만약에 나이키 제품을 판매하고 된다면 나이키를 입력해 주시면 되고 만약에 수입해서 판매하거나 구매대행 상품이거나 하시는 경우에는 어 스토어명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조사 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뭐 제조사를 알고 계시다면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되고 모르겠다 하실 경우에는 뭐 협력사라든지 구매되인 경우에 협력사를 해 주시면 되고 아니면 위탁 판매를 하시면 위탁 판매 도매국기나 이런 사이트에 제조사도 적혀 있을 테니깐요.

그걸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아주 아주 중요한게 상품 속성인데요.

상품 속성이 바로 여기에 노출이 됩니다.

하드 캐리어, TSA 잠금, 보조 포켓 이렇게 설정을 해 두셨죠.

근데 이게 왜 중요하냐면 검색 결과에 잡힌다는 겁니다.

TSA 잠금 캐리어라고 한번 검색을 해 볼게요.

이렇게 검색을 했을 때 우리가 지금 광고를 빼고 여기로 내려왔습니다.

지금 상품명에 보시면 TSA 잠금이라는 키워드가 전혀 없습니다.

근데도 노출이 되고 있죠.

왜 그럴까요? TSA 잠금이라는 속성을 선택을 해 주셨기 때문이에요.

보면은 일반적으로 TSA 잠금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속성으로 걸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 그리고 여기 보면은 지금 TSA 설정을 안 했는데도 왜 노출이 되는 거죠라고 했을 때 상세 페이지에 어, 되어 있을 수도 있고요.

이거 네이버 알고리즘에 따라서 노출이 되게 되는 겁니다.

한번 여기 들어 볼까요? 그러면 TSA라는게 있을까요? 부가 특징에 해 놓으셨네요.

부가 특징에 전부 다 해 놨을 경우에 여기 노출이 된다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도 보면 없죠.

들어가서 검색해 볼까요? 여기도 해 놓으셨네요.

어, 여기에만 노출이 안 되는 거지 실제로는 다 등록을 해 놓으셨다.

그리고 이게 검색 결과에 잡힌다라는 걸 알 수가 있고요.

이분 같은 경우에는 어, TSA 락이라고 해 놨는데요.

이분은 과연 TSA 락 그리고 TSA 잠금이 두 가지를 검색하는 그 키워드를 보고 입력하신 것일지 아니면 중복으로 한 걸지 한번 볼까요? 이거는 간단합니다.

아까 거의 들어오셔서 TS 락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300명 정도 입력을 하고 계시네요.

이런 작은 키워드를 잡기 위해서 어 써 놓으셨을 수도 있고요.

근데 이분은 두 가지 다 해 놓으셨네요.

그래서 TSL 락을 우리가 굳이 상품명에 넣지 않아도 이렇게 검색 노출이 될 수 있다.

그 방법이 뭐다? 바로 여기서 선택을 해 주시는 겁니다.

네.

그래서 소재.

물론 여기에 내 제품이 실제로 ABS 플러스 PC 소재가 아닌데 선택을 하시면 안 됩니다.

실제적으로 해당하는 것만 선택을 해 주시면 되고요.

TS 잠금 보조 포켓 이런 걸 했을 때 검색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라는 거고요.

그리고 주의하셔야 될 점이 여기 크기가 있어요.

근데 우리가 24in와 26in를 아까 판매하고 있었잖아요.

그런데 어 난 26in를 주력으로 팔고 싶으니까 26in치를 할래라고 하시면 안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이 상품 위지는 제가 캐리어 따로 준비해 놓은게 없어서 이렇게 예시로 해 놓은 거예요.

보시면은 옵션값 옵션가가 영원인 제품이이 제품의 메인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이 24in치로 해 주셔야 돼요.

26in로 하면 이제 상품 정보 고지 위반이라는 또 네이버의 규정이 있는데요.

거기에 위반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어 옵션가가 영원인 제품 기준으로 요걸 설정을 해 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해서 우리가 만약에 체크 무늬에 캐리어예요.

그리고 요거 해서 아 이제 다 설정이 끝났다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속성 더 입력하기가 있어요.

여기 들어가 보시면은음 추가적으로 이런 구성 단품인지 세트인지도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만약에 캐리어 세트 캐리어 세트라고 검색하는 사람도 있겠죠.

캐리어 세트라고 검색하는 이런 5천명의 검색어를 또 잡을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이렇게 등록하실 때 하나하나 한 번 등록할 때 조금 세세하게 설정을 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제 캐리어 제품들이 어 KC 인증이 필요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렇게 인증 정보를 해 주시고 만약에 인증이 있는 제품이라면 도매국에서 제품을 뭐 가져오는데 KC 인증 제품이다 그러면 이거 선택해서 그대로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산지도 정확하게 해 주시면 되고요.

만약에 우리가 구매을 한다 아니면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이다 하시면은 여기에 중국을 선택해서 해 주시면 되고요.

수입사는 뭐 중국 수입을 하신 제품이라면 수입사 어 본인 사업 전명을 입력해 주시면 되고요.

아니면 우리가 구매을 한다 그럴 때는 뭐 협력사라든지 OEM이라든지 이런 명칭을 써 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해당 어 판매자의 사업자명을 정확하게 적어 줘도 되고요.

하지만 이런 뭐 협력사를 입력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래서 요거는 그렇게 넘어가시면 되고요.

그리고 이제 상품 상태 우리가 중고 상품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신상품이죠.

근데 중고 상품은 또 어떻게 뜨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중고 노트북 이렇게 치면요.

여기 앞에 중고라고 마크가 되어 있잖아요.

이런 거를 중고 상품을 선택하시면 저렇게 되는 겁니다.

예.

그래서 이것도 또 알려 드렸고요.

어 맞춤 제작 뭐 제조 일자 유효 일자 이런 것들은 실제적으로 우리가 적어야 되는 뭐 식품이나 이런게 아니라면 설정 안 해 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미성년적 구매가 실제로 안 되는 제품이라면 요것도 체크를 잘 해 줘야 되겠죠.

그리고 요게 뉴 사이즈가 있는데요.

이거는 이제 상품군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이런 패션 아이템들은 이렇게 할 수가 있어요.

우리가 의류를 판매하시는 분이라면 요런 것도 활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근데 우리는 지금 캐리어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어쨌든 이런 거를 활용하면 네이버가 원하는 그런 로직이기 때문에 아주 도움이 될 거예요.

이런 거를 실제로 우리가 상세 페이지에서 직접 만들었다면 이제 네이버에서는 요렇게 알고리즘에 포함을 시킬 수가 있는 거죠.

상품 정보 제공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뭐 제품 판매하는 그걸 선택해 주시고요.

뭐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제품이라면 기타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품명도 실제적으로 적어 주시면 좋아요.

직 모델명은 만약에 우리가 품번을 쓰는게 있다면 품번을 써 주시면 되고요.

이런 사항들이 상품 상세 참조에 되어 있다면 이렇게 해 주시면 되고 요거 상품 상세 참조를 누르시면 전체가 이걸로 바뀝니다.

그래서 상세 페이지를 만들 때 이런 부분들을 다 직접 먼저 적어 두시면 상세 페이지 올릴 때 아주 편합니다.

하지만이 풋명과 모델명은 어 네이버 로직에 잡히거든요.

보시면은 여기 있죠.

모델명 요런 부분들이 검색어에 잡혀요.

아까 보셨으면 아시다시피 CS 잠금이 여기에 잡혔잖아요.

검색 결과에.

그렇게 되면 여기도 잡혀요.

키워드가 우리의 모델명과 상품명이 검색 결과에 잡히는 키워드라면 여기 모델명에 적어 주시는게 또 검색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거죠.

그것도 알고 계시면 됩니다.

네.

제조사나 이런 거 다 어 상세 페이지 적어 두셨다면 이렇게 해 주시고 어 AS 책임자 본인 번호나 뭐 완전 번호 적어 주시면 되는데 어 일반적으로는 상세 페이지에 다 적어 두시면 이런 부분들을 다 상품 상세 참조로 넘길 수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활용해야 될 건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런 모델명 품명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을 좀 시키는게 유리하다.

근데 이런 부분들은 사실 뭘 자세하게 적는다고 해서 검색 결과에 유의하진 않잖아요.

핸드폰 번호를 검색하는 사람도 없을 거고 이런 법엔 인증 인증 정보 검색하는 사람도 없을 거고요.

제조사를 검색하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상품 상세 참조로 넘기는게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해가 되셨을까요? 왜 분명 모델명은 하는데 이거 안 하는지 이해가 되셨을 거예요.

검색 노출 결과에 잡히니까.

자, 이제 그다음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제 배송이 있는데요.

배송이 있습니다.

여기서 배송 여부 배송이 없는 상품도 있을까요? 뭐 방문 수량한다거나 그런 제품도 있겠지만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제 이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배송이 당연히 있죠.

그래서 배송 클릭 해 주시면 되고요.

배송 템플릿을 또 한번 설명을 해 드릴게요.

배송 템플릿은 뭐냐면 이런 식으로 배송 정보 템플릿을 선택하게 되면 같은 배송 옵션으로 다 선택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배송 템플릿을 어떻게 설정하는지도 바로 한번 말씀드려 볼게요.

자, 배송 템플릿 같은 경우에는 여기에 상품 관리에 누르시고 템플릿 관리가 있습니다.

템플릭 관리를 쭉 이렇게 눌러 주시면 여기 이렇게 뜨는데요.

여기서 등록을 눌러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배송 템플릿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이런 경우가 있어요.

내가 제품 판매하는데 이거 제품을 등록할 때마다이 배송 정보가 같을 수 있잖아요.

캐리어를 판매한다고 했을 때 캐리어가 나가는 그런 배송 비용이랑 설정이 다 똑같 거잖아요.

그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해 놓는 거예요.

캐리어 류 이렇게 해놓고 캐리어 같은 거는 뭐 우리가 롯데 특별로 나가고 묶음 배송은 안 되고 상품별 배송비는 무료로 돼 있고 도서상 비용이 뭐 3,000원에서 5,000원이다 이렇게 해 놓는 거예요.

네.

그래서이 차등 배송비 같은 경우에는이 제외한 지역 중에 또 차등한 그런게 있을 경우에 따로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없기 때문에 넘어가고요.

별도 설치비 없겠죠.

그리고 이제 출고지.

출고지는 뭐 실제적으로 사입 판매를 한다면 사업장 주소지를 적어 주시면 되고요.

네.

여기 들어가서 해 주시면 됩니다.

네.

신규 등록을 누르셔서 여기서 이름 아무거나 해 주시면 돼요.

그냥 출고지 이렇게 하셔도 되고요.

그래서 실제 주소 검색해서 다 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게 전부 다 똑같다.

그럼 대표 출고지로 설정을 해 주시면 되고요.

근데 뭐 예시로 지금 여기 등록돼 있는 거는 구매대행 출고지인데요.

구매대인 같은 경우에 이렇게 출고지를 해외로 해 놓으시면 이렇게 뜹니다.

이렇게 해외로 설정을 해 두시면 해외 직배 배송 상품 해외에서 국내로 배송되는 상품으로 배송 반품 교환이 일반적인 국내 배송 상품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마크가 붙어요.

그래서 이렇게 중국으로 해 놓으시면 저렇게 붙게 되고요.

그다음에 배약 택배 코드를 등록해 놓으시면 이게 뜨거든요.

그럴 때 이렇게 선택해 주시면 되고 일반적으로는 특정 등록이 안 돼 있으시면은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시제인가 아니면 한진인가 그걸로 되실 거예요.

그리고 반품 배송비 어 편.

그렇게 해서 이렇게 해서 등록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맞춰 주시면 여기서 배송비 템플릿에서 이렇게 바로 선택을 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나 그다음에 이제 방문수량 퀵서비스 이렇게 다 선택도 가능하고요.

그다음에 일반송 오늘 출발이 있는데요.

우리가 재고를 가지고 하고 있는 그런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오늘 출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준 시간도 어 자유자로 설 설정이 가능하시고요.

네.

휴무율도 일반적으로 주말 빼고 또 휴물이 있다면 요거 선택해 줄 수가 있고요.

그래서 수량 설정도 가능하고 만약에 어 어떤 특정 품은 지금 제고가 없어서 오늘 출발이 안 된다 했을 때 오늘 출발 가능 옵션을 또 따로 설정을 해 주실 수가 있습니다.

이것만 가능하고 24in치는 안 된다.

이렇게 할 수가 있다는 거죠.

택배사 어 우리가 추구하는 특배사 설정해 주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묶음 배송인데요.

묶음 배송 중요합니다.

이렇게 묶음 배송이라고 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냐면요.

지금이 제품을 보시면 여기 이쪽에 배송비 절약 상품 보기라는 이런 링크가 뜨는데요.

눌러 보시면 이렇게 많은 상품들이 다 한 번에 출고가 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이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고 넣고 넣고 했을 때 배송비를 한 번만 지불을 하게 되는 거죠.

근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쇼핑을 했을 때도 같은 스토어에서 구매한 제품인데 배송비가 따로 따로 따로 따로 붙는다면 한마디로 묶음 배송이 안 된다면 구매 확률이 떨어지겠죠.

그래서 구매대행을 하는 경우라면 배돼지에서 다 묶어서 한 번에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대행 상품은 전부 다 배송비 꿈송으로 묶어 준다면 구매하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배송비를 한 번만 내도 돼서 2점이 있겠죠.

그런 것처럼 이렇게 전략적으로 묶음 그룹도 설정해 주면 좋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시작하실 때는 여기에 아무것도 안 뜨실 거예요.

그러면 배송비 묶음 그룹 선택 이렇게 나오는데요.

이게 저처럼 여러 가지를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이거 어떻게 하느냐? 자, 이것도 바로 한번 보여 드릴게요.

아래 보시면 배송비 묶급 그룹 관리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 클릭을 쭉 하시면 이렇게 나와요.

여기서 이제 묶음 그룹 추가를 해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해외 배송, 전부 이것도 확인하기 위해서 저처럼 이렇게 확인하기 위해서 만드는 거예요.

여기서이 계산 방식이 있는데요.

묶음 그룹에서 가장 작은 배송비로 부과.

만약에 여러 가지 배송비가 있는 제품이 있을 수 있잖아요.

뭐 배송비가 6,000원짜리도 있고 12,000원짜리도 있고 2만 원짜리도 있을 거예요.

그럴 때 작은 배송비로 부과하게 되면 6,000원짜리로 되면은 우리가 마진이 떨어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묶음 그룹에서 가장 큰 배송비로 부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뭐 때에 따라서 어떻게 하실지는 이제 판매자님이 결정을 하시는 거고요.

그다음에 여기 도서상금 비용 똑같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해외 배송이기 때문에 뭐 5,000원 8,000원이 될 수도 있고요.

이렇게 해서 전체 저장을 눌러 주시면 이쪽에서 이제 선택이 가능하게 됩니다.

네.

이게 해외 배송 전부가 뜨죠.

그럼 선택해서이 제품끼리 묶어 줄 수가 있다는 거예요.

네.

그렇게 해서 이렇게 해 주시면 되고 그다음에 여기는 아까 설정 다 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별도 설치비도 출고지도 아까 설정을 했죠.

예.

입력을 해서 했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반품 교환이 있는데요.

요것도 똑같습니다.

반품 교환 택배사가 없는 경우에는 여기 써 있는 대로 한진 택배 우측배가 자동으로 입력이 됐을 거고요.

저처럼 계약 택배가 있으신 분들은 여기에 안에 들어가서 반품 교환 택배사 설정을 해 주시면 되는데요.

만약에 계약 택배가 있으신 경우에는 어떻게 하느냐? 여기 판매자 정보 들어가시고요.

판매자 정보를 눌러 주세요.

쭉 내려오시면요.

여기에 계약 정보 확인이 있는데요.

저는 이제 공록했기 때문에 이렇게 뜨는데요.

택배사 등록을 누르셔서 이렇게 입력을 해 주시면 거래척 코드 뭐 이렇게 나오는데요.

이거를 선택해서 등록을 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 뭐 반품 교환지 아까 설명해 드린 대로 편도 왕복 따로 설정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반품 교환지도 아까랑 출고지 선택했던 거랑 똑같이 여기 눌러서 해 주시면 됩니다.

AS 특이 사항이 있는데요.

여기서 뭐 일반적으로 AS 전화번호를 적어 주시고 AS는 뭐 이렇게 해 드린다 적어 주시면 됩니다.

이거는 자유롭게 적어 주시면 되는데요.

실제적으로 내가 어떻게 반품 규정을 할 것인지 이런 것들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추가 상품이 또 있습니다.

추가 상품을 활용하는 방법은 어떤 활용인지 한번 또 보여 드리도록 할게요.

자, 이렇게 보시면은 여기 추가 상품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이렇게 캐리어를 파는데 추가로 같이 팔 만한 제품들이 많이 있잖아요.

PBC 투명 캐리어라든지 어 뭐 매시 파우치 이런 식으로 조금 더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우리 같은 경우에는 우리도 만약에 소싱을 해서 이렇게 제품이 있다고 했을 때 뭐가 있을까요? 우리도 투명 캐리어 커버가 있다고 해 볼게요.

투명 캐리어 커버.

그래서 여기 추가 상품명 투명 캐리어 커버는 여기에 뜨는 겁니다.

PBC 투명 캐리어 커버 이거가 여기 투명 캐리어 커버 이거고요.

그다음에 추가 상품값 24in 26in 이렇게 있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 이분도 똑같이 24in 26in 이렇게 해 놨죠.

네.

이렇게 해 주시면 되고 추가 옵션이랑 다르게 그냥 추가로 돈이 붙는 거기 때문에 뭐 캐리어 커버가 6,000원이라고 하면 6,000원, 7,000원 이렇게 적어 주시면 됩니다.

딱 누르면 이렇게 나오고요.

여기도 똑같이 재고 수량 해 주시면 되고요.

아까 보여 드린 것처럼 이렇게 8,000원 이렇게 되는 거죠.

추가 상품만은 구매를 할 수가 없게 돼 있기 때문에 추가 상품을 구성하기 위한 그런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객단가를 올리기 위해서 하는 거죠.

같이 끼워서 팔 수 있는게 있으면은 이렇게 해 주시면은 객단가를 올릴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전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구매 혜택 조건입니다.

구매 혜택 조건 같은 건 여러 가지를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요.

구매을 하는데 어 통관이 한 개만 되는 그런 배터리 제품이다.

아니면 뭐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겠죠.

이 이 제품을 내가 두 개부터 팔고 싶다.

그럴 때는 두 개 이렇게 해 주실 수가 있는데요.

어 만약에 두 개로 했을 때는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될 때이 곱한 가격이 노출이 된다는 거예요.

그럼 우리가 아까 상품 가격을 14만9,900원으로 했잖아요.

그러면 29만9,800원으로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해가 되셨을까요? 네.

그래서 요거 해 주시면 되고.

그리고 만약에이 제품이 1회에 한 번만 판매가 되는 제품이다.

그럼 이거 해 주시면 되고 구매시 최대 몇 개, 몇 개 이렇게 하실 수가 있는 거예요.

국수로 구매했을 때 또 할인해 주는 그런 것도 있겠죠.

그래서 만약에 개수 두 개 이상 구매해 주시면 내가 10% 할인 해 드리겠다.

이런 식으로 조금 더 전략적인 걸 취할 수 있어요.

근데 대부분이 이런 거 많이 이용을 안 하고 계시죠.

네.

근데 우리는 이런 거를 세세하게 다름으로 인해서 아주 적은 확률이지만 구매자들이 이런 부분에 혹해서 살 수 있도록 조금 더 유도를 해 볼 수 있는 그런게 있습니다.

그리고 포인트 같은 경우에 상품 구매시 지급 있는데요.

상품 구매시 지급 같은 경우에는 사실 그렇게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진 않지만 만약에 네이버 플러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인데 우리가 여기에 1포인트 그러니까 마진을 좀 떼 주는 거죠.

그래서 1천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했을 때 네이버 멤버십 포인트를 정립하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 일단은 어이 제품 구매하면은 뭐 네이버 플러스까지 해서 막 만 원이 떨어지네.

어 그러면 나는 만 원 할인해서 사는 거잖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만약에이 제품이 마진이 좀 많이 남는다.

그리고 구매 유도를 좀 하고 싶다 했을 때는요 포인트를 좀 지급해 드리는 것도 아주 좋겠죠.

그리고 아주 중요한 상품 리뷰 작성시 지급이 있는데요.

리뷰가 받기가 아주 어렵잖아요.

대부분이 여러분도 그러시겠지만 물건 사고 나서 리뷰 많이 작성 안 한단 말이죠.

근데 텍스트 리뷰 하나 작성했을 때 500원 떨어지고 포토 리뷰 작성했을 때 1,000원을 만약에 포인트를 준다고 해 보세요.

그러면 구매 확정 누를 때이 멘트가 뜨거든요.

어떤 거냐면요.

자, 이거 보시면은 지금 구매 확정시 1680 최대 150 리뷰상 이게 뜬단 말이죠.

근데 리뷰를 많이 받고 싶다면 우리가 여기서 리뷰 1,000원을 해 놓으면 구매 확정 누를 때 리뷰 쓸까요? 안 쓸까요? 쓰겠죠? 1,000원 받고 싶잖아요.

네.

그래서 한 달 사용도 또 드릴 수가 있고요.

이런 식으로 되게 전략적으로 또 할 수 있다는 점.

이거는 아주 네이버에서 재구매 고객, 단골 고객 아니면 리뷰를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만든 거니까 우리가 많이 활용하면 되게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 다 넘어가서 아무 신경도 안 쓰시고 그냥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되게 세세한 부분들도 신경 쓴다면 판매할 때 되게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뭐 사원품 이런 것도 좀 제공해 드려도 되고요.

우리가 제품을 판매하는데이 제품 캐리어를 판매하는데 판매처에서 어차피 뭐 예를 들어서 캐리어 끈 같은 걸 제공해 줘요.

그러면 그거 사진 따로 찍어 가지고 사품에 캐리어 끈 같이 드린다.

이런 식으로 이거 해 놓으면은 되게 도움이 된단 말이죠.

이거 구매할 때 이게 사원품이 뜬단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이분 같은 경우에 이렇게 해 놓으셨잖아요.

어, 고급 고리형 분리 포켓을 공짜로 준다 하고 이렇게 상품 등록해 놨잖아요.

근데 안 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또 어떤 소비자들은 이거에 혹해서 받으실 수도 있단 말이에요.

그리고 이게 뭐 제대로 안 보이지만 뭐 예를 들어서 내가 원래 하나 갖고 싶었던 제품이었어.

캐리어 사면서 나 이것도 같이 사야지 했었는데 사원품으로 준대요.

그럼 구매 확률이 올라가겠죠.

그런 것처럼 이런 사원품 이미지도 활용한다면 되게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여기에 뭐 이벤트로 뭐 여러 가지를 써 줄 수도 있고요.

그리고 그다음에 이제 검색까지 넘어오게 됐습니다.

검색 같은 경우에는 어 태그로 돼 있는데요.

최대 10열 개까지 가능합니다.

이 태그는 한 가지 알아두셔야 될게 있는데요.

우리가 캐리어를 판다고 했을 때 우리 제품이 24in 캐리어잖아요.

어, 24in 캐리어를 이렇게 쳤을 때 직접 입력으로 뜨면 이거는 검색 적용이 되지 않는 태그인 거예요.

보시면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오거든요.

그러면 어떤 걸 등록해야 될까요? 뭐 2박 3일 있을까요? 2박 3일용 캐리어가 있네요.

네.

그래서 2박 310 캐리어를 이렇게 등록해 주면 여기 뒤에 코드 번호가 뜨거든요.

코드 번호가 있는 태그가 검색 결과에 잡히는 태그입니다.

그런데 이게 뭐가 있을지 이거 하나하나 검색해서 찾아볼 수가 없잖아요.

쉬운 방법이 있는데요.

우리가 어떤 거, 어떤 장사를 하든 벤치 마킹이 최고입니다.

아래로 쭉 내려가 보시면 여기 있거든요.

여행 가방 기능 캐리어 요거 보시고 내 상품이랑 맞는 태그다.

그럼 이거 갖다가 쓰시면 되는 거죠? 예.

예,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거 최대한 열 개까지 해서 해 주시면 되고요.

자, 이런 부분들도 저는 세세하게 한번 달아보도록 할게요.

이 보시면 페이지 타이틀인데요.

이거는 보시면 여기 도움말을 눌러 보시면 사실 다 나오거든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카카오 톡에 링크를 걸어서 야, 이거 한번 봐 봐라고 했을 때 뜨는 타이틀이에요.

예를 들어서 여기 지금 보시면 프릴 원피스 스마트 스토어라고 나오는데요.

여기에 20in 가성비 캐리어이 이렇게 썼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 카카오톡으로 친구한테 야,이거나 캐리어 샀어.

한번 봐 봐.

했을 때 여기 위에 뜬다는 거예요.

이게 24in 가성비 캐리어라고.

그리고 설명에이 메타디스크립션은 이거 설명이에요.

가볍게 툭 어디에도 어울리는 데일리록 뭐 이렇게 써 있죠? 이거를 여기 우리 간략한 거를 써 주면 여기에 링크 걸 때 도움이 된다는 거죠.

이거 만약에 활용을 할 수 있는게이 뭐 친구들하게 공유를 해 줬다 해 주면 해 주고 뭐 그 친구가 뭐 구매를 하면은 뭐 혜택을 드리겠다 이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이런 부분까지 세세하게 우리가 설정을 해 둔다면 되게 도움이 되겠죠.

여기에 그냥 상품면 쭈르륵 나와 있는 거라 이렇게 우리가 누군가를 노리고 먹는 거랑은 아주 차이가 크겠죠.

그래서 이런 페이지 타이틀, 메타스크립션 이런 것들도 설정을 할 수가 있다.

근데 대부분의 셀러들은 이런 거 신경 쓰지 않는다.

근데 우리는 신경 쓴다.

그게 다른 사람과의 우리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번 설명드렸고요.

판매적 코드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품번이나 어 바코드를 쓰신다면 이렇게 바코드로 입력하실 수가 있는 거죠.

판매자 상품 코드는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우리가 주문이 들어왔을 때도 상품명으로 송장을 뽑게 되는 경우에는 엄청 복잡해요.

네.

저 같은 경우에도 이렇게 품번을 다 관리를 해서 딱 보자마자 어떤 제품인지 알아야 택배 포장도 하고 직원이랑 같이 일을 하고 있다면 그 직원이 택배 포장 쌓야 되잖아요.

근데 우리 마음대로 뭐 상품명으로 성장이 뽑힌다고 하면 무슨 제품인지 알겠어요? 만약에 캐리어를 제가 200개를 파는 사람이에요.

그럼 어떤 건지 모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나중까지 이어져서 봤을 때 처음부터 품번을 쓰면서 가는 걸 추천을 드려요.

그래서 만약에 우리이 캐리어를 뭐 D 시리즈 뭐 다섯 번째 제품, 여섯 번째 제품이라고 했을 때 이런 식으로 그냥 간단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뭐 특징 정도 적어 주셔도 되고 아니면 나는 품번으로만 관리할 거야 하면 그냥 품만은 써 주셔도 되고요.

그래서 이렇게 뒤 006 이렇게 써 주시면 바로 주문이 들어왔을 때도이 부분을 노출이 될 거거든요.

그리고 이제 그다음에 노출 채널입니다.

기본으로 이렇게 세팅이 돼 있을 텐데요.

예, 여기서 보시면 상품명 스마트 전용 상품명 사용 이거는 뭐 굳이 사용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요거는 체크 안 해 주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가격 비교 사이트 등록인데요.

네이버 쇼핑은 당연히 꼭 해 주셔야 되고요.

에너리 단나와 같은데도 은근하게 판매되는 경우가 있으니까 우리가 활용을 하시면 되게 좋습니다.

자동으로 우리 제품 뿌려 준다는데 뭐 거절할 이유가 있나요? 물론 여기서 이제 수수료를 어느 정도 가져갑니다.

3%인가 5% 정도 가져 가져가거든요.

근데 뭐 크지 않으니까 팔리면 이득 아닙니까? 안 파는 거보다 파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거 저는 다 체크해서 하고 있고요.

전시 상태 당연히 전시중으로 해 주셔야 되고 어 알림바퀴 동의 전용 상품으로 설정해 주시면 알림바퀴 동의하지 않은 고객들한테는 제품이 뜨지 않기 때문에 설정 안 함으로 해 주시면 되고요.

공지 사항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사용할 수가 있는데이 공지 사항 관리를 눌러 보시면요.

여기 오른쪽에 새 상품 공지 사항 등록이 있어요.

눌러 보시면 이렇게 상세 페이지처럼 만들 수가 있는데요.

어, 전체 노출 있고 PC 뭐 모바일 이렇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어떻게 하냐면 예를 들어서 이런 거예요.

어, 여기서 작성하는 내용들은 뭐냐면 지금이 사이트를 보시면 여기 공지 사항하고서 여기 위에 나와 있는데요.

우리가 어떤 상품을 떠나서 모든 상품에 다 노출하고 싶은 그런 내용들이 있잖아요.

그런 부분들을 공지상으로 노출시켜 주시면 되는 겁니다.

카테고리 상품을 파는데이 캐리어만 전문적으로 파는 곳이에요.

그러면 어떤 상품 페이지든 우리의 제품을 다 노출하고 싶은 그런 내용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런 내용들을 여기에 공지 사항에 적어 주시면 우리가 여기에 공지 사항했을 때 모든 제품의 공지 사항이 노출된다는 겁니다.

뷰 상품 정보 검색 품질 체크가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 있죠.

여기서 뭐 브랜드 제조사 있으면 더 좋다는 거죠? 네.

이런 부분들 채울 수 있으면 다 채워 주시면 되고 뭐 없으면 뭐 어쩔 수 없죠.

브랜드 만약에 없는 경우에는 뭐라고 했죠? 스토어명, 스토어명 이렇게 입력해 주시면 되고 여기는 뭐 정 없다면 협력사 이렇게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점검까지 해 주시고 저장하기 눌러 주시면 상품 등록이 완료됩니다.

자, 상품 등록 완료하면 이렇게 아까 우리가 선택했던 것처럼 이렇게 다 들어가 있고요.

이렇게 해서 상품 등록을 마쳤습니다.

자, 그래서 오늘 얘기 말씀드렸던이 모든 내용들이 여러분들한테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요.

어, 뭐 거의 진짜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려 드렸고 우리가 이걸 왜 해야 되는지부터 어, 이렇게 했을 때 어떤 결과값이 주어지는지까지 다 설명을 한번 드려 봤어요.

이걸 왜 해야 되는지 알아야지 이걸 하면서도 아, 이걸 내가 왜 해야 되지? 이런 의문이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처음부터 이걸 왜 해야 되고 이걸 했을 때 어떤 결과가 주어지고 고객들한테는 이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런 것들을 알려 드린 겁니다.

네.

그래서 오늘도 이런 많은 내용들이 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어떤 사업이든 마찬가지지만 밖에서 카페를 차리든 어떤 걸 해도 다 쉬운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고객들한테 하나하나 애쓰지 않는 이상 판매는 일어나기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남들보다 다른 부분이 하나라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이렇게 알려 드렸어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이런 내용들을 통해서 여러분도 조금이라도 더 다른 분들과 차별점이 됐으면 좋겠어서 오늘도 이렇게 영상을 한번 찍어 봤습니다.

되게 긴 영상이지만 나중에 모르시는 부분이 생기면 다시 한번 찾아와서 그 부분 제가 챕터로 다 나눠 놓을 테니깐요.

지속적으로 보는 그런 상품 등록의 백가 사전 같은 그런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다음에는 뭐 쿠팡하시는 분들도 있을테니까 쿠팡이나 어 다른 플랫폼 옥션, 지마켓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한번 다뤄 보도록 할 테니깐요.

구독 좋아요 영상 저장해 두셔서 다음에 또 제가 열심히 만든 영상 한번 시청해 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다음 주도 더 매출 성장하시는 셀러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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