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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20프로 더 가게 하는 더감 김진욱 대표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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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20프로 더 가게 하는 더감 김진욱 대표 인터뷰 📈 투자 문의 : perry@visioncrea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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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대표님 반갑습니다 예 어 그래비티 벤처스의 어 투자를 받고 지금 초기부터 정말 함께 우리 고생을 해서 어 성장하고 있는 어 더감 김진욱 대표님 모셨습니다 오랜만입니다네 너무 대표님 반갑고요 진짜 저가 많이 바뀌면서 정말 도와주신 거 감사하고 이제 앞으로 저희가 더 커가는 것도 같이 성장했으면 너무 좋겠습니다네 아 최근에 너무 다양한 어떤 전들이 나와서 놀라울 정도인데 오늘 좀 간만에 이렇게 싹 정리를 해서 대기업과 함께하는 어떤 오픈 이노베이션 그리고 연구 성적 이런 것들 뭐 자랑할 만한 것들이 요즘 많으시잖아요 마음 편하게 예 업데이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네네네 단 그러면 저희 회사에 대하고 아이템을 설명을 같이 드리겠습니다 어제가 지금 생하는 것은 하고 환경들이 많이 변하다 보니까 재활용하는게 굉장히 많은데요 그 재활하는 것 중에 전기라는 아이템도 한번 제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저 에너 시프트를 만들고 있는데 이렇게 된다면은 저희 전기를 앞으로 여러분께 되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이제 너무 통상적인 내용으로 본다고 하면 이제 기술이 굉장히 고도화 되다 보니까 당연히 이제 에너지가 제일 중점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었고 에너지를 상하다 보니 당연히 발전을 했었는데이 발전을 하다 보니까 화석 연로를 쓸 수밖에 없었고요이 화석 연로를 많이 쓰고 있다 보니까 지구에 온 나나가 찾아왔죠 그 문제를 조금 개선하기 위해서 전기차라는 아이템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아실 겁니다 근데 제조사들이 생각하는 전기차가 생각보다 비싸다 보니까 어떻게든 싸게 만들려고 하는게 제일 포커싱이가 있는데 저희는 여기서 놓친게 하나 있때 생각했습니다 계속 오를 수밖에 없는 전기 비라는 거죠 이미 5년 전가 비유해 봤을 때 대한민국만 봐도 두 배 이상이 올랐고 계속 오르고 있는 전기비는 앞으로 좀 더 오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했던 것 중에 정말 많이 타고 있는 전기차 소비자들 한번 고민해서 시장 조사를 한번 해 봤어요 그러니까 전기차가 싸지는 건 맞는데 오를 수밖에 없는 전기 비하고 오르고 있는 전기 비에 대한 부담감은 당연히 느낄 수밖에 없 없었고 정부 역시도 올해 4월에 어 에너지 효율 등급제는 걸 시행하게 됩니다 이게 뭐냐고 하면은 전기차도 앞으로 하나의 전자 제품처럼 1부터 5등급까지 등급이 나라게 되고요 1등급 이수록 당연히 해하고 지원이 달라지는 거죠 밀도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쓰냐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그러면 저희는 어떻게 전기차를 효율적으로 쓸까 찾아보다 보니 손실을 주여 보자라는 키워드를 한번 준비를 해봤습니다 전기차는 이제 보시는 것처럼 배터리부터 인버터를 거쳐서 모터에가 전력을 공급하는 전동화 시스템인데요 이때 직류는 배터리에서 교류로 변하는 인버터 그리고 모든 전기차에 쓰고 있는 교류 모터에 파형이 달라지고 있는 상황에 교류에서 발생되는 고조파 성분들의 그 안에 있는 전력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근데이 전류 성분들이 하나의 전 제품의 노이즈 같기 때문에 어 전기차에서 악영 끼치고 반대로 사람한테도 영향을 끼치다 보니까 현재 전기차들이 현실입니다 근데 그 안에 막고 있다고 할 뿐이지 버려지고 있는 거는 동일하게 버려지고 있는 거거든요 저희는 이때 버려지고 있던 전류 성분들을 다시 가져와서 배터리에 충전하는 시스템을 재 구현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도 오른쪽에서 보시는 것처럼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모터하임 라인이 있는 커넥터들을 연결하는 것처럼 있고요 아래 아이오닉 5에 실장하고 있는 것처럼 보시면은 그냥 단순하게 클림프 하는 걸 마무리되고 현재 차량 시스템에 전력을 연결시키면 됩니다 뭐 특별하게 어려운 건 없는 거죠 그러면은 이걸 가지고 저희가 좀 더 디테일하게 본다고 하면은 저희가 번에 에너지를 만드는 것도 확인됐지만 반대로 모터의 성분들이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 체크가 됐는데 그 기준으로만 본다고 하면은 모터가 기존에 비포장으로다는 하면은 설치 전에 몇 km 갔던 차가 설치 후에 몇기로 가는 차라고 검증이 됐습니다 이거는 이제 한국 자동차 연구원의 검증 기준이고요 저희는 보다 이거를 더 확실하게 하고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어 국내 기준의 코라스 기준으로 하는 시험 연구를 2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아이템이 전기차에 부착된다 하면은 최대 15% 아지도 증가될 거 같고요 이 차들이 점더 늘어나고 늘어나면 재생 에너지가 사 새로운 재생 에너지가 만들어질 거 보고 있죠 보시는 것처럼 이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거가 연비 효율 증가 장치로만 본다고 하면은 꼭 저희 에너지 푸트만 있는 건 아닙니다 어 너무나 당연하게도 전기차에 있는 것 중에 회생제동이란 유명한 아이템도 있고요 또 추가적으로 신재상 아이템을 쓰기 위해서 솔라 로프라 아이템도 있는데 솔라 로프는 이제 태양광을 받아 갖고 이제 충전하는 거기 때문에 사실상 가성비가 조금 아쉬운 상황이고 회생제동은 이제 감속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충전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하나의 제약적 있는데 멀미에 대한 좀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아이템 같은 경우는 저속부터 가속 그리고 정속 하는 그냥 단순하게 엑셀을 밟을 때 모터의 전략 공급할 때 벌어졌던 에너지를 다시 간조는 안했기 때문에 주행하시는 분들이 그냥 당연하게 밤 엑셀 때 연비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이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맞춰서 저희가 하는 기술적인 측면을 본다 하면은 당연히 에너지를 유도해 와야 되는 이제 인덕터에 대한 기술 같은 것도 있는데요이 에너지 하베스팅 제일 기본의 인덕터 같은 것도 저희는 기본적인 특허를 내고 있고 또 반대로 추가적으로 배터리에 충전을 해야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자동차기기 대하고 100km 대하고 나왔던 발생되는 전자파 량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 에너지를 모두 취합을 해서 배터리는 전압에 맞춰 전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진 전압으로 정전압 충전까지 할 수 있는 특허까지 같이 받고 있고요 저희는 이런 특허를 계속 내고 있어서 현재 여덟 개까지를 출하고 두 개의를 등록한 상태입니다이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기술이 꼭 저희만 쓰는 건 아니에요 어 기존적으로 송전탑 같은 경우에서도 많이 쓰고 있고 반대로 이제 지중선 있는 사용하기 힘든 곳에서 에너지를 유도해서 다른 제품을 겠다는 컨셉으로 가지고 있는데 저희가 특 보호소를 받아봤더니 미국하고 일본 그리고 유럽 곳하고 대한민국까지 확인해 본 결과에는 어 하베스팅 했던 기술은 분명히 있다 다만 전기차에 응용된 사례는 없는 것 같다라는 현태의 등용 도서 받았고 이에 맞춰서 저희도 연구원 쪽에다가 보도 확보되는 기술을 검증해야 되기 때문에 작년에는 이제 에너지 기술 연구원 통해 갖고 저희가 정말 에너지가 유도되는게 맞다 하지고 올해는 한국 자동차 연구소를 통해서 아이오닉 5의 기준에 맞고 최대 제품으로서의 검증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자 그러면 제가 여기서 재밌는 걸 하나 좀 잡아볼게요 저희가 에너지를 10% 기준을 추가적으로 만들었을 때 전 세계의 자동차 시장 중에 약 5% 차주한게 전기차라고 합니다이 전기차가 약 1400만 대가 있는데 그럼이 1400만대 중에 저의 아이템을 접목을 시켜봤습니다 그리고이 차들이 1일당 30km 주 하는 목을 가지고 에너지 생성량을 한번 저희가 가설을 둬 봤더니 생성되는 양이 530만예요이 양이 얼만큼이 상상하기 좀 어려우아요 저희가 이거 양도 비교해 보니까 원자력 발전소가 1일 생산량 이게 15기가 생산하는 거 만먹는 수 근데 여기서 정말 저희가 집중해야 되는 거는 저희는 어떤 화성로 쓴게 아닙니다 석유도 안 썼고요 석탄도 안 썼습니다 여러분이 당연히 그동안 버려왔던것들이 제조사들 먼저 어필을 해봤습니다 근데 제조사들도 이제 궁금해한 거는 이제 이게 정말 가능하냐 그리고 이거에 대한 레퍼런스를 어떻게 갖고 있냐라는 거를 저희한테 반대로 질문이 들어왔었고 저희는 그거에 대해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목적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하나는 제조사들이 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과 또 하나는 탄소 배출권에 맞춰서 글로벌 탄소 배출부 시장을 두 가지 트랙을 보고 있는데 일단은 이거에 대해서 검증을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는 어디다 검증할 거냐 택시다 먼저 검증하려고 합니다 그에 맞춰서 저희는 올해 카카오 모빌리티는 업무 협약을 맺고 내년도에 최대 500 대까지 설치하는 목적으로 하는를 체결했습니다 앞으로 25년도 저희 템이 결착된 카카오 모빌리티 택시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단순하게 국내에서만 끝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저희는이 레퍼런스를 통해 가지고 글로벌에 있는 베트남의 빈 그룹과 같이 추가적인 업무 협약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저희 아이템을 바라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은 이제 제조사들은 과연 어떤 것 때문에 우리한테 관심을 가질까 걸 한번 준비를 해봤는데 전기차 제조사들 입장에서 바라보시면 당연하게도 연비를 증가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저희 아이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겠습니다 뭐 당연하게 대기업 중에서 이제 h4 같은 경우에도 연구소에서 저희 아이템을 하고 그 안에 있는 어 프로그램도 같이 들어오라는게 최근에 저희한테 제가 오고 있는 상태고요이 연비를 증가시키는 기준만 바라보는데 반대로 재밌게 바라보시면 배터리를 10% 줄이고 우리 아이템이 들어간다고 했을 경우에 그러면은 가격도 싸지고도 작아지고 당연히 배터리보다 더 가벼운 시스템이 구현할 수 있을 겁니다 그에 대한 강점을 대한 제조사들이 저희한테 어필을 하고 있고 저희도 그거에 대한 검증을 하고 있는데 그러면 카카오 모빌리티는 우리랑 왜 하고 있냐 모빌리티에서 본다고 하면은 유명한 거 카카오 티라는 시스템이 있을 겁니다 내비게이션만 본다고 하면은 지금 현재 카카오티에 되는 택시들은 GPS 통해서 아금 체계를 하고 있는 상황인 거고요이 gps man 아니고 저희는 모터에서 정말 실시간으로 얼만큼 에너지를 쓰고 있는지 체크가 가능하죠 그러면은 오르막 길이든 내리막 길이든 그리고 가속이 됐든 저속이 됐든 그 환경에 따라서 에너지를 얼마나 쓰고 있고 무게에 따라서 또 어떻게 바뀌는 건지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카카오 모빌리티에 대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정말 에너지 기준의 효율적인 운행 방침을 바꿀 수 있을 거고 그 알고리즘 쌓이면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용 기관차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 거죠 그렇게 돼서 저희는 카카오 티랑 에너지 데이터 플랫폼을 하고 싶은게 저희 카카오 티의 업무 협박 상황입니다 그러면 이에 맞춰서 택시들이 어떻게 진행될 거를 좀 준비해 봤습니다 저희가 제주도에 있는 법인 택시 조합장들과 같이 얘기를 해 봤을 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냐를 해봤는데 당연히 저희 아이템의 에너지를 기준으로 잡다 보면은 충전 시간이 단축되고 그에 대한 에너지 비용이 올라간 것 때문에 관리 비용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충전 비용도 전략 게 되는데이 충전 비용도 대한민국 기준에 1kW 당 361이란 기준으로 저희가 설정을 한 거였고요 이렇게 됐을 때 1년 동안 전기 택시가 10만 km 탄다고 하는 가정에 잡아서 보면은 260만 원 가량에 분명히 기용 기대효과는 있고 저희는 이번이 샘플 가격을 200만 원에 판매를 하고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근데이 200만 원도 저희가 하는 그 아이템 중에 안전히 필요하기 때문에 200만 원 정도에 약 70 원 정도는 안전관리 공대에는 보험료를 하고요 저희 실제 제품 가격은 약 1030만 원 정도입니다 이렇게 된다고 하면 RO 기준으로 하면은 반년도 안 돼서 본전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거죠 이렇게 되면 택시는 왼쪽에 보시는 것처럼 기후 동행 택시에 점점 확실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탑승객을 유도할 수 있고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걸 기면 해 갖고 지자 제약이 허하게 너무 쉬워질 겁니다 이런 제품으로 하는 검증을 하려고 하고 있는 상황이 저희는 추가적인 거는 탄소 시장까지 보고 있습니다이 탄소 시장은 위에 보시는 것처럼 그냥 쿡 스토라 아이템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뭐 아프리카 같은데 여러 가지 하는데 이제 열을 떼서 요리를 하다 보니 열 전도율이 굉장 필요하고 효율이 떨어져서 이산화 탄소 발생량이 많다는 걸로 해서 스톱으로 열 전도율을 유지하고 있으면 열을 발생하는게 적기 때문에 요리하는거나 다른 거에 효율적이지 않겠냐는 기준으로 판매 배수에 맞춰서 가격을 팔고 있고 그 배출량 감소를 임의적으로 설정해서 매출을 어내는 탄소 크레 사업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하고 있는 더함의 에너 시프트는 몇 미터를 더 갔다는 정확한 수치를 통해서 몇 kw 아는 에너지 변환 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당연히 kw 아라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kg 대출량 감소도 역시 숫자로 표현할 수 있을 거고요 그 크레딧 기준도 지금 저희가 택시로 가를 넣어 봤을 때 10만 탄다는게 한대당 연만 연 기준으로 27만 정도의 현재 기준으로 바라볼습니다이 기준은 EU ets 기준으로 현재 25년까지 가설된 금액으로 잡았던 거고요 저희가 29년 된다고 하면은 더 퍼지는 비용이라 할 거 같고 25년 됐을 때도가 10만 대까지 한다고 하면은 약 174건 정도의 연간 크레딧을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 현재는 뭐 앞에 소개시는 그래비티를 통해서 저희가 투자를 받아갖고 시드 단계를 거치고 있고요이 시드 단계가 해 갖고 저희는 현재 지금 한국자원 정보서 가설을 받고 있습니다 요번에 프리를 거쳐 갖고 저희가 50억 밸류 단지 투계를 받고 있는데이 비용적으로 받게 된다면은 제주도에가 택시를 정말 접목할 수 있고 단순하게 택시만 보고 있는게 아니라 어 요번에 국방관 연구소에서 드론과 그리고 크게 바라보면 버스 시장까지도 같이 도전을 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걸 가지고 저희는 다음 라운드에는 는 양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을 준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 같은 경우는 이제 어 조조시 모빌리티에서 이제 무선 충전 버스하고 저 연구 소장하고 같이 해 갖고 어 버스를 충전해서 더 빠르게 충전하는 속도에 맞춘 전자파를 좀 많이 관상하기 됐었고요 저희 팀원들 같은 경우에는 이제 현대자동차에 있는 엔진 라인 플레이트 매니저 출신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연비 1% 기술 개발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 비용들 노력을 하는지 잘 알고 있었죠 그렇게 해갖고 이제 기술의 상황과 그리고 생산의 노어가 합쳐서 현재 에너 시프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본다고 하면은 저희가 생각하는 거는 모터를 사용한 전동화 시스템에서 에너지를 구현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데 단순하게 보면은 모터가 들어가는 곳은 꼭 산업 아니 전기차만 있는게 아니고 산업부 군수까지 굉장히 많은 전에서 지금 모터를 상호가 있는데 그에 맞춰지는 에너지를 가져온다고 하면은 저희 더은 단순하게 한 곳만 있는게 아니라 에너지 시장을 장악하는 기업으로 참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더가 김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그 작년하고 비교해 보면 지금 발표 자료 내용이나 발표의 톤앤매너 이런 것들이 말 과거에는 좀 카스 박사님 낌이 씬 났다고 하면 이제는 진짜 어 비즈니스를 하려는 창업가의 느낌이 많이나요 그래서 아 대표님한테 말이 배웠습니다 아닙니다 대표님 지금까지 이런 발표를 수십번 하 수백번 하셨죠 열심 열심히 했습니다 네또 올해 가장 인상 깊었던게 환경부에서 상 받았던 건데 네네 그게 어떤 상이었지 어 환경부에서 이제 환경 환경부 장관상을 받게 됐고요 저 가 아까 탄소 사업을 한다는 메인으로 잡다 보니까 어 이제 어떻게 에너지를 만들고 기후에 어떻게 기여할 건지 목표치가 명확했다 것 때문에 저희가 요번에 어 최후 수상까지 받게 됐었는데요 저희도 목표치가 단다 보면은 어 대표님께서 저희한테 알려 주신 것처럼 단순히 기술만 가지고 개발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돈을 벌까 좀 중점적으로 하다 보니 찾게 되는 방향들이 많아졌고이 기술을 적용하는 범위가 이렇게 돈을 벌겠다는게 찾기 여할는 환경 부분에서도을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환경은 이제 그런 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데 검증이 필요하다라는 조건부는 있긴 하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라는 거를 좀 요번에 인정받게 된 거 같습니다 예 그리고 지금 자동차 연구원의 어떻게 보면은 테스트 결과가 생각보다 너무 좋게 나왔는데 대표님도 좀 깜짝 놀라지 않으셨어요네 번에 하면서 한 거를 저희도 공부를 좀 하게 됐었는데요 아 제가 이제 설명드린 것 중에는 모터 손실량이 한 20%고 정도 장표는 표현되 있는데 실제로는 뭐 이게 나가도 될지 모르겠지만 한 40% 이상이 손실이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에너지를 더 유도할 수 있는 것도 많았고 또 반대로 모터의 손실을 좀 줄여주는 효과도 나는 아이템이 돼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중에 장점을 잡게 되는 아이템이 있었고 이것을 가지고 앞으로 이제 제주사 어필하게 해도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게 정말 이대로만 한 20% 대의 어 어떤 효율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라고 하면 어 이게 뭐 그 몇백만 원이 된다 한들 전 세계 모든 전기차에 이게 탑재가 되는게 경제적으로 맞는 선택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죠 어 말씀하신 대로 지금 저희도 전기차에 모든 것도 있긴 한데 저희는 좀 꿈을 요번에 좀 크게 았 갖게 됐습니다 그 에너지를 바꾸고 모터를 바꿀 수 있는데이 에너지를 변환하는 장치에 대한게 규정이 명확하게 없더라고요 저희 검을 앞으로 했을 때 이거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목표로 해갖고 진행을 하려고 하고 있고요 글로벌 표네 저희가 저희 자체가 이제 하베스팅 전기차 모델에 들어가는 에너지 효율 장치에 대한 표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니다 그러면은 단순하게 에너지만 잡고 연비를 증가시키는게 아니라 앞으로 모터라는 기준에 맞춰서 새로운 혁신이 되지 않을까라는 목표를 좀 개선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스탠더드를 만들어 주시면 두 가지가 될 거 같은데 연비가 그러니까 전기차가 40000km 갈게 500km 간다 동시에 그렇게 100km 더 가는 거는 어 그냥 친환경 에너지 생성이 있아요 어떤 화석 결로도 태우지 않으니까 그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어 탄소 크레딧 근데이 그 탄소 크레딧이 정확하게 계산이 될 수 있다라는 것도 매우 큰 장점 아닌가는 생각이 듭니다 어이 부분도 사실 말씀드릴 수 있는게 앞에 있는게 어떻게 여를 이제 만들었는지 물론 최대 맥시멈으로 20% 20% 이제 표현을 했을 거예요 다만 온도가 60도 올라갔을 때하고 100도 올라가서도 다르지 않겠습니까 율도 항상 20% 거를 보장할 수는 없는 거 근데 저희 같은 경우는 딱 미라는 주된 이제 수치가 있다 보니 그에 대해 산출할 수 있는게 다 완벽한 산출물로 나올 수 있겠죠 그래서 앞으로 탄소에 대한 표준도 저희처럼 이제 기준이 뭐냐 명확하게 나오는 기준을 제시를 해라라는 것도 한번 요번에 에다가 어필을 해보려는 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네 일단은 지금 성능에 대한 검증은 계속 더좋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사실 지금 올해 가장 또 괄목할 만한 어떤 성과라고 보면은 어 우리나라에서 모빌리티 분야에서 가장 큰 대기업인 카카오 모빌리티의 어 첫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선정이 된 거잖아요네 근데 그걸로 인해서 카카오가 누릴 수 있는 어떤 베네핏도 어 되게 커 보이는 거 같아요 예 조금 설명을 더 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당연히 데이터 회사라 때문에 저희가 오히로 공략한 거는 어떤 데이터를 줄 수 있을지가 사실었습니다 저희가 제품으로 바라본다면 주행 거를 증가시키는게 목적이긴 하지만 그러면은 카카오 모빌리티가 좋은 거는 없다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카카오 모빌리티가 어떤 걸 중요시 하는지를 바라봤고 그러면은 운행 모드맵 하고 탄소 방법을 저희랑 같이 하는 기준으로 가면은 어떨까라는 걸로 반대로 제외를 해 봤고요 그 역시 그것도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저희한테 높게 평가해 준 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같이 진행했고 그 부분도 요번에 중기부 쪽에서 통화해서 이제 장관상까지 올라가는이 기회를 노리게 됐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제주도에가 진입할 수 있는 것도 굉장히 빠르게 진입하게 됐어요 그래서 어 아까 이제 내년도 말했지만 좀 기간으로 본다고 하면은 내년 한 6월 이전에는 택시다 적용하려고 하고 있고요 그러면 에너지를 만들어낸 거를 어디까지 쓸 수 있냐라는 걸 기준으로 보면은 연비 효율은 너무나 당연한 거고 경고를 하던가 다른 적의 전력을 쓰는 것 중에 추가적인 에너지를 하고 있거든요 근데 그와중에 워터에서 정말 실시간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저희가 센터에 현재로 통신 형태로 계속 보낼줄 수 있는 겁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실시간 데이터를 그 제주도 자체는 만다면이 테스트 배드 거치면 대한민국 러가는 거는 크게 어려울 것 같지 않고요 저희가 그러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보험료가 제품에 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되면 카카오 오일리 입장에서는 한 3조가 있는 수의 전기 택시들이 한번에 충전 갈 수 있는 거리가 더 늘어나고 어 그 동시에 그 전기 택시들이 돌아다니면서 전력을 생산을 하고 그 생산된 전력은 산출을 해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탄소 크레딧으로 치환이 가능하고 그런 부분을 또 거꾸로이 운전기사들에게 알려주면서 어 오늘 운전하시면서 이만큼의 탄소 크레딧 이만큼의 어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다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어 바람직한 운행을 통해서이 전력을 더 많이 생산해 달라 이렇게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는 거죠네 맞습니다 어 그래서 이제 단순하게 지표만 나오는 거 아니고 이제 저희가 크레딧 부분에서 분하는게 금액이 크레딧 비용을 저희가 다 가지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네 연관 나누는 거를 어떻게 택시 체는 분할을 하고 그렇게 주행을 많이하면 많이 할수록 얻는 거에 대한 돈까지 같이 주기 때문에 어 저희 입장에서 사실상 보면은 이제 뭐 플랫폼 업체랑 한 거랑 좀 비교하다 보면 죄송하지만 누군가의 수술를 받는게 아니고요 그냥 저희는 넌 주행을 했고 에너지는 더 만들었고 서로 윈 윈윈할 수 있는 이제 그런 아이템이라 보시면 좋을 것 같 어 이게 검증이 확실히 되면 뭐 동남아의 그랩이나 우버 도 당연히 확대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예 파 모빌리티가 저희가 처음에 공격적으로 얘기했던게 다른 택시 하는 업체들과 이제 내비게이션 하는 시스템에 대한 차별성을 어떻게 둘 수 있을까요는 거를 이제 먼저 퀘스천 날렸었는데 저희 아이템으로 그런 강점들이 간다고 하면은 그런 차별성을 가지고 사람들이 더욱더 카카오 모빌리티에 대한 우호적인 시선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광고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깐요 그래서 이제 영역이 이제 자동차뿐만 아니라 이모빌리티 뭐 그 사실도 가능하고 좀 지금 군용으로 쓰는 대용량의 어떤 드론에도 가능할 거 같고 뭐 심지어는 전기로 움직이는 어떤 것이든 뭐 농기계 다 적용이 가능할 것 같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한 확장 전략도 좀 염두해 두고 계신게 있으신 거죠 예 일단은 저희는 드론을 먼저 타겟을 하고 있었어요 왜냐면도 굉장히 높고 하다 보니까 근데 제가 마지막에 이제 파이널 말 말씀드린 것 중에 이제 군사용 했었거든요 저희가 그래서 이제 작년도에 이제 군사 군사 학술대회를 같이 나가면서 론이 제일 중요한게 뭐냐라는 거를 반드 여를 말씀드리고 그러면은 비행 시간을 늘려 드리겠습니다라는 컨셉으로 해서 먼저 말씀드리는데 보통 군사형 드론이 한번 운행하는데 한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근데 한시간 정도 운행하는 것 중에 저희가 10% 더 늘리게 돼 버리면 비행 거리가 달라지고 출발 포인트가 달라져 버리는 그런 작전 지역의 범위가 달라지는 거죠 그것 때문에 강점을 두고 현재 뭐 해외에서 전쟁나는 곳을 본다면 물론 굉장히 값비싼 미사일들이 가치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핵심적인 공략을 하고 있는 보면 드론이 많이 공략을 하고 있거든요 저희는 그 드론에 대해서 죽지 않는 병사이기는 전쟁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반대로 국방과학 연구소에 다가 제의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실 똑같은 모터 스펙 배터리 스펙을 갖고 있으면 우리 기술이 탑재되면 10에서 20% 더 멀리 갈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나를 못 치는데 나는 상대방을 칠 수 있는 상황이 돼서 이거는 단순히 10 20% 효율성의 이슈가 아니라 말씀하신 것처럼 상대방은 나를 못 때리고 나는 상대방을 때릴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되는 거죠 그래서 상당히 의미 있는 거 같고 그래서 내년에 그런 영역의 확장에 대한 것들도 연구가 아마더 더 활발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예 그래서 어 대표님 이렇게 옆에서 보면은 창업가로서 계속 변함없는 어떤 열정 그런데 원래는 좀 이렇게 연구 오리엔티드 돼 있는 박사 님에서 계속 이제 변화를 하는 모습이 놀라울 정도인데 어 창업가로서 좀 이렇게 매 한 6개월 단위로 계속 뭔가 변화가 스스로도 좀 느껴지시나요 어 어 사실 이제 처음에 이제 대표님 보고 이제 저희가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는 제가 많이 이제 오만한 부분도 있었고요 잘못 생각했던 부분도 있긴 했는데 어 여러분들한테 만나면서 저희가 중간 과정에 조금 간절함이 필요했습니다 사업을 하다가 그때 대표님도 많이 만나면서 도움 많이 받았고요 그 간절함을 거쳐가면서 저희가 조금 많이 저도 많이 느끼게 됐 고 하면서 이제 하는데 꿈은 놓치지 않았던 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간절함의 비본 베이스를 했을 때 누구를 만나거나 누구한테 도움 요청을 할 때 뭐 이래서 안 돼 저래서 안 돼가 아니고 일단 가서 제가 제가 부족한게 뭘까요 또이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한번 해결할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저한테 어 피드백을 주시고 또 쓴 소리도 해 주시고 이제 그렇게 하면 안 된다라는 이제 제대로 된 길로 잡아주 하다 보니까 제가 그 부분에 대해 생각을 좀 많이 바뀌었던 거 같고요 기술의 부분에 대해서는 확한 의지는 아직까지도 바뀌진 않고 유지는 대대 이것을 어떻게 할까 그리고 어떻게 내가 할 수 있어야 사업에 연관할 수 있을까라는 거에 대한 집중이 좀 달라졌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어 뭐 처음하고 만대가 되는 거는 전혀 없고 오히려 앞으로도 그리고 계속적으로 했을 때도 저는 이제 어떤 거에 막히는 부분이라던가 아니면은 또 하나의 좀 제 스스로 의구심 생기는 부분 있으면은 제가 이렇게 하는게 맞을까요 또 아니면 또 여기서 이렇게 하고 있는데이 길이 맞는 길일까요라는 것을 계속 주변에다 여쭤 볼 것 같아요 여쭤 보면서 서로 이거는 들어보고 그 와중에 제 생각이 이렇습니다 했을 때 동의를 얻어 가면서 단순의 외부만 있는게 아니라 내부 직원들까지도 같이 하는 좀 통설적 의견들을 받아가는 길을 계속 중점적으로 움직일 것 같습니다 아 여기서 저는 여러 가지 키워드가 나왔는데이 더감이라는 회사가 왜 최근에 1 2년 사이에 이렇게 빠르게 저는 이제 질적인 변화를 되게 중요시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레벨업이 막 6개월 단위로 계속 되는 거예요 근데 이것들이 어떻게 가능할까 생각해 보면 방금 전에 대표님이 말씀해 주신 일단은 기본은 열정이죠 예 그냥이이 기술은 나는 세계적인 기술로 만들 자신이 있다 그 열정 그건 지금이나 2년 전이나 똑같다고 생각하고 그거를 저희는 이제 대표님과 창업가 분들이 정말 월급도 안 받아 가면서 라면 먹으면서 그렇게 버티던 시절에 저희는 투자를 했는데 사실 그러고 나서 팁스 되고 뭐도 되고 막 이렇게 좀 회사가 화려하게 변화할 수도 있었는데 지금 보면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은 겸손함과 어떻게 보면 계속 주변의 조언들을 무섭게 흡수를 하세요 예 흡수를 하고 내 걸로 만드는 어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하시는 거 같아요 그래서 그게 이제 제가 막 눈에 보이니까 되게 신기하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하고 또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되는 모습이 있어요 그래서 뭐 아시다시피 이번에 저희가 또 투자하아요 예 그거는 사실 이런 거에서 저희가 놀라움이 좀 있어서 그런 거고 사실 게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게 저희의 믿음이고 인본주의이 인문학적으로 자하거 기술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창업가가 이런 성장의 모멘텀에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가 저희한테 제일 중요해요 근데 대표님께서 보여주시는 요런 태도는 어 정말 초심을 지키시는 모습이고 요런 모습이 내년에네 아마 좋은 일이 계속 있으면은 내년에 50억 100억 그 이상의 현금이 생기실 수도 있어요 대표님 때도 잘 유지되면 아마 정말 유니콘이 될 거라고 전 믿습니다 예 그래서 지금 그 변곡점 새로운 또 어떻게 보면은 어 이제 진짜 사업화의 시작점에 좀서 계신 거 같고 이제 내년 후년에 또 이제 양산의 어떤 챌린징 한 순간들이 올 거 같은데 그 순간 순간 때마다 지금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저희도 함께 이렇게 어 계속 회사를 글로벌한 회사로 만들어내는 그런 꿈을 이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네 저도 이제 마지막 하나 이제 같이 해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제 그래비티라고 정 정정 대표님 방금 말씀 사람에 투자하신다기에 대표님 그 투자자들 영상을 많이 보다 보니까 멘트를 많이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말 사업을 투자하시는 분들이나 사람 하면은 간절했던게 제일 컸었기 때문에 한번 더 간절하게 정 대표님을 한번 녹화해 보시는 다른 기업 대표님 있으면 좋겠고요 저희가 굉장히 좋게 받으셨고 앞으로 미래에 뭐 50억 100억 이렇게 말씀해주셨는데 그때가 된다고 하더라도 저희는 뭐 크게 바뀌는 건 없을 거예요 뭐 하는 것 중에 하고 싶었던 것들이 많으니까 적용 분야가 늘어날 수 있겠지만 그것하고 해서 저희 기본은 바뀌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어이 영상을 이게 남아 가지고 앞으로 저희한테 제가 변했던 모습이라던가 이런게 있으면은 직설적으로 변했다 잘못했다라고 지적해 줄 때 한 번 더 제가 생각해 볼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제든지이 영상 보고 제가 좀 뭐 잘못한 거 있다고 하시도 또 언제든지 저한테 말씀해 주시면은 저는 그 부분에 내해 한 번 더 고개 숙여서 또 한번 배워 보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요즘 시국도 되게 흉흉한데 우리나라 정치인들도 좀 요런 마인드를 가시면 좋은데 우리는 우리 갈길 가는 거죠 예 열심히 우리 혁신해서 우리 대한민국 경제의 또 새로운 진짜 부품소재 산업이 우리나라의 기간 산업이든 근데 모빌리티 분야 이모빌리티 분야의 핵심적인 글로벌 부품 소재 기업으로 우리 함께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아 저 마지막 하나 홍보하는데 저희가 번에 25년도 아쉽게 상은 못 받았지만 그래도 CS 나가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제 하는 위주가 코트라 관에 있는 제주도에서 하는데 저희가 요번에 왜 꼭 혹시라도 미국에 오시는 분들은 방문 요청 드리냐면 간단하게 데모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이번에 그냥 미니카 형태로 해서 만들었다고 제가 이제 LED 부을 켜 드리게 되는데 어떻게 구성되는지 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 한다고 하면은 혹시 미국에 오실 있어 라스베가스 오시게 되면은 저희 가에도 한번 방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 아 너무 재밌을 것 같습니다 예 대표님 또 몇 개월 후에 예 한번 또 나와 주시길 바라고요 오늘 시간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네 감사합니다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김진욱 대표님이 어 대표님과 함께 출연했어요.

2. 최근 다양한 성과와 대기업과 협력 사례를 소개했어요.

3. 전기 재활용과 에너지 회수 아이템을 설명했어요.

4. 전기차 전력 손실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 중이에요.

5. 배터리 충전과 전력 손실 재활용 시스템을 소개했어요.

6. 한국 자동차 연구원과 검증을 진행하며 성능이 좋아지고 있어요.

7. 이 기술로 전기차 연비가 최대 15% 향상될 전망이에요.

8. 재생 에너지와 탄소 크레딧 시장도 함께 보고 있어요.

9. 글로벌 시장과 택시, 군용 드론 등 확장 계획도 이야기했어요.

10.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력해 데이터 기반 효율 운행을 추진 중이에요.

11. 실시간 에너지 데이터로 친환경 운전과 탄소 크레딧 확보가 가능해요.

12. 이 기술은 전기차뿐 아니라 산업용, 군용, 드론 등으로 확장돼요.

13. 대표님은 열정과 겸손함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14. 환경부상과 기술력 인정받으며 상도 받았어요.

15. 앞으로 글로벌 표준화와 사업 확장에 힘쓸 계획이에요.

16. 제주도와 해외 시장에서도 검증과 적용을 준비하고 있어요.

17. 대표님은 계속 도전하며 성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에요.

18. 투자와 기술 개발에 대한 태도와 열정이 돋보였어요.

19. 앞으로도 글로벌 유니콘 목표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 거예요.

20. 마지막으로, 대표님은 간절함과 겸손함으로 계속 도전할 거라고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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