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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만에 100만 릴스 만드는 법(릴스마케팅)

이상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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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사장님 그런 생각해 보셨죠 우리보다 맛 없는 그냥 옆집은 릴스 하나 대박 터져서 막 웨이팅까지 있는데 내각에는 왜 만석도 힘들까 놀라지 마세요 실제로 왕심 리에 있는 한 스시집은이 60초짜리 릴스 단 세 개로 대전에서부산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전년 동어 대비 매출이 7천만 원이 증가했어요 오피스 상권도 아닌데 평일 점심에 웨이팅까지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까 사장님께서는 분 전까지 저희 이상한 마케팅에 맡겨 주셨고요 주변에 자영업하는 사장님들도 제발 우리 이상한 마케팅하고 계약하게 해 달라 무니가 폭발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상한 마케팅 사업자 팀 매니저 최진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례의 릴스 직접 만든 장본인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자영업하시는 사장님들께 릴스 마케팅 단 하나로 매출 두 배 이상 올리는 꿀팁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진짜 왕초보도 할 수 있게 쉽게 알려 드릴테니까 영상 꼭 끝까지 봐 주세요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상대적으로 좀 사람이 적은 평일에 손님을 막 모으려고 이벤트들 진짜 많이 오시는데요이 영상 보시는 분들도 한 번쯤 보셨을 거예요 인스타에 태그에서 음식을 더 준다거나 아니면 네이버지도에 영수증 리뷰를 남겨주면 소주 한 명 더 준다거나 하는 그런 막 이벤트 많 익숙하시죠 근데 거꾸로 만약에 내가 고객이라면 어떨까요 여러분들은 음식점 갔을 때 그냥 콜라 하나 받으려고 진심을 담아서 정성스럽게 후기를 쓰시나요 아마 안 그런 경우가 더 많을 거예요이 네이버 뷰면 그나마 괜찮지만 지인들이 팔로우하고 있는 인스타 계정에 광고성 그 올리게 너무 싫기 때문이죠 또 이벤트 상품은 어때요 메인 메뉴나 세트 같은 음식을 주는게 아니라 웬만하면 볶음밥이나 콜라 한 잔 이런 식으로 좀 3,000원 미만된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러니까 굳이 정성스러운 후기를 쓰면서까지 이런 이벤트를 참여할 확률이 떨어지는 거예요 이거는 사장님들도 아마 다른 가게 가시면 많이 그러실 거예요 근데 왜 내 가게도 똑같이 하고 있을까요 막상 사장이 되면 이런 기본적인 고객의 심리도 못 읽고 악수를 두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간단해요 고객이 모여 있는 곳에 내 가게를 매력적으로 노출을 시키면 돼요 이제 그러면 자동적으로 손님들은 줄을 서게 돼 있어요 예를 한번 들어 볼게요 사장님께서 개혁을 하셨어요 지금 당장 오프라인 영업 하겠다고 전단지 만들어서 나가서 돌리면 하루에 몇 명하게 우리 가게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어림 잡아도 천 명도 안 될 거예요 거기에 전 단지에 대한 사람들의 이제 부정적인 인식까지 더해지면 막말로 그냥 길바닥 있는 쓰레기랑 다를게 없는 신세로 전락하기 마련이겠죠 그런데 인스타그램 리스는 어떨까요이 기사를 보면 국민의 절반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되어 있죠 정확히는 3월 기준으로 2,400만 명이나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나와 있어요 이런 인스타그램 스에 내 가게를 매력적으로 노출을 시키면 내 이렇게 더운 날씨에 땀 뻘뻘 흘리지 않고 내 집에서 내 방에서 에어컨 틀어놓고 편하게 2,400만 명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다라는 뜻이 되죠 게다가 릴스 특성상 이제 한번 만들어 두면 계속해서 인스타 알고리즘 돌아가고 음식과 맛집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내 릴스는 계속해서 추천되기 시작합니다 말씀드린 예시는 음식점이 사장님께서 다른 업종을 하시더라도이 공식을 적응한다면 얼마든지 이런 영상 만드실 수 있으세요 단 무조건 내 사업 분야에서 평균 30만 이상 터진 릴스 형식을 참고하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조회수가 낮다는 것은 내가 타겟한 고객들에게 내 릴스 노출되지 않았다는 뜻이기 때문이에요 다시 말해서 음식점이라고 하면 맛집을 좋아하는 고객들 제가 타겟한 고객이죠이 고객 객들에게 매력 없는 리스로 비춰졌다 뜻이고요 그래서 초반 3초 안에 다른 영상으로 넘어갔다는 뜻이에요 결과적으로 조회수 낮은 영상은 사람들이 보고 싶고 가보고 싶게 만든 릴스 아니라는 거예요 더 이해하기 쉽게 영상을 가지고 한번 비교를 한번 해 볼게요 조회수 4천에서 5천 정도 되는 릴스 무작위로 보다가 고른 영상인데요 초반 3초로 한번 같이 볼게요 초밥을 좋아하신다면 여기 한번 가보시길 꼭 추천드릴게요이 영상은 지금 시작하자마자 초밥 하면 바로 떠오르는 비주얼에 초밥이 나오는데요 그냥 평범한 비주얼이죠 딱히 차별점은 잘 안 보여요 별로라 는게 아니라 그냥 초밥 먹고 싶어서 동네 아무 초밥집 가면 나오는 그런 평범한 비주얼이라는 뜻이에요 그런데 시작부터 이런 말이 나와요 초밥을 좋아하신다면 여기에 한번 꼭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미 이벤트를 치는 순간 사람들은 이탈하기 시작해요 이런 심리가 생기는 거죠 내가 초밥을 좋아하긴 하지만 내가 왜이 초밥집을 가야 하는지 모르겠네 설명이 없으니까 납득이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스이 보통 고객의 심리 분석이나 레퍼런스 분석 없이 그냥 내 생각대로 릴스 만든 경우가 정말 많아요 다른 영상으로 70만 터진 초밥집 릴스 같이 한번 [음악] 볼게요 시작부터 카페랑 음식이 눈에 좀 띄죠 영상 시작하자마자 보통의 시집에서 보기 어려운 빙수 같은 비주얼에 데려가면 사랑받을 집 맛집인 듯 이런 카피가 나오죠 자 여기서 여러분이 만약에 남자 친구가 있는 여성분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일단 바로 멈출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리고 여기 가고 싶다는 생각과 동시에 내 남자 친구로 태그하고 싶다는 욕망이 막 생기게 되죠 그리고는 여자친구 데려가라 여자친구 데려가면 사랑받는데라는 댓글을다는 거예요 근데 여친 데려가라고 하는데 왜 남자가 아니라 여자가 반응을 하지 하고 의아하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대부분의 맛집 릴스 소비는 주로 여성 시청자에게 일어납니다 여성분들은 재밌는 걸 보면 뭐 태그하고 댓글 달고 공유하고 싶은 심리가 있어요 근데 이제 상대적으로 남성분들은 이런 심리가 조금 적고요 그래서 릴스 하나를 만들 때도 이런 걸 다 고려하면서 만들어야지 볼수가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는 거예요이 영상이 너무 잘 터지다 보니까 제가 반대로도 만들어 봤어요 너는 너무 사랑스러워 남자 친구 데려가면 사랑받는 맛집이 카피로 만들어 봤는데요 결과가 어땠을까요 너무 재밌었던게 여자 친구 데려가면이라고 하피를 제작했을 때가 훨씬 더 잘 터지더라 거예요 댓글도 너 데려가야겠다 보다 나 데려가 훨씬 많았고요 이제 여기서도 남녀의 심리를 알면 더 이해하기 쉬운데요 일반적으로 데이트를 할 때 맛집을 남성분들이 좀 더 많이 찾아오시 그리고 커플마다 각기 다르겠지만 맛집을 데려간다는 표현도 여성분들보다 남성분들이 조금 더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너 맛있는데 데려가야겠다 이런 표현 남자 친구분들 많이 사용하잖아요 이런 영상을 여성분들이 보고 댓글을 달고 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맛집에 관심 있고 남자친구가 있는 여성분들에게 인스타 알고리즘에 마구 노출을 해 주기 시작합니다이 알고리즘 덕분에 광고비 영원으로 조회수가 10만 50만 뭐 100만 500만 이렇게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사람들의 눈길를 사로잡을 수 있는 카피랑 이미지를 짜는게 되게 중요해요 이것만 잘해도 단 15초짜리 영상으로 조회수 200만을 넘기고 내 가게는 SNS 난리난 웨이팅 있는 하플리 되는 거죠 좀 더 깊게 분석을 해 볼게요 결국 카피의 역할은 내 서비스를 이용할 만한 내 타겟이 가장 갈망하는 욕망을 해소해 주거나 고객의 고통을 해소 해주면 돼요 물론 이상한 마케팅에서는 열 가지가 넘는 공식들이 많이 있지만 진짜 초보자인 사장님들은이 두 가지만 해도 진짜 괜찮은 카피를 뽑으실 수 있어요 숫자의 법칙입니다 여러분들도 유튜브나 리스를 보다 보면 이런 영상 보신 적 있지 않으세요 예를 들어 셰프가 추천하는 베스 맛집 탑 3 부자가 될 사람이 반드시 겪는 다섯 가지 현상 진짜 많은 분들이 익숙하실 거예요 인간은 이렇게 n 가지라고 써져 있는 숫자를 보면 나도 모르게 클릭을 하고 싶어지게 돼요 지금 여러분들이 보고 계시는이 영상의 제목을 다시 한번 보세요네 이해가 되셨죠 아 나는 후킹이 뭐고 진짜 아무것도 모르겠다라고 하시는 사장님들 있으시면 그냥 카피에 숫자를 한번 넣어 보세요 조회수가 지금보다 두 배는 늘어날 거예요 그리고 제가이 영상을 만들 당시에 남자 친구 데려가면 사랑 받는 곳 사랑하면 데려가세요 이런 식의 카피가 좀 유행을 많이 했었어요 여러분 소품은 춤이나 음악 이런 것만 유행을 타는게 아니에요 모든 분야의 리스가 당시에 유독 사람들이 많이 반응하는 그런 유행이라는게 존재예요 그래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거는 지금 인기많은 영상들을 레퍼런스 삼아서 참고해야 한다는 거예요 이제 그런 레퍼런스에 이상한 마케팅의 공식까지 더해져서 도합 600만 조회수의 영상들이 탄생하게 되는 거죠 두 번째로 중요한 건 저장과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예요 유튜브 쇼츠는 그렇지 않은데 인스타그램 릴스 있는 알고리즘 공식이 있어요 사람들에게 공유가 많이 되고 저장이 많이 될수록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해서 더 많이 노출을 시킨다는 거죠 인스타그램 목표는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서 다양하게 활동을 하고 또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광고성 영상보다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이 조회수가 훨씬 높은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죠 맛집 리스의 경우에 잘 터진 영상만 잘 참고해서 만들면 친구 남자 친구에게 여기가 보자라는 댓글 반응이 일어나고 저장을 하고 공유하는 활동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럼 맛집이 아니라면 어떨까요 이건 저희 계열사의 또 다른 사업체인 이별 상담업체 아트라 상에서 제작한 리스데이비스 [음악] 궁금하지 않으세요 만약에 맛집처럼 이미지를 보여줄 수가 없다면 이렇게 내 고객에 궁금해하는 정보들을 넣어서 영상을 만드시면 돼요이 영상을 보면 시간 갖자고 한 남친 매달리게 만드는 비법이라는 카피가 나오죠 이게 우리 업체에 오길 바라는 고객을 정확히 타겟한 카피에 바로 남친에게 우리 시간 가짜라는 말을들은 이별 직전의 여자입니다 그런 상황을 과거에 겪었거나 아니면 지금 겪고 있는 여자라면이 카피를 보자마자 멈출 수밖에 없었겠죠 그런 다음 캡션 첫 문장을 볼게요 시간을 갖자는 그 사람 말에 정신이 나가 버리셨나요 이별 통보를 돌려서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드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적혀 있죠 여러분이 딱 저 입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와 어떻게 이렇게 내 마음을 잘 알지라고 멈춰서 읽을 수밖에 없겠죠 이상한 마케팅에서는 이걸 본능 분석 마인드 리딩이 하는데요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린 영상이 있어서 보정 댓글에 달아둘게요 대신 꼭 보셔야 돼요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면 이런 공식이 생기죠 첫 번째 내 고객을 정확히 타게팅 한다 두 번째 타게팅한 고객의 마음을 정확히 관여하는 카페를 짠다 세 번째 고객의 마음에서 맞아 내 얘기야 라고 생각되는 문구을 도입부에 작성한다 이렇게만 만들어도 사람들은 내가 궁금해하는 정보를이 캡션에서 얻으려고 합니다이 긴글을 읽는 동안 당연히 영상은 자동 재생 되니까 알고리즘은 시청 지속 시간이 좋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고 연애와 이별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이 인스가 무한으로 노출이 되는 거죠네 이야기하다 보니까 오늘 너무 많은 걸 알려 드려서 과부하가 오셨을 것 같은데요 꼭 영상을 두 번 이상 복습해 보시고이 공식들을 내 사업장을 홍보하는 리스에 바로 적용을 해 보세요 진짜 매출 두 배가 꿈의 숫자가 아니라 가능한 숫자구 아는 거를 느끼실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 확실히 와닿지는 않으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릴스 대한 몇 가지 영상을 보정 댓글에 더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여기까지 봐 주시느라고 고생 많으셨고 다음에 더 도움되는 영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한 마케팅이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옆집은 릴스로 대박, 내 가게는 왜 힘들까 궁금하죠.

2. 왕심리 스시집은 60초 릴스로 부산까지 유명해졌어요.

3. 전년 대비 매출이 7천만 원 늘었어요.

4. 평일 점심에도 웨이팅이 생기고 있어요.

5. 사장님들은 이상한 마케팅에 맡기고 싶어 하시죠.

6. 많은 자영업자들이 저희와 계약하고 있어요.

7. 저는 이상한 마케팅 팀 매니저 최진아입니다.

8. 오늘은 릴스로 매출 두 배 올리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9. 대부분 사장님들은 평일 이벤트를 많이 하시죠.

10. 예를 들어, 리뷰 남기면 소주 준다거나 하는 이벤트요.

11. 근데 고객들은 정성스럽게 후기를 잘 쓰지 않아요.

12. 이벤트 상품도 저렴하거나 별로인 경우가 많거든요.

13. 그래서 고객들은 참여를 꺼리게 돼요.

14. 고객 심리를 잘 읽는 게 중요해요.

15. 고객이 모인 곳에 내 가게를 매력적으로 보여야 해요.

16. 전단지보다 인스타 릴스가 훨씬 효과적이에요.

17. 인스타는 2,400만 명이 이용하는 큰 플랫폼이죠.

18. 릴스를 만들면 계속 추천돼서 노출이 늘어요.

19. 영상은 사업 분야에 맞게 만들어야 해요.

20. 조회수 낮은 영상은 타겟 고객에게 안 보여진다는 뜻이에요.

21. 예를 들어, 맛집 영상은 맛집 좋아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22. 초반 3초에 강렬한 비주얼과 메시지가 중요해요.

23. 평범한 영상은 관심 끌기 힘들어요.

24. 예를 들어, "초밥 좋아하시면 추천" 같은 카피가 좋아요.

25. 이벤트보다 고객의 심리를 자극하는 게 핵심이에요.

26. 여성 시청자가 많은 맛집 릴스는 태그와 댓글 유도도 좋아요.

27. 남성은 "데려가야겠다"라는 표현을 더 자주 써요.

28. 남녀 심리를 이해하면 더 효과적이에요.

29. 예를 들어, "남자친구 데려가면 좋아"가 더 잘 터져요.

30. 이런 카피는 타겟 고객의 욕망을 자극하는 거예요.

31. 숫자를 넣은 제목도 조회수 늘리기 좋아요.

32. 예를 들어, "맛집 TOP 3" 같은 제목이 효과적이에요.

33. 인기 영상 참고해서 트렌드에 맞게 만들어야 해요.

34. 공유와 저장이 많은 영상이 더 많이 노출돼요.

35. 정보를 주는 영상이 더 좋아요.

36. 예를 들어, 이별 상담 영상도 타겟에 맞는 카피를 넣어요.

37. "시간 갖자" 같은 메시지가 관심을 끌어요.

38. 고객 타겟에 맞춘 강렬한 카피와 캡션이 중요해요.

39. 이렇게 하면 영상이 계속 노출돼서 효과가 커져요.

40. 공식은 고객을 타겟팅하고, 공감하는 메시지를 넣는 거예요.

41. 숫자와 강렬한 문구를 활용하면 좋아요.

42. 인기 영상 참고해서 트렌드에 맞게 제작하세요.

43. 공유와 저장이 많은 영상이 더 잘 보여집니다.

44. 고객의 욕망과 고통을 정확히 파악하는 게 핵심이에요.

45. 오늘 배운 공식들을 꼭 적용해 보세요.

46. 매출이 두 배로 늘어나는 것도 꿈이 아니에요.

47. 영상 복습도 꼭 해보시고요.

48. 더 많은 팁은 보정 댓글에 올릴게요.

49. 오늘도 수고 많으셨고,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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